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하는 습관/보도자료

제1기 메타주도학습 및 독서(요약/토론/논술) 아카데미

by 법천선생 2012. 3. 15.

제1기 메타주도학습 및 독서(요약/토론/논술) 아카데미 공고


1. 목적

 1) 학습목표 중심 자기 주도 학습을 통해 학습 능력을 향상한다.

 2) 요약하기와 독서토론⋅논술 교육을 통해 독해력과 창의력을 증진한다.

 3) 창의⋅인성 및 진로적성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의 일꾼을 키워낸다.


2. 세부 계획

 1) 대상 인원 : 30명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15명, 중학교 및 고교 1학년 15명)

 2) 교육 장소 : 서울(한국교총회관) 및 원주(상지대학교)

 3) 교육 일정 : 12주 과정, 매주 1회 8시간, 집중 교육(1박 2일) 포함 총 114시간

   - 서울 : 4월 14일(토) - 6월 30일(토), [집중 교육 : 4월 7일(토) - 4월 8일(일)] 

   - 원주 : 4월 7일(토) - 6월 23일(토), [집중 교육 : 3월 31일(토) - 4월 1일(일)]

 4) 신청 기간 : 2012년 3월 15일(목) - 3월 29일(목) (입금 선착순 마감)

 5) 신청 방법 : 홈페이지(http://readingkorea.org)에서 접수 (독서논술 아카데미-신청하기)

 6) 제출 서류 : 참가신청서 1부, 성적증명서(성적표) 1부 (개강 시 지참)

 7) 교육비 : 135만원 (시간당 1만원, 교재비 및 식비, 간식비, 집중 교육비 포함)

   

3. 교육과정안

 1) 운영 방향 : 매주 오전 - 메타주도학습 지도, 매주 오후 - 요약하기 및 독서토론/논술지도

 2) 교육과정안

  

영역 및 강의 과목

내   용

시수

강사

행정

개강식 / 수료식

 0 내빈

0

사무국

메타주도학습

집중 교육

(1박 2일)

0 메타 전략, 습관 전략, 인지 전략, 4단계 학습법

18

박형원

인지 전략

0 IBS

0 CLS-1

0 CLS-2

24

신윤경/손나영

김한용

통합 전략

0 IBS

0 CLS-1

0 CLS-2

24

안순선/예경순

독서요약

독서요약

0 독서요약 실습

12

김태년/김슬옹

요약의 실제

0 교과학습 요약 실습

12

예경순/김한용

독서토론/논술

독서토론

0 이야기식 독서토론

0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12

박정애/임영규

독서논술

0 독서논술문 작성

0 개인별 첨삭 지도

12

김태년/강병혁

합계

교 과  과 정 별  총 이 수  시 간

114

 

4-1. 교육일정표 (서울)

주차

주제

교육 내용

시수

담당

비고

1

4/14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0

사무국

초/중등 분리 운영

 

*대상 도서

 

초-너 정말 우리말 아니?

 

중-완득이

메타주도학습

․목표 및 비전 관리, 시간관리 전략-주 계획표 작성법

․구조과목 과제 분석, 구조과목 예/복습 절차 확인

4

안순선

예경순

독서요약

독서요약의 필요성과 방법

․대상 도서 (1) 요약

․요약 전략 : 단어, 문장, 단락, 글 요약

4

김태년

김슬옹

2

4/21

메타주도학습

․계획표 작성 확인 및 확정, 인지전략-이해전력 기초

․의도과목 과제 분석, 의도과목 예/복습 절차 확인

4

안순선

예경순

독서토론/논술

독서토론/논술의 필요성과 방법

․이야기식 독서토론 (1)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1)

4

박정애

임영규

3

4/28

메타주도학습

․인지전략-기억전략 기초, 속해전략 기초

․적용과목 과제분석, 적용과목 예/복습 절차 확인

4

안순선

예경순

*대상 도서

 

초-마당을 나온 암탉

 

중-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 2

독서요약

․대상 도서 (2) 요약 및 평가

․요약 전략 : 단어, 문장, 단락, 글 요약

4

김태년

김슬옹

4

5/5

메타주도학습

․인지전략 총 평가-인지/기억

․절차 총 평가-구조/의도/적용

4

안순선

예경순

독서토론/논술

․이야기식 독서토론 (2)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2)

․개요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4

박정애

임영규

5

5/12

메타주도학습

․메타관리 및 속해전략, 이해전략-응집성 훈련

․구조과목-사회절차적용,  4단계 학습법

4

신윤경김한용

*대상 도서

 

초-한국사편지 5

 

중-과학, 일시정지

독서요약

․대상 도서 (3) 요약

․관계 짓기 전략 : 예시, 분류(구분), 특성, 정의, 유사, 비교, 순서, 인과, 가능성, 조건, 이음말

4

김태년

김슬옹

6

5/19

메타주도학습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기억전략-조직화 훈련

․구조과목-의도과목 국어절차적용, 적용과목 과학절차적용

4

신윤경김한용

독서토론/논술

․이야기식 독서토론 (3)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3)

․독서논술문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4

김태년

강병혁




주차

주제

교육 내용

시수

담당

비고

7

5/26

메타주도학습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이해전략-응집성 훈련

․구조과목-사회절차 적용

4

신윤경김한용

*대상 도서

 

 초-둥글 둥글 지구촌 인권 이야기

 

중-청소년 부의 미래

독서요약

․교과 독서 (1) 요약

․중심 내용 파악 전략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4

김태년

예경순

8

6/2

메타주도학습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기억전략-조직화 훈련

․구조과목-의도과목 국어절차적용, 적용과목 과학절차적용

4

신윤경김한용

독서토론/논술

․이야기식 독서토론 (4)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4)

․독서논술문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4

박정애

임영규

9

6/9

메타주도학습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이해전략-통일성 훈련

․구조과목-사회절차적용,  4단계 학습법

4

안순선

예경순

*대상 도서

 

초-지구 구출 대작전

 

중-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독서요약

․교과 독서 (2) 요약 및 평가

․정교화 전략 : 먼저 생각하기, 생각하면서 글 읽기

4

박정애

김한용

10

6/16

메타주도학습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기억전략-심상화 훈련

․구조과목-의도과목 국어절차적용, 적용과목 과학절적용, 4단계 학습법

4

안순선

예경순

독서토론/논술

․이야기식 독서토론 (5)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5)

․독서논술문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4

김태년

강병혁

11

6/23

메타주도학습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이해전략-통일성 훈련, 기억전략-심상화 훈련

․구조과목-사회절차적용, 의도과목-국어절차적용, 적용과목-과학절차적용

4

안순선

예경순

 

 

 

독서요약

․교과 독서 (3) 요약 및 평가

4

김태년

김슬옹

12

6/30

메타주도학습

․인지전략 총 평가

․통합전략 총 평가

4

안순선

예경순

공개수업

독서토론/논술

․이야기식 독서토론 (6)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6)

․독서논술문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4

박정애

임영규



4-2. 교육일정표 (원주)

주차

주제

교육 내용

시수

담당

비고

1

4/7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0

사무국

초/중등 분리운영

 

*대상 도서

 

초-너 정말 우리말 아니?

 

중-완득이

메타주도학습

․목표 및 비전 관리, 시간관리 전략-주 계획표 작성법

․구조과목 과제 분석, 구조과목 예/복습 절차 확인

4

신윤경

김한용

독서요약

독서요약의 필요성과 방법

․대상 도서 (1) 요약

․요약 전략 : 단어, 문장, 단락, 글 요약

4

김태년

김슬옹

2

4/14

메타주도학습

․계획표 작성 확인 및 확정, 인지전략-이해전력 기초

․의도과목 과제 분석, 의도과목 예/복습 절차 확인

4

신윤경

김한용

독서토론/논술

독서토론/논술의 필요성과 방법

․이야기식 독서토론 (1)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1)

4

박정애

임영규

3

4/21

메타주도학습

․인지전략-기억전략 기초, 속해전략 기초

․적용과목 과제분석, 적용과목 예/복습 절차 확인

4

신윤경

김한용

*대상 도서

 

초-마당을 나온 암탉

 

중-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 2

독서요약

․대상 도서 (2) 요약 및 평가

․요약 전략 : 단어, 문장, 단락, 글 요약

4

김태년

김슬옹

4

4/28

메타주도학습

․인지전략 총 평가-인지/기억

․절차 총 평가-구조/의도/적용

4

신윤경

김한용

독서토론/논술

․이야기식 독서토론 (2)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2)

․개요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4

박정애

임영규

5

5/5

메타주도학습

․메타관리 및 속해전략, 이해전략-응집성 훈련

․구조과목-사회절차적용,  4단계 학습법

4

손나영김한용

*대상 도서

 

초-한국사편지 5

 

중-과학, 일시정지

독서요약

․대상 도서 (3) 요약

․관계 짓기 전략 : 예시, 분류(구분), 특성, 정의, 유사, 비교, 순서, 인과, 가능성, 조건, 이음말

4

김태년

김슬옹

6

5/12

메타주도학습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기억전략-조직화 훈련

․구조과목-의도과목 국어절차적용, 적용과목 과학절차적용

4

손나영예경순

독서토론/논술

․이야기식 독서토론 (3)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3)

․독서논술문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4

박정애

강병혁




주차

주제

교육 내용

시수

담당

비고

7

5/19

메타주도학습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이해전략-응집성 훈련

․구조과목-사회절차 적용

4

손나영예경순

*대상 도서

 

 초-둥글 둥글 지구촌 인권 이야기

 

중-청소년 부의 미래

독서요약

․교과 독서 (1) 요약

․중심 내용 파악 전략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4

박정애

김한용

8

5/26

메타주도학습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기억전략-조직화 훈련

․구조과목-의도과목 국어절차적용, 적용과목 과학절차적용

4

손나영예경순

독서토론/논술

․이야기식 독서토론 (4)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4)

․독서논술문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4

박정애

임영규

9

6/2

메타주도학습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이해전략-통일성 훈련

․구조과목-사회절차적용,  4단계 학습법

4

손나영

예경순

*대상 도서

 

초-지국 구출 대작전

 

중-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독서요약

․교과 독서 (2) 요약 및 평가

․정교화 전략 : 먼저 생각하기, 생각하면서 글 읽기

4

김태년

김슬옹

10

6/9

메타주도학습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기억전략-심상화 훈련

․구조과목-의도과목 국어절차적용, 적용과목 과학절적용, 4단계 학습법

4

손나영

김한용

독서토론/논술

․이야기식 독서토론 (5)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5)

․독서논술문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4

김태년

강병혁

11

6/16

메타주도학습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이해전략-통일성 훈련, 기억전략-심상화 훈련

․구조과목-사회절차적용, 의도과목-국어절차적용, 적용과목-과학절차적용

4

신윤경

김한용

 

독서요약

․교과 독서 (3) 요약 및 평가

4

박정애

김슬옹

12

6/23

메타주도학습

․인지전략 총 평가

․통합전략 총 평가

4

신윤경

김한용

공개수업

독서토론/논술

․이야기식 독서토론 (6)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6)

․독서논술문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4

박정애

임영규



5. 메타주도학습 집중 교육(1박 2일) 일정표 (강사 - 박형원 메타주도학습연구소장)

  - 독서요약 및 독서토론/논술 교육은 사전 집중 교육 없음

시간

1일차 (토)

(원주-3/31, 서울-4/7)

2일차 (일)

(원주-4/1, 서울-4/8)

09:00-10:00

출발

접수 및 등록

2단계 통찰 학습

- 수업 집중 / 노트

10:00-11:00

입소식 / 동기 부여

인지 전략 : 기억

- 기억 원리 알기

11:00-12:00

메타 전략

사례를 통한 메타 전략 이해하기

기억 전략

- 영단어 / 한자 기억

12:00-13:00

점심 식사

점심시간

13:00-14:00

습관 전략

- 목표, 공부방

3단계 연합 학습 : 복습

- 복습 원리

14:00-15:00

습관 전략

- 시간 관리

3단계 연합 학습 : 복습

- 참고서 활용

- 교과서 기억

15:00-16:00

인지 전략 : 이해

- 이해의 원리

4단계 강화 학습

- 누적 복습 전략

16:00-17:00

4단계 학습법

- 교과서 학습법

속해 전략 훈련법

17:00-18:00

1단계 잠재학습 : 예습

- 예습 원리

수료식

18:00-19:00

저녁시간

 

19;00-20:00

총 예습 익히기

20;00-21:00

일일 예습 익히기

- 구조과목 : 사회 등

21:00-22:00

일일 예습 익히기

- 의도/적용 : 국어/과학



제1기 메타주도학습 및 독서(요약/토론/논술) 아카데미 참가신청서

성     명

                              

주민 등록

번 호

 

소속 학교

 

 학 년 / 반

 

  주    소

 ※ 명확히 기재해 주세요. 교육 수료 후 상장 발송 등에 필요합니다.

 학교 :                                       (우편번호 :           )

 자택 :                                       (우편번호 :           )

  연 락 처

 본인 손전화

 

 본인 이메일

 

 부모 손전화

 

 자택 전화

 

간단한 

자기 소개서

 

위와 같이 제1기 메타주도학습 및 독서(요약/토론/논술) 아카데미 참가를 신청합니다.

 

 

    

                  20   년      월      일      지원자 : (         ) 인             

                              

                      

(사)전국독서새물결모임 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