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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하는 습관/보도자료

명상과 학습효과

by 법천선생 2017. 4. 26.



명상이 과연 무엇인가? 명상이 학습효과를 좋게 하는가? 왜그러한가? 등등 

명상이 아이들의 학습효과에 주는 긍정적인 영향을 알아보던 중 교육계에서 교육명상으로

재능기부를 하고 계신 원주교육지원청 조영만 장학사님을 찾아 인터뷰를 하게 되었다. 

                                                              사진 : 조영만 장학사님

Q : 발행인 비틀킴 

A : 조영만 장학사님/원주교육지원청

 

조영만 장학사님은 누구인가?

취학전 학부모교육전문가,

기스깐학습법연구원 대표,

사회적기업세움지원단장,

교육명상가 

 

Q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좋은 학습법을 열과 성을 다해 찾고 있는데 왜 가장 핵심이 될 수 있는 명상에 대해서는 놓치고 있는 걸까요? 

A  미국의 우수사례를 찾아보면 요기 마하리쉬에 의해 설립된 마하리쉬라는 학교가

    있습니다그 학교는 짧지만 고정적으로 명상시간을 운영함으로 학업에 대단한 진보를

    기하고 있습니다. 마하리쉬 학교의 기적 같은 성과를 검색해보시기를 권합니다.

 

Q  명상이 학습에 어떤 역할을 하며 어떤 효과가 있는지요?

A  명상을 하면 평상시 빠른 파장의 뇌파가 느린 뇌파인 알파파 계열로 들어서면서 마음이

    차분하게 가라앉아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눈을 감고 가만히 앉아만

    있어도 두뇌 속 뇌하수체에서 엔돌핀을 분비하여 면역체계를 향상시키고 행복한 마음이

    되도록 합니다.

 

Q  명상을 하면 누구나 집중력이 좋아지나요?

A  그렇습니다. 행복호르몬인 엔돌핀의 분비와 뇌파와의 관계이므로 확실히 효과가

    있답니다.

 

Q  명상이 좋다는데 동의를 하더라도 어떻게 명상해야 좋은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수많은 명상 중에서 명상의 본질적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으로는 어떤 명상이 있나요?

A  명상을 넓은 의미로 보자면 한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한가지 일에 집중하는 방법이 명상이라면 공부에 집중하는 것 자체가 명상이므로

공부에 최선을 다하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방법도 명상을 위한 방편인

것이죠. 원래 목표는 명상이지만 학생은 제때에 공부해야 하므로 공부를 명상으로

살짝 바꾸면 공부가 곧 명상인 셈입니다.

 

Q  그러한 명상은 어디에서 어떻게 배울 수 있나요?

A  그런 명상은 필자는 교육명상이라고 표현한답니다.

저의 다음블로그 명상자극(http://blog.daum.net/ym4206) 들어오시면 알아 볼 수

있답니다.

 

Q  조영만 장학사님께서 의미하는 교육명상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A  교육명상의 핵심은 명상을 통한 행복호르몬을 일시에 다량 분비, 배합, 조화를 통하여

인간의 본성인 행복을 찾자는 것입니다.

 

Q  명상은 저학년생, 고학년생, 선생님, 학부모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나요?

A  그렇습니다. 교육명상은 어렵지 않은 아주 쉬운 방법으로 진행된답니다.

모든 것이 무료이며, 부작용은 전혀 없답니다.

 

Q  명상이 도덕교육으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나요?

A  그렇습니다. 뇌파가 알파파역으로 떨어지게 되면 자신의 생각과는 상관없이

마음이 차분해지고 인성이 순화됩니다.

 

Q  요즘 교육계에 문제시 되고 있는 왕따, 물질만능 사고 등 많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명상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보시는지요?

A   그렇습니다. 사회의 일부분의 사람들만 명상하더라도 전체 사회에 많은 유익을 줄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니 직접 명상하는 사람들은 마음이 차분하고 침착해져서

     절대로 왕따를 당하거나 물질만능 중의에 빠지는 일은 없어 질것입니다.

 

Q  이렇게 긍정적인 역할이 많다면 말이죠. 방과후 학습 또는 아침자습 때 10명상 등을

도입한다면 그에 대한 효과가 굉장하겠네요? 이에 대한 장학사님의 의견은 어떠신지요?

 

A  제가 10여 년 전, 교사로 근무할 때에도 명상을 통한 인성교육의 효과는 컸습니다.

그러나 요즘 명상의 시간의 개념이 이상하게 바뀌어 그저 좋은 말을 듣는 것이

명상시간인줄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명상을 오래 하여 높은 수준에 있는 명상가는

명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학교의 생활에 맞추어 변칙적으로 적절히 활용할 수 있을

입니다. 예를 들어 조금 어려운 수학문제를 흡사 탐정처럼 추리하고 분석하고

조사하여 풀어내는 방법으로 명상시간을 진행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Q 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A  사실 인간을 가장 높은 수준의 진보를 가능하게 하는 명상이 학교에서 보통학문의

    수준을 넘어 영적인 발전까지 꾀할 수 있는 그날이 빨리 오기를 두손 모아 기도합니다.

또한 이러한 질문을 받은 것만으로도 대단히 획기적이며 유익하였다고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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