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를 할때, 몇 가지 높은 어조로 이야기를 하고,
또한 낮은 톤의 목소리로 간단한 질문을 한 결과,
전화를 받는 사람은 언제나 질문하는 톤과 똑같은
높낮이의 목소리로 대답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부드러운 질문에는 부드러운 대답이 되돌아오고,
거친 질문에는 거친 대답이 되돌아욌던 것이다.
이 실험을 통하여 참가자들에 의해서 판명된 사실은,
수화기 저쪽에 있는 사람이 이쪽 사람 목소리의
높낮이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는 점이다.
물론, 수화기 저쪽 사람이 개인적으로 매우 흥분된
상태였을 경우에는 문제가 좀 다르겠지만 말이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반응은 이쪽의 목소리의
크기와 부드러움에 정확하게 비례하여 말소리가
크고 거칠어지기도 하고, 작고 부드러워지기도 했던 것이다.
'신나는 감사훈련 > 공감대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칭찬과 험담 (0) | 2021.07.06 |
---|---|
잔소리 많은 사람 상대법 (0) | 2021.07.02 |
다가가는 대화와 원수되는 대화, 조벽교수 (0) | 2021.04.11 |
말 잘하는 리더의 8가지 비밀 (0) | 2021.03.15 |
말조심을 철저히 하라! (0) | 2021.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