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칭기스깐학습법/메타인지학습

초인지능력을 키워 주어야 ....

by 법천선생 2022. 3. 23.

다른 아이들과 다른 점이 아이큐< 초인지능력

초인지능력 :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 대해

객관적으로 인지하는 능력

 

보통 아이들 문제집 풀면 ‘에이, 아는 건 데 실수로 틀렸네’

‘선생님 말씀하실 때 들으면 다 아는데 문제를 틀리잖아요’

 

하지만 상위 1%의 비밀은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 대해 명확히 아는 것이었답니다.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고,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초인지능력이 향상된다고 하네요..

 

책 좋아하는 아이에게도 책을 읽어줘야 하는 이유

- 초인지 능력

혼자 읽을 때보다 엄마와 대화하며 책을 읽을 때

훨씬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아이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을 엄마가 말을 할 수 있고,

엄마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을 아이가 말할 수 있습니다.

 

혼자 읽을 때는 마치 자신이 읽고 이해한 것이

전부인 양 생각됩니다. 다른 사람과 얘길하다 보면

그것이 전부가 아님을 알게 됩니다.

 

내가 알고 느낀 것은 결국 나의 관점이라는 것을

은연중에 알게 됩니다.

 

독서 지도에서 이러한 능력을 ‘초인지’ 능력이라고 합니다.

초인지는 인지를 초월한다는 뜻입니다.

 

내가 제대로 알고 있는지 모르고 있는지를

아는 능력을 말합니다.

 

나를 객관화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고,

검증하고, 수정 보완하는 것이 초인지 독서 과정입니다.

 

혼자서 책을 읽을 때보다 엄마와 대화하며

책을 읽을 때 이러한 능력이 더 잘 개발될 수 있습니다.

 

초인지 능력은 문제해결능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내려고

노력하는 과정이 곧 초인지 독서 과정입니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대개 자신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지조차 모르는 사람입니다.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를 아는 능력,

이것 역시 초인지 능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