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02/177

스승이 모든 것을 돌봐 주기를 구하지 말라. 항상 스승과 함께 있으려고 하지 말고 스승이 모든 것을 돌봐 주기를 구하지 말라. 그러면 너무 재미 없고 지루할 것이다. 수행자는 또한 모험을 해야 하는데 자신의 지혜를 시험하기 위해서 자기주도적으로 스스로 모든 것을 지혜롭게 결정해야 한다. 그래야만 자신의 지혜가 얼마나 높은지, 자신이 얼마나 진보했는지, 얼마나 성장 했는지 알 수 있으니, 모든 것을 스승에게 의존할 수는 없는 것이다. 수행자는 역시 스스로 스승이 되어야만 한다. 최소한 자기 운명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물론 그것이 더 위험하지만 재미 있는 법이다. 지루하고 무료한 삶을 살지 말고 자기 나름대로의 품격을 지키며 멋지게 살라. 스승은 상관하지 않으신다고 하셨으니, 계율을 지키고 명상하는 한 개의치 않으신다. 사랑과 자비의 정신 속에서 성.. 2024. 2. 17.
자기주도적으로 명상하라! 삶은 성장하는 것이니 스승이 그대를 위해서 모든 것을 결정하고 일상생활의 사소한 것까지 가르친다면 끝장이 난다. 결코 바르게 제대로 성장하지 못할 것이다. 그것이 평화스럽게 보이고 쉽고 단순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성장의 방법은 아니다. 그래서 실수를 두려워 말고 책임지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며 삶을 실험해 보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아야 명상도 진보할 것이다. 그렇게 사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자신을 알고 즐겁게 사는 데 도움이 된다. 매일 꼭 스승을 봐야 하는 건 아니다. 명상 수행은 그렇지 않은 것이니 스스로 독립적이고 창의적으로 살아가도록 하라. 자기 자신의 생활양식을 생각과 말과 행동을 바람직하게 하고 우주의 지혜를 발견하도록 하는 방법을 계발해야 한다. 2024. 2. 17.
스승의 축복을 받지 못하는 사람 예를 들어 스승은 수행자에게 어떤 것을 주고 싶은데 그는 한시도 가만히 안 있는다. 그때 수행자는 스승이 무엇을 주고 싶어 하든지 간에 그것을 전혀 받을 수가 없다. 또 다른 예로 수행자가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 통행세를 지불하고 난 다음에 영수증 받는 것을 잊어 버릴 때도 있다. 그러나 그곳에 앉아 요금을 받는 사람은 사람들으로부터 돈 받는 것을 결코 잊지 않는다. 요금을 받는 사람은 고정된 위치에 있기 때문이나 운전자는 움직이는 상태에 있다. 수행도 마찬가지여서 만약 수행자의 신·구·의가 안정이 되어 있으면 수행자는 모든 축복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수행자가 계속 방황하고 있다면 아무리 큰 힘이라도 아무런 소용이 없다. 그것은 마치 아이를 목욕시킬 때와 같다. 아이가 뛰어다닌다면 아이에게 물을 끼얹어 .. 2024. 2. 17.
왜 선에 참가하면 진보하는가? 선삼이나 선칠 동안 많이 진보했다고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스승이 선행사에 참가한 사람에게는 축복을 많이 주고 선행사에 참가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축복을 주지 않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것은 선행사 기간 동안 여러분의 신·구·의가 가장 순수해지기 때문입니다. 첫째로 많이 움직이지 않고 에너지도 낭비하지 않습니다. 혹은 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피로를 느끼지 않습니다. 둘째로 말하거나 꾸짖거나 다른 사람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셋째로 생각을 딴데로 돌리지 않고 스승의 강연을 듣기만 하고 명상만 합니다. 다른 것에 대해서 생각할 겨를이 없습니다. 당연히 여러분의 신·구·의는 거의 모두 정화됩니다. 이와 같이 순수하고 조화를 이룬 상태에서 신이나 스승으로부터 오는 축복에 대해서 문을 활짝 엽니다.. 2024. 2.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