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보와 성공

성공의 가장 큰 요소

by 법천선생 2008. 7. 31.
 

세상만사는 모두 호르몬 작용에 불과합니다. 기분이 마냥 좋으면 황금색 빛의 행복 호르몬이 두뇌 속에 번져 나가듯 분비되어 지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러면 마음이 침착하고 안정되며 자신감을 주고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을 매우 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분이 나쁘거나 불안하면 그와 반대로 전쟁할 때와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여 전쟁을 위하여 소화기관을 통제시키고 심장을 강하게 뛰도록 하며 근육 속으로 혈액을 많이 보내는 등 전투에 임하는 체제를 갖추도록 몸의 모든 기관에 명령을 내리게 됩니다.


우리의 몸속에 있는 두뇌 정가운데 빈공간인 가뇌 속 뇌하수체에서는 이러한 모든 여러 가지 호르몬의 배합과 강약과 질을 결정하고 분비시켜 대처하도록 합니다.


그러니 매사에 항상 성공하려면 그에 필요한 호르몬이 적절히 분비되도록 훈련을 해야 합니다. 결국 행복한 사람은 행복호르몬이 분비되도록 하는 마음의 자세를 갖는 것이 비결이라는 것을 잘 아는 사람입니다.


중요경기에 출전하여 좋은 성적을 거둔 선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평상시보다 훨씬 더 경기가 잘될 때에는 그 날 아침 숙소에서 잠에서 깨어났을 때부터 기분이 날아갈 것같이 좋았다고 표현합니다.


그때에는 경기에만 집중할 수 있었으며 다른 그 어떤 생각도 들지 않고 오직 경기에만 크게 집중하였고 자신감이 충만했으며, 잘 될 것 같은 생각이 아주 강하게 지배적으로 느껴졌다고 합니다.


냉정하고 차분한 마음의 상태였으며, 큰 욕심을 내지도 무리하지도 않았다고 합니다. 특히 경기가 재미있으며 이보다 더 즐거운 놀이가 없었다고 생각하게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