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기 메타주도학습 및 독서(요약/토론/논술) 아카데미 공고
1. 목적
1) 학습목표 중심 자기 주도 학습을 통해 학습 능력을 향상한다.
2) 요약하기와 독서토론⋅논술 교육을 통해 독해력과 창의력을 증진한다.
3) 창의⋅인성 및 진로적성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의 일꾼을 키워낸다.
2. 세부 계획
1) 대상 인원 : 30명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15명, 중학교 및 고교 1학년 15명)
2) 교육 장소 : 서울(한국교총회관) 및 원주(상지대학교)
3) 교육 일정 : 12주 과정, 매주 1회 8시간, 집중 교육(1박 2일) 포함 총 114시간
- 서울 : 4월 14일(토) - 6월 30일(토), [집중 교육 : 4월 7일(토) - 4월 8일(일)]
- 원주 : 4월 7일(토) - 6월 23일(토), [집중 교육 : 3월 31일(토) - 4월 1일(일)]
4) 신청 기간 : 2012년 3월 15일(목) - 3월 29일(목) (입금 선착순 마감)
5) 신청 방법 : 홈페이지(http://readingkorea.org)에서 접수 (독서논술 아카데미-신청하기)
6) 제출 서류 : 참가신청서 1부, 성적증명서(성적표) 1부 (개강 시 지참)
7) 교육비 : 135만원 (시간당 1만원, 교재비 및 식비, 간식비, 집중 교육비 포함)
3. 교육과정안
1) 운영 방향 : 매주 오전 - 메타주도학습 지도, 매주 오후 - 요약하기 및 독서토론/논술지도
2) 교육과정안
영역 및 강의 과목 |
내 용 |
시수 |
강사 | |
행정 |
개강식 / 수료식 |
0 내빈 |
0 |
사무국 |
메타주도학습 |
집중 교육 (1박 2일) |
0 메타 전략, 습관 전략, 인지 전략, 4단계 학습법 |
18 |
박형원 |
인지 전략 |
0 IBS 0 CLS-1 0 CLS-2 |
24 |
신윤경/손나영 김한용 | |
통합 전략 |
0 IBS 0 CLS-1 0 CLS-2 |
24 |
안순선/예경순 | |
독서요약 |
독서요약 |
0 독서요약 실습 |
12 |
김태년/김슬옹 |
요약의 실제 |
0 교과학습 요약 실습 |
12 |
예경순/김한용 | |
독서토론/논술 |
독서토론 |
0 이야기식 독서토론 0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
12 |
박정애/임영규 |
독서논술 |
0 독서논술문 작성 0 개인별 첨삭 지도 |
12 |
김태년/강병혁 | |
합계 |
교 과 과 정 별 총 이 수 시 간 |
114 |
|
4-1. 교육일정표 (서울)
주차 |
일 |
주제 |
교육 내용 |
시수 |
담당 |
비고 |
1 |
4/14 |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
0 |
사무국 |
초/중등 분리 운영
*대상 도서
초-너 정말 우리말 아니?
중-완득이 |
메타주도학습 |
․목표 및 비전 관리, 시간관리 전략-주 계획표 작성법 ․구조과목 과제 분석, 구조과목 예/복습 절차 확인 |
4 |
안순선 예경순 | |||
독서요약 |
․독서요약의 필요성과 방법 ․대상 도서 (1) 요약 ․요약 전략 : 단어, 문장, 단락, 글 요약 |
4 |
김태년 김슬옹 | |||
2 |
4/21 |
메타주도학습 |
․계획표 작성 확인 및 확정, 인지전략-이해전력 기초 ․의도과목 과제 분석, 의도과목 예/복습 절차 확인 |
4 |
안순선 예경순 | |
독서토론/논술 |
․독서토론/논술의 필요성과 방법 ․이야기식 독서토론 (1)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1) |
4 |
박정애 임영규 | |||
3 |
4/28 |
메타주도학습 |
․인지전략-기억전략 기초, 속해전략 기초 ․적용과목 과제분석, 적용과목 예/복습 절차 확인 |
4 |
안순선 예경순 |
*대상 도서
초-마당을 나온 암탉
중-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 2 |
독서요약 |
․대상 도서 (2) 요약 및 평가 ․요약 전략 : 단어, 문장, 단락, 글 요약 |
4 |
김태년 김슬옹 | |||
4 |
5/5 |
메타주도학습 |
․인지전략 총 평가-인지/기억 ․절차 총 평가-구조/의도/적용 |
4 |
안순선 예경순 | |
독서토론/논술 |
․이야기식 독서토론 (2)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2) ․개요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
4 |
박정애 임영규 | |||
5 |
5/12 |
메타주도학습 |
․메타관리 및 속해전략, 이해전략-응집성 훈련 ․구조과목-사회절차적용, 4단계 학습법 |
4 |
신윤경김한용 |
*대상 도서
초-한국사편지 5
중-과학, 일시정지 |
독서요약 |
․대상 도서 (3) 요약 ․관계 짓기 전략 : 예시, 분류(구분), 특성, 정의, 유사, 비교, 순서, 인과, 가능성, 조건, 이음말 |
4 |
김태년 김슬옹 | |||
6 |
5/19 |
메타주도학습 |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기억전략-조직화 훈련 ․구조과목-의도과목 국어절차적용, 적용과목 과학절차적용 |
4 |
신윤경김한용 | |
독서토론/논술 |
․이야기식 독서토론 (3)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3) ․독서논술문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
4 |
김태년 강병혁 |
주차 |
일 |
주제 |
교육 내용 |
시수 |
담당 |
비고 |
7 |
5/26 |
메타주도학습 |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이해전략-응집성 훈련 ․구조과목-사회절차 적용 |
4 |
신윤경김한용 |
*대상 도서
초-둥글 둥글 지구촌 인권 이야기
중-청소년 부의 미래 |
독서요약 |
․교과 독서 (1) 요약 ․중심 내용 파악 전략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
4 |
김태년 예경순 | |||
8 |
6/2 |
메타주도학습 |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기억전략-조직화 훈련 ․구조과목-의도과목 국어절차적용, 적용과목 과학절차적용 |
4 |
신윤경김한용 | |
독서토론/논술 |
․이야기식 독서토론 (4)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4) ․독서논술문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
4 |
박정애 임영규 | |||
9 |
6/9 |
메타주도학습 |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이해전략-통일성 훈련 ․구조과목-사회절차적용, 4단계 학습법 |
4 |
안순선 예경순 |
*대상 도서
초-지구 구출 대작전
중-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
독서요약 |
․교과 독서 (2) 요약 및 평가 ․정교화 전략 : 먼저 생각하기, 생각하면서 글 읽기 |
4 |
박정애 김한용 | |||
10 |
6/16 |
메타주도학습 |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기억전략-심상화 훈련 ․구조과목-의도과목 국어절차적용, 적용과목 과학절적용, 4단계 학습법 |
4 |
안순선 예경순 | |
독서토론/논술 |
․이야기식 독서토론 (5)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5) ․독서논술문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
4 |
김태년 강병혁 | |||
11 |
6/23 |
메타주도학습 |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이해전략-통일성 훈련, 기억전략-심상화 훈련 ․구조과목-사회절차적용, 의도과목-국어절차적용, 적용과목-과학절차적용 |
4 |
안순선 예경순 |
|
독서요약 |
․교과 독서 (3) 요약 및 평가 |
4 |
김태년 김슬옹 | |||
12 |
6/30 |
메타주도학습 |
․인지전략 총 평가 ․통합전략 총 평가 |
4 |
안순선 예경순 |
공개수업 |
독서토론/논술 |
․이야기식 독서토론 (6)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6) ․독서논술문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
4 |
박정애 임영규 |
4-2. 교육일정표 (원주)
주차 |
일 |
주제 |
교육 내용 |
시수 |
담당 |
비고 |
1 |
4/7 |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
0 |
사무국 |
초/중등 분리운영
*대상 도서
초-너 정말 우리말 아니?
중-완득이 |
메타주도학습 |
․목표 및 비전 관리, 시간관리 전략-주 계획표 작성법 ․구조과목 과제 분석, 구조과목 예/복습 절차 확인 |
4 |
신윤경 김한용 | |||
독서요약 |
․독서요약의 필요성과 방법 ․대상 도서 (1) 요약 ․요약 전략 : 단어, 문장, 단락, 글 요약 |
4 |
김태년 김슬옹 | |||
2 |
4/14 |
메타주도학습 |
․계획표 작성 확인 및 확정, 인지전략-이해전력 기초 ․의도과목 과제 분석, 의도과목 예/복습 절차 확인 |
4 |
신윤경 김한용 | |
독서토론/논술 |
․독서토론/논술의 필요성과 방법 ․이야기식 독서토론 (1)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1) |
4 |
박정애 임영규 | |||
3 |
4/21 |
메타주도학습 |
․인지전략-기억전략 기초, 속해전략 기초 ․적용과목 과제분석, 적용과목 예/복습 절차 확인 |
4 |
신윤경 김한용 |
*대상 도서
초-마당을 나온 암탉
중-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 2 |
독서요약 |
․대상 도서 (2) 요약 및 평가 ․요약 전략 : 단어, 문장, 단락, 글 요약 |
4 |
김태년 김슬옹 | |||
4 |
4/28 |
메타주도학습 |
․인지전략 총 평가-인지/기억 ․절차 총 평가-구조/의도/적용 |
4 |
신윤경 김한용 | |
독서토론/논술 |
․이야기식 독서토론 (2)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2) ․개요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
4 |
박정애 임영규 | |||
5 |
5/5 |
메타주도학습 |
․메타관리 및 속해전략, 이해전략-응집성 훈련 ․구조과목-사회절차적용, 4단계 학습법 |
4 |
손나영김한용 |
*대상 도서
초-한국사편지 5
중-과학, 일시정지 |
독서요약 |
․대상 도서 (3) 요약 ․관계 짓기 전략 : 예시, 분류(구분), 특성, 정의, 유사, 비교, 순서, 인과, 가능성, 조건, 이음말 |
4 |
김태년 김슬옹 | |||
6 |
5/12 |
메타주도학습 |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기억전략-조직화 훈련 ․구조과목-의도과목 국어절차적용, 적용과목 과학절차적용 |
4 |
손나영예경순 | |
독서토론/논술 |
․이야기식 독서토론 (3)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3) ․독서논술문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
4 |
박정애 강병혁 |
주차 |
일 |
주제 |
교육 내용 |
시수 |
담당 |
비고 |
7 |
5/19 |
메타주도학습 |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이해전략-응집성 훈련 ․구조과목-사회절차 적용 |
4 |
손나영예경순 |
*대상 도서
초-둥글 둥글 지구촌 인권 이야기
중-청소년 부의 미래 |
독서요약 |
․교과 독서 (1) 요약 ․중심 내용 파악 전략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
4 |
박정애 김한용 | |||
8 |
5/26 |
메타주도학습 |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기억전략-조직화 훈련 ․구조과목-의도과목 국어절차적용, 적용과목 과학절차적용 |
4 |
손나영예경순 | |
독서토론/논술 |
․이야기식 독서토론 (4)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4) ․독서논술문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
4 |
박정애 임영규 | |||
9 |
6/2 |
메타주도학습 |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이해전략-통일성 훈련 ․구조과목-사회절차적용, 4단계 학습법 |
4 |
손나영 예경순 |
*대상 도서
초-지국 구출 대작전
중-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
독서요약 |
․교과 독서 (2) 요약 및 평가 ․정교화 전략 : 먼저 생각하기, 생각하면서 글 읽기 |
4 |
김태년 김슬옹 | |||
10 |
6/9 |
메타주도학습 |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기억전략-심상화 훈련 ․구조과목-의도과목 국어절차적용, 적용과목 과학절적용, 4단계 학습법 |
4 |
손나영 김한용 | |
독서토론/논술 |
․이야기식 독서토론 (5)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5) ․독서논술문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
4 |
김태년 강병혁 | |||
11 |
6/16 |
메타주도학습 |
․메타관리 및 속해 전략, 이해전략-통일성 훈련, 기억전략-심상화 훈련 ․구조과목-사회절차적용, 의도과목-국어절차적용, 적용과목-과학절차적용 |
4 |
신윤경 김한용 |
|
독서요약 |
․교과 독서 (3) 요약 및 평가 |
4 |
박정애 김슬옹 | |||
12 |
6/23 |
메타주도학습 |
․인지전략 총 평가 ․통합전략 총 평가 |
4 |
신윤경 김한용 |
공개수업 |
독서토론/논술 |
․이야기식 독서토론 (6)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6) ․독서논술문 작성 및 개인별 첨삭 지도 |
4 |
박정애 임영규 |
5. 메타주도학습 집중 교육(1박 2일) 일정표 (강사 - 박형원 메타주도학습연구소장)
- 독서요약 및 독서토론/논술 교육은 사전 집중 교육 없음
시간 |
1일차 (토) (원주-3/31, 서울-4/7) |
2일차 (일) (원주-4/1, 서울-4/8) |
09:00-10:00 |
출발 접수 및 등록 |
2단계 통찰 학습 - 수업 집중 / 노트 |
10:00-11:00 |
입소식 / 동기 부여 |
인지 전략 : 기억 - 기억 원리 알기 |
11:00-12:00 |
메타 전략 사례를 통한 메타 전략 이해하기 |
기억 전략 - 영단어 / 한자 기억 |
12:00-13:00 |
점심 식사 |
점심시간 |
13:00-14:00 |
습관 전략 - 목표, 공부방 |
3단계 연합 학습 : 복습 - 복습 원리 |
14:00-15:00 |
습관 전략 - 시간 관리 |
3단계 연합 학습 : 복습 - 참고서 활용 - 교과서 기억 |
15:00-16:00 |
인지 전략 : 이해 - 이해의 원리 |
4단계 강화 학습 - 누적 복습 전략 |
16:00-17:00 |
4단계 학습법 - 교과서 학습법 |
속해 전략 훈련법 |
17:00-18:00 |
1단계 잠재학습 : 예습 - 예습 원리 |
수료식 |
18:00-19:00 |
저녁시간 |
|
19;00-20:00 |
총 예습 익히기 | |
20;00-21:00 |
일일 예습 익히기 - 구조과목 : 사회 등 | |
21:00-22:00 |
일일 예습 익히기 - 의도/적용 : 국어/과학 |
제1기 메타주도학습 및 독서(요약/토론/논술) 아카데미 참가신청서
성 명 |
| |||
주민 등록 번 호 |
| |||
소속 학교 |
|
학 년 / 반 |
| |
주 소 |
※ 명확히 기재해 주세요. 교육 수료 후 상장 발송 등에 필요합니다. 학교 : (우편번호 : ) | |||
자택 : (우편번호 : ) | ||||
연 락 처 |
본인 손전화 |
| ||
본인 이메일 |
| |||
부모 손전화 |
| |||
자택 전화 |
| |||
간단한 자기 소개서 |
| |||
위와 같이 제1기 메타주도학습 및 독서(요약/토론/논술) 아카데미 참가를 신청합니다.
20 년 월 일 지원자 : ( ) 인
(사)전국독서새물결모임 귀중
|
'독서하는 습관 > 보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떤 발표 (0) | 2012.06.08 |
---|---|
명상이 학습효과에 어떻게 좋은가! (0) | 2012.06.01 |
3살때부터 여든까지 교육을 말하다. (0) | 2011.12.06 |
원주삼육고등학교 칭기스깐학습법 저자 직강 (0) | 2011.12.03 |
원주교차로 신문의 교육컬럼 (0) | 2011.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