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시사기획 창에서 공부 잘하는 아이들에게
어떤 비결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했다.
전국 모의고사 석차가 최상위권에 드는 학생들과
평범한 학생들을 나누어 기억력 테스트를 한 것이다.
서로 연관성이 없는 25개의 단어를 하나씩 3초간
보여주고 나서 얼마나 기억하는지 테스트한 결과,
두 그룹의 기억력은 비슷한 성적을 나타냈다.
다만 검사를 받기 전, 실험자들에게 자신이 몇 개나
기억해낼 수 있을지 예상하도록 했는데 여기에서
차이점이 드러났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이 기억해낸 단어의 개수가
예상에서 그다지 빗나가지 않은 반면, 평범한
학생들은 많은 차이를 보인 것이 큰 차이가 나는 점이었다.
시험에서 아는 문제를 실수로 틀렸다고 할 때처럼,
모르는 것을 알고 있다고 착각해 빚어진 결과다.
두 그룹의 차이점을 나타낸 이유는 메타인지력에 있다.
메타인지(metacognitino)는 ‘meta(넘어서, 위에 있는)’와
‘recognition(인지)’의 결합으로,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인지
즉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능력을 가리키는 것이다.
메타인지력이 높은 사람은 자신이 다 알지 못한다는
것을 항상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매사 배우려고
노력하는 자세를 취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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