신나는 감사훈련/공감대화법

사형을 면한 예언자

법천선생 2022. 1. 20. 12:04

사형을 면한 예언자

1946년부터 22년간이나 프랑스의 왕위에

있었던 루이 11세 앞에 어느 날 자칭 예언자

라고 하는 사람이 붙잡혀왔다.

 

그는 불길한 예언을 마구 지껄여 어리석은

백성들을 미혹시키고 있다는 죄목으로 사형에

처하기로 되어있었다.

 

왕앞에 끌려 온 그 예언자를 루이왕은

직접 심문하였다.

 

"그대는 다른 사람들의 운수를 매우 잘 알아

예언을 한다고 하는데 그게 사실인가?

 

"저의 예언은 지금까지 한번도 빗나간 일이

없사옵니다. 폐하"

 

"그래? 그럼 네가 죽는 날이 어느 날인가

말해보아라.

 

"제 운수는 잘 모르오나 다만 제가 폐하께서

승하하시기 3일 전에 죽는다는 사실은 확실히

알고 있사옵니다.

 

"뭐. 뭐라고? 지금 뭐라 했느냐, 다시 말해봐라.

"네 저는 폐하보다 3일 먼저 죽는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루이 11세는 아무말없이 이 예언자를 석방해

주었다.

 

왕은 오래 살고 싶다는 욕심으로 자신보다 3일

먼저 죽는다는 그 예언자를 차마 죽일 수가

없었던 것이다.

 

예언자는 재치있는 이 한마디로 결국 사형을

면하고 자유의 몸이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