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오래
해야하는 것인지, 또한 자신의 명상이 얼마나
많이 진보했는지 전혀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저 교회에 다니듯 열심히 해야 하겠다는
다짐 뿐이고, 정작 해야만 하는 명상 집중에는
전혀 집중하지 못하고 애만 태울 뿐이므로
명상하면서도 진보가 생각보다 더딘 것이다.
명상도 이와 같아서 그냥 무조건 열심히 명상만을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서 처음에는 그저 처음의
대단한 초발심의 신심으로 열심히가 어느 정도는
되었지만,
나중에는 곧 지치고 힘들어 하며 결국 포기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다.
거개의 사람들도 그저 그렇게 별로 열심히 하지
못하면서 평범하게 지내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그러니 명상도 구체적인 계획, 단기 계획 장기계획,
시간계획, 일일계획 등을 세워서 실행해야함이 옳다.
자신이 해야 할 명상시간을 구체적이며 철저하게
기한을 정하여 계획하여 실행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임을 두말 할나위조차 없는 진실인 것이다.
명상을 잘 하려는 사람은 명상에 관한 개념을
아주 정확하게 정립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그것은 비디오강연을 많이 듣고 경전을 많이 보고
전체적인 교리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야만 의욕이 생기고 힘을 얻어 강력하게 집중하고
계속 명상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스승의 책을
많이 읽고, 기타 다른 스승들의 영적정보를 세세하게
점검하고 인과관계를 세심하게 따지는 등 의미를
깊게 생각해야 하는 법이다.
구체적인 명상의 목표 설정과 명상센터에서의
스승의 교리를 중심으로 경전공부에 집중하고,
늘 생활하면서 명상에 집중하는 생활선과 반복되는
명상시간의 확보를 지키게 되면 명상은 진보한다,
이러한 내용을 모르는 사람이 별로 없이 모두들
알고 있지만 실천을 하지 않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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