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보와 성공

교육은

by 법천선생 2008. 1. 8.
어머니의 무릎에서 시작되고, 유년기에 들은 모든 언어가 성격을 형성한다. - 바로 유아기는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교육적 자극을 받아들이는 천재적 능력을 지닌다. 0-3세까지는 신의 창조력과 비교될 만큼 흡수능력이 100에 가깝다. 이 시기에 교육적 자극없이 방치해 두면 열등한 두뇌로 전락하고 만다. 유태인들은 잠자는 아이 침대 곁에서 구약성서를 헬라어로, 신약성서를 히브리어로, 탈무드는 영어로 읽어주었다. 여러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환경을 어려서부터 만들어 준 것이다. 유태인 부모들은 또한 자식이 어릴 때부터 책을 가까이 하도록 하기 위해서 읽는 책에 미리 꿀을 발라 놓았다고 한다. 아이들이 손에 침을 묻혀 책장을 넘길 때마다 달콤한 꿀맛을 맛보았고, 이는 곧 책읽기를 습관화 하도록 하였다. 유아교육은 유아의 권리를 찾아주는 일이다. 유아는 건강하게 안전하게 놀며, 배우며, 사랑받으며 살아야 할 권리가 있다. 약할 때 강한 줄 알고, 두려울 때 용감할 줄 알며 솔직한 패배 가운데서도 당당하고 굽히지 않으며 그러나 승리 가운데에서는 겸손하고 너그러운 사람. 자기의 행동을 자기의 소원으로 바꾸지 않는 자녀로 기르게 하소서! 그를 편안한 위로의 길로 보내지 마시고 난관과 도전이 있는 긴장과 자극 가운데로 보내소서. 거기서 그로 하여금 실패한 자들을 위한 동정을 배우게 하소서! 마음은 밝고 목표는 고상하며 남을 다스리기 전에 자신을 다스리 수 있게 하시고 웃을 줄 알지만 결코 우는 법도 잊지 않는 미래를 지향하지만 결코 과거를 잊지 않는 자녀로 기르게 하소서! - 더글라스 맥아더 - *비방을 받으며 자란 어린이는 비난하는 것을 배웁니다. *적대와 미움을 받고 자란 어린이는 싸우는 것을 배웁니다. *놀림을 받으며 자란 어린이는 부끄러움을 타는 것을 배웁니다. *질투하는 분위기에서 자란 어린이는 죄의식의 감정을 배웁니다. *관대한 태도로 키운 어린이는 인내하는 것을 배웁니다. *격려 받으며 자란 어린이는 신뢰를 배웁니다. *칭찬 받으며 자란 어린이는 감사하는 마음을 배웁니다. *공정한 대우를 받으며 자란 어린이는 정의로움을 배웁니다. *안정감을 갖고 자란 어린이는 신념을 배웁니다. *인정을 받으며 자란 어린이는 자기 자신을 좋아하는 것을 배웁니다. *포용과 친밀함으로 키운 어린이는 이 세계에서 사랑을 발견하는 것을 배웁니다. - 도로시 로 놀트(Dorothy Law Nolte) - ♥ 아이는 어릴 때 엄하게 가르쳐야 하나, 아이가 무서워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 탈무드 - ♥ 자식을 낳으면, 철들 때부터 착하게 인도해야 한다.   어려서 가르치지 않다가 이미 자란 다음에 바로잡으려 하면 매우 어려울 것이다.   교육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교육은 착하게 인도할수록 좋다. 교육은 바르게 가르칠수록 좋다.  - 율곡 이이 - ♥ 태어난 아이는 모두 태어나는 순간에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일생에 걸쳐서 사용한 것보다  높은 지능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유아는 무엇에 대해서 배우고 싶어 하며 바로 지금 배우고 싶다고 생각한다.    - 글렌 도만(Glenn Doman) - 학습적 존재이고, 부단히 배우려는 학습의욕 덩어리이다. 밭이 있어도 갈지 않으면 창고는 비고, 책이 있어도 가르치지 않으면 자손은 어리석다. 범할수 있는죄 중에서 최악의 죄는 어린이들의 정신을 불구로 만드는 일이다 (에릭에릭슨)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사고력을 키워주지 않으면 부정적 생각에 치우칠 가능성이 높다 (에드워드 드노부박사) 아이들을 당신의 지식의 테두리에 가두어서는 안된다. 아이들은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는 것이기에......(람바) 꽃을 길러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날 한시에 뿌린 씨앗이라도 꽃피는 시기가 제각기 다름을 알게된다. 어린이 또한 마찬가지이다. 어린이는 그가 실생활에서 인상 깊게 경험한 모든 일들을 놀이를 통해서 반복한다. (프로이드) 자녀를 오른손으로 벌을 주면 왼손으로 껴안아 줘라 (유태격언) 어린이는 한살만 넘으면 선을 그리기 시작한다>(심리학자 바트) 어릴때 아이들에게 그들의 약점을 말하는 것은 일생의 상처가 된다.(페스탈로치 " 은자의 나라"에서) 문제 아동은 없고 문제 부모가 있을 뿐이다.(니일) 사람의 체험은 열 살 이내에 거의가 끝나며 그 이후에는 그 체험을 바탕으로 하여 삶을 누린다.(헤르만 헤세) 나무에 가위질을 하는 것은 그 나무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부모에게 야단을 맞지 않고 자란 아이는 똑똑한 사람이 될 수 없다. 겨울의 추위가 심할수록 오는 봄의 나뭇잎은 한층 푸르르다. 사람은 역경에 단련되지 않고서는 큰 인물이 될 수 없다.(프랭크린) 아이들의 장래 운명은 어머니가 결정 지운다,(나폴레옹) 유아기의 싹튼 지적 기초가 평생을 좌우한다.(피아제) 인간의 일생중 창조적 능력이 가장 왕성한 시기는 유아기다(피아제) 버릇은 제2의 천성이다. 영리한 아이는 기억하는 것이 빠르지만, 노력하고 애써서 배운아이는 한번 기억한것을 잊지 않는다.(플루타크 영웅전) 환경이 성격을 만들고 환경이 인간의 통제하에 있다는 사실을 알라(트레블란) 어릴 때 휘어진 가지는 바꿀수 없다.(격언) 사람이 생후 3개월간에 깨치는 것은 성장 후 대학에서 3년간 깨치는 분량보다 많다(쟌바우르)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의 거울이다(스펜서) 교육에 관한 명언 1 고생보다 더 중요한 교육은 없다. 지스레지 2 교육은 그대의 머리 속에 씨앗을 심어주는 것이 아니라, 그대의 씨앗들이 자라나게 해 준다.칼릴 지브란 3 교육은 도덕과 지혜의 두 기반 위에 서지 않으면 안 된다. 도덕은 미덕을 받들기 위해서이고, 지혜는 남의 악덕에서 자기를 지키기 위해서이다. 도덕에만 중점을 두면 성인군자나 순교자밖에 나오지 않는다. 지혜에만 중점을 두면 타산적인 이기주의가 나오게 된다.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말고 도덕과 지혜의 두 기반 위에 교육이 서있어야 좋은 열매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S.R.N. 샹포르 4 교육은 어머니의 무릎에서 시작되고, 유년기에 들은 모든 언어가 성격을 형성한다. 바로 5 교육은 학교를 졸업함으로써 끝나는 것이 아니고, 일생 동안 계속해야 하는 것이다. 존 라보크 6 교육의 목적은 인격의 형성에 있다. 교육의 목적은 기계적인 사람을 만드는 데 있지 않고, 인간적인 사람을 만드는 데 있다. 또한 교육의 비결은 상호존중의 묘미를 알게 하는데 있다. 일정한 틀에 짜여진 교육은 유익하지 못하다. 창조적인 표현과 지식에 대한 기쁨을 깨우쳐주는 것이 교육자 최고의 기술이다. 아인슈타인 7 교육의 뿌리는 쓰지만 그 열매는 달다. 아리스토텔레스 8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개인으로 하여금 뒷날 사회에서 이룩하게 될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소질을 부여하는 일이다. 즉, 개인의 성격을 사회적 성격에 접근시켜 그의 욕구를 그의 사회적 역할에 필요한 것과 일치시키도록 하는 일이다. 어떠한 사회의 교육제도도 모두 이와 같은 기능에 의해서 결정된다. 자기 성격과 사회적 성격을 일치시키고, 자기 욕구와 사회적 역할에 필요한 것을 일치시켜 나가는 교육! 그러한 교육을 소중히 여기도록 하자. E. 프롬 9 교육이란 알지 못하는 바를 알도록 가르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은 사람들이 행동하지 않을 때, 행동하도록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마크 트웨인 11 다섯살 된 자식은 당신의 주인이고, 열살 된 자식은 노예이며, 열 다섯살 된 자식은 동등하게 된다. 그 후부터는 교육시키는 방법 여하에 따라 벗이 될 수도 적이 될 수도 있다. 탈무드 12 뛰어난 사람은 두 가지 교육을 받고 있다. 그 하나는 교사로부터 받는 교육이요, 다른 하나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받는 것이다. 탈무드 13문제아동이란 절대 없다. 있는 것은 문제 있는 부모뿐이다. 닐 14 사람으로써 지켜야 할 도리가 있으니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편안히 산다고 할 지라도, 교육이 없으면 새나 짐승에 가깝다. 맹자 15 서툰 의사는 한 번에 한 사람을 해치지만, 서툰 교사는 130명을 해친다. 보이어 16 어린이를 정직한 아이로 키우는 것이 바로 교육의 시작이다. 교사의 임무는 독창적인 표현과 지식의 희열을 불러 일으켜주는 일이다" 존 러스킨 /학교가 없는 도시에는 사람이 살지 못한다. 아인슈타인 -학교는 사회로 나가기 전 반드시 거쳐야 할 곳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삶을 준비하도록 가르쳐 주는 곳은 못된다. 탈무드 -학교는 예의를 먼저 가르치는 곳이다. 그러나 학교에 있어서 매월 성적을 평가하는 시험 제도는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난 것으로 교양의 바른 도라고 말할 수가 없다. 디므넷 -학생에게 배우고자 하는 의욕을 고양시키지 않으면서 교육하려는 교사는 달구지 않은 쇠를 두들기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존 시알디 -한 개의 썩은 사과는 다른 사과들까지 썩게 할 우려가 있다. 그러나 반만 썩은 사과를 아주 버릴 필요는 없다. 썩은 부분만 도려내 버리면, 나머지 부분은 요리해서 먹을 수 있다. 인간도 마음의 썩은 부분을 잘라 버리기만 하면 훌륭한 인간으로 거듭날 수 있다. 교육은 사람을 바로 세울 수 있는 유일한 묘약이다. 토마스 핀 -한 명의 훌륭한 교사는, 때로는 타락자를 건실한 시민으로 바꿀 수 있다. W. 부슈 -한 사람의 아버지가 백 사람의 선생보다 낫다. P. 윌리 - 현인 한 사람이 어리석은 고관을 만났고, 그들은 교육과 부(富)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그들이 헤어진 다음에 현인은 한줌의 흙 이외에는 그의 손에서 아무 것도 발견하지 못했고, 고관은 그의 마음속에서 안개 한 덩어리 이외에는 아무 것도 발견하지를 못했다. 조지 허버트 -자식을 낳으면, 철들 때부터 착하게 인도하여야 한다. 어려서 가르치지 않다가 이미 자란 다음에 바로잡으려 하면 매우 어려울 것이다. 교육은 빠를수록 좋다. 교육은 착하게 인도할수록 좋다. 교육은 바르게 가르칠수록 좋다. 칼릴 지브란 -자연계에서 인간과 야수와의 차이점보다도 훨씬 더 큰 차이점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교육이란 것이다. 이이 -잘못된 사회를 치유하는 유일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을 계도하고 단련시키는 것입니다. 사람들을 계도하고 단련시키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자신을 더욱 단련시키는 것입니다. 존 아담스 -정력적으로 활동하는 인간은 타인의 생활이나 행동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이것이야말로 가장 실천적인 교육의 모습이다. 지식이나 지능이라는 것이 아주 귀중한 것이긴 하지만, 그것으로는 부족합니다. 교육은 지식과 그 지식을 실천할 도덕적 용기, 이 두 가지를 개발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톨스토이 -직장에서 전문적인 일을 훌륭하게 수행하려면 전공과목이 유리한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러한 목적의 편리성만 가지고 장기간에 걸친 고등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 현실적인 성과라는 측면에서 보아도 그것만으로는 교육이 너무나 비싸게 여겨진다. 교육이 발달된 사회에 있어서 교육의 실효성을 가늠하려면, 그 교육이 과연 학교를 졸업한지 15년 이후에도 어떤 업무에 유효한가를 보아야만 한다. 길게 내다보는 교육, 길게 내다보고 뛰는 교육, 그것이 바로 우리에게 필요하다. 시드니 훅 -지적교육의 주요한 부분은 사실의 습득이 아니라 습득한 것을 얼마나 잘 실천하느냐 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드러커 -젊은이들을 수학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올리버 웬델 홈즈 -아이들은 교육을 받아야 하지만 또한 그들 자신이 스스로 깨우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도올 김용옥 -어떤 경우든 부모의 태도가 이들의 가장 효과적인 교사 역할을 한다. 어려운 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이 교육자이다. J. 주베르 -어린이 교육은 과거의 가치 전달에 있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새로운 가치 창조에 있다. 아미엘 -어린이를 정직한 아이로 키우는 것이 바로 교육의 시작이다. 존 듀이 -어린이에게는 과학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단지 과학의 취미를 주면 족하다. 존 러스킨 - 어린이의 교육은 면학의 욕망과 흥미를 환기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책을 등에 진 나귀를 기르는 꼴이 되어버린다. J.J. 루소 -옛적에 태임(太任)이 문왕(文王)을 임신하였을 때 태교법을 실행하였다. 그 덕택으로 문왕은 나면서부터 밝고 성스러웠다. 옛 성인들도 태중(胎中)에 있을 때부터 자녀교육을 시작했는데 하물며 요즘, 유아기나 청소년기의 교육이야 오죽하겠는가. 태아부터 죽는 그 날까지 좋은 교육이 필요하다. 그 점을 명심해야 한다. 몽테뉴 -오늘날 교육은 가장 진보된 투자로 여겨지고 있다. 투자가 많아지면 그만큼 생산성은 높아지고 수익도 증대된다. 투자가 진전되면서 최고의 생산성에 이르기까지에는 시간이 걸린다. 또 투자가 고도화되면서 그 성과를 올리기까지에는 시간이 걸린다. 또 투자가 고도화되면서 그 성과를 올리기까지에는 비용도 증가한다. 그러나 교육에 투자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자. 과감히 교육에 투자하여 모든 분야에서 생산성과 수익을 높이자. 권발(權潑) -오늘날 사람들은 공부를 많이 한다고는 하지만 인생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은 동서고금의 철학자들에 비교할 때 의미없이 살아갑니다. 그들이 잘못된 교육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여러 가지 잡다한 과목을 수없이 배우나 삶의 의미나 목적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드러커 -오늘의 인간교육은 고뇌하고 인내하는 능력을 누르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것 같다. 부모란 누구나 자녀가 자신들 이상으로 잘 되기를 바라고 있다. 그러면서도 부모들은 자신들이 받은 것과는 전혀 다른 교육을 자녀들에게 하고 있다. 자녀들에게 고뇌하고 인내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을 주저하는 것 같다. 그것은 고뇌와 인내라는 고통의 과정을 두려워하고 있어서이다. 톨스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