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감사훈련/공감대화법

표정으로 말하기

by 법천선생 2007. 5. 16.

표정은 그사람의 모든 것을 상징한다.
표정이 밝은 사람은 재복과 인복이 늘 따르며, 주위에 밝은 기운으로 가득찬다.
표정이 어두운 사람은 전체적인 분위기가 먹물처럼 어둡거나 시체처럼 파랗고, 싸늘한 에너지가 느껴진다.

자기개념이 없는 사람은 눈빛이 멍하며, 입은 항상 벌어져 있고, 얼굴빛은 흙빛이고, 머리카락은 따닥따닥 지저분한 걸레처럼 엉켜있다.

세상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이 강한 사람은 양 미간에 항상 내천자를 그리고 있으며, 입은 항상 꼭 다물어져 있고, 눈빛은 날카롭고 적대적이다.

자신에 대한 자아존중감이 없는 사람은 눈빛은 항상 주위를 살피는 비굴한 눈빛이며, 자기를 받아주기만을 간절히 바라고, 항상 웃어야할지 울어야 할지 모르는 난감한 표정과 주위를 의식하고 사람들의 반응에 순응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다.

얼굴의 표정과 목소리의 형태를 들어보면 그사람이 어떠한 사고와 인생관을 살아왔는지 파악할 수 있다.

사람들은 가장 기본적인 자기관리를 하지 못하면서 세상의 성공을 바란다.
자신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고 있지만, 그래서 인간관계가 매끄럽게 안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얼굴 주름 하나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는 용기와 자신감도 갖지 못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헐리우드 배우인 짐케리는 자신의 얼굴표정을 100가지는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일반인들은 적어도 2가지 정도의 표정은 스스로 만들고 움직일 줄 알아야 된다.
2가지도 만들 자신이 없다면 스스로 용기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
첫번째로 밝은 표정이다. 항상 입가에 잔잔한 웃음을 머금고 있는 표정과 눈빛은 따뜻하다.
두번째로는 매서운 눈빛으로 상대방을 꼼작달싹 못하게 만들며, 매우 화가 난듯한 표정이다.
항상 좋은 표정으로 사람을 움직일 순 없다. 어쩔땐 서릿발과같이 차갑고 무서운 표정으로 직원을 통솔할 줄 알아야 하며, 자녀교육을 시킬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어떤때는 세상의 모든 허물을 다 끌어안아줄 수 있는 자애로운 표정과 따뜻한 표정을 상대방에게 띄울줄도 알아야 한다.

밝은 표정을 만들기 위해선 거울을 보고 웃는 연습을 해라
첫번째로 입술만 웃는 표정(이빨이 보이지 않게 살짝 웃는다)
두번째로 눈웃음을 연습하라(눈을 반달처럼 위쪽 눈두덩이를 치켜 올리며, 양옆 눈선은 내려준다.)
세번째로 이빨이 보이게 웃어보기
네번째로 목젓이 보일정도로 입을 크게 벌리고 웃어보기


교육원에서는 당당한 자기표현을 하기 위해 항상 표정훈련과 내면훈련을 통해 자기확신과, 자기개념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3개월만 연습하면 인생이 달라질것입니다.

'신나는 감사훈련 > 공감대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 화법(話法)  (0) 2007.05.21
말은 첫마디가 가장 중요하다  (0) 2007.05.16
첫인상 만들기  (0) 2007.05.16
말히기 두려움 극복법  (0) 2007.05.16
설득법  (0) 2007.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