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비테 영재 교육법
줄거리 및 중요내용소개
ㆍ그리스 역사를 보면 아테네에는 천재가
밤하늘의 별처럼 많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당시 그리스 인구수가 매우 적었다
ㆍ해마다 반년 동안은 열심히 일을 해서
학비를 벌고, 나머지 반년은 강의를 듣고
해서 글래스고 대학교를 졸업했다
ㆍ아이가 말을 하게 되자마자 읽고 쓰는
법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ㆍ생계유지조차 힘들어 생업을 위해
바빴으나 매일 아침 4시에 일어나 강의준비,
집필에 힘쓰고 낮시간 동안은 아이들을
느긋하게 가르칠수 있는 여유를 마련하였다
ㆍ피아노는 다섯살, 바이올린은 세살 때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절대로 심오한 경지에
이르지 못한다고 한다.
ㆍ우수한 정신과 건강한 신체를 아이에게 주다
의식주를 검소하게 하고 맑은 물을 마시며
자주 자연으로 나가 신선한 공기를 마셔야 한다
또한 마음의 평화를 유지, 가능한 감정을
격하게 하지 않고 늘 감사하는 마음으로 생활한다
아기 갖기 전, 남자는 아버지가 되기 전에
충분히 신체를 단련시키고, 최대한 정신을
발달시켜야 한다
여자는 정갈한 음식을 먹고, 절대로 자극적인
행동을 하지 않으며, 맑은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
자연에서 운동을 하고, 신체를 청결히 하며
그날그날의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수행해야 한다
사람들과 잘지내고, 신앙을 가지며, 잘웃고
즐거워해야 한다
편안한 마음과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ㆍ일찍부터 어린아이가 가진 능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ㆍ제일 중요한것은 말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매일 꾸준히 반복, 되풀이해서 이야기를 들려주기,
그리고 그것을 따라하게끔 유도한다.
절대로 유아어를 가르치지 않았다.
표현을 분명하게 하도록 했고, 애매한 표현을
사용하지 않도록 교육시켰다.
머리를 명석하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말을 정확하게 해야한다는 것이다.
부모가 먼저 모범이되야한다
ㆍ숫자놀이도 놀이형식으로~
ㆍ외국어는 외우기 보다 익숙해져야 한다
외우지 말고 익숙해져라
어린아이는 같은 이야기를 몇 번씩 반복해서
들어도 싫증을 내지 않는다
외국어를 가르칠 때 같은 이야기를 다양한
언어로 읽게 했다
ㆍ비테가 서너살 되었을때부터 반드시
데리고 하루 한두시간씩 산책을 했다
끊임없이 이야기를 하며 걷는것
먼저 흥미를 갖게하고 그 반응에 따라
적절하게 가르치는 것
ㆍ교육비결: 어린아이에게 흥미와 의문을
갖게 하고 거기에 답하는 것
질문을 유도, 거기에 대해서 최선을 다해 답해주었다
ㆍ쉽게 풀어서 말해주기
'그것은 나도 모르겠구나' 한번 검색해보자
이런식으로 솔직하게 말하고 같이 연구해보는 것이 좋다
ㆍ자주 마을 주위를 산책했다 .
그리고 약도를 그리게 했다 .
ㆍ주입식 교육보다 견문을 넓혀 주는 것
ㆍ두살때 부터 시장이나 음악회, 극장 등
어디를 가든지 간에 데리고 다녔다
틈만 있으면 미술관, 동물원, 박물관, 식물원
등은 물론 공장, 광산 ,병원, 요양원 등
많은 곳을 방문 하여 견문을 넓혀주었다.
다녀오면 그날본것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 하도록 하거나 설명하게끔 유도하였다. )
ㆍ비테를 위한 장난감은 거의 사지 않았다
장난감을 갖고 놀게 해놓고 방치시켜 두는
것은 잘못 되었다
ㆍ책을 읽고 사물을 관찰할줄 알면 장난감
따위로 시간을 보낼 필요가 없었다
ㆍ자연과 가깝게 해주는 것이 최고의 교육
이라고 생각했다
ㆍ비테가 묻는 것에 대해 무엇이든
성실하게 설명해주었다.
ㆍ비테의 놀이는 연극적인 것이 많았다
전에 했던 여행을 되풀이하는 여행 놀이도 했다
다방면에 대한 흉내를 내며 놀았다
ㆍ필요 이상으로 먹지 않도록 한다
혈액이 위장으로만 가서 머리가 잘 돌아가지
않는다 위장이 과로하면 두뇌가 움직이지 않게 된다.
배가 계속해서 부르면 사람은 둔해지고 만다
정해진 간식 외에는 먹지 않게 했다
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자주 설명해주었다.
ㆍ처음부터 제대로 가르치면 어린아이가
우리아이처럼 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ㆍ어린아이의 에너지가 소화에만 소비된다면
두뇌가 제대로 발달 할 수 없다
ㆍ처음에는 매일 15분씩 공부, 그시간동안
집중하지 않으면 주의를 주었다.
습관을 들이기 위함이였다.
ㆍ빠르고 정확하게 모든 일을 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했다.
ㆍ경제적으로 시간을 사용하는 법을 배웠다
ㆍ대충대충 공부하는 것을 엄하게 금했다
ㆍ정성을 기울여 공부하는 습관을 붙여 주었다
교육철학:
철저히, 정성들여 최선을 다해 배우는 것
비테 아빠가 힘들였을것 같지만 매일
한두 시간밖에 할애하지 않았다고 한다
ㆍ어린아이의 가정교육도 처음부터 확고하게
해두면 아이는 아무런 고통을 느끼지 않는다
ㆍ안되는 것은 끝까지 안된다고 하는 것이다
혼동을 주지 말아야한다.
ㆍ우리는 처음부터 없었던것에 대해서는
부족함을 느끼지 않는다
ㆍ아이의 이성을 흐리게 하거나 판단력을
그르치게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ㆍ꾸짖거나 금지시켜야 할 때는 차근차근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그리고 알아 들을때까지 계속 설명한다.
ㆍ어린아이들끼리만 놀게 하지 않는다
ㆍ아이를 방임해 두면 상대를 가리지 않을
뿐더러 아무 아이랑 어울려 놀면서
여러가지 악행을 배우고 교활해 진다
마음내키는 대로 말하고 ,하고 싶은대로
행동하며 제멋대로 하는 것을 즐기는 것이다
ㆍ어린아이에게 놀이 친구가 없으면 버릇이
없어진다거나 고집쟁이가 된다거나 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아이들끼리만 놀게 하면 서로가 자기주장을
하고 이기주의자가 되며, 그결과 교활, 속임,
거짓말, 고집, 질투, 증오, 거만, 욕설, 농쟁,
싸움, 비방, 중상모략을 악덕을 배운다
부모의 감독하에 놀게 하는 것은 좋다
ㆍ아들은 가정에서 다툼이라는 것을 할 기회가
없었으므로 다른 아이들처럼 쉽게 성을 내거나
하는 일이 없었다
ㆍ공부는 우리에게 이 세상에서의 행복을
가져다 준다. 반면 선행은 우리를 지켜보시는
하느님을 기쁘게 하는 일이다 라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ㆍ돈으로 격려를 하며 공부시켰다고 하면
이상하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배움이 우리에게
이 세상의 행복을 가져다 준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였다
ㆍ자만심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한다
찬사를 남발하면 그 효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ㆍ오감중에 제일 먼저 발달시켜야 할것은 바로 귀이다.
듣기 좋은 노래 들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ㆍ어린아이는 보는 것보다는 듣는 것에 주의하기
떄문 귀를 통해 알파벳을 가르치기로 하였다.
아이는 리듬을 좋아한다
어조가 좋은 시를 매일 읽어주는 것,
춤추는 법도 가르쳤다.
춤은 사람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한다
ㆍ매일 일기를 쓰게끔 유도하였다
ㆍ많은 엄마들이 아이들의 못된 행동 때문에
곤란을 겪곤 하는데 아이들의 못된 행동은
에너지 낭비에 지나지 않는다.
아이가 에너지를 발산할 곳을 찾지 못하기
때문에 못된 버릇이 생기는 것이다.
자연과 친하게 해 주면 어린아이는 못된 버릇에
빠질 틈이 없다.
자연은 자연과 가까이 지내는 사람의
마음을 안정되게 만든다.
신체뿐 아니라 정신도 건강해진다.
ㆍ회초재배 원예를 가르치는 것은
제일 좋은 교육이다
ㆍ숲은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교과서
숲으로 놀러 가기
나무,새이름 가르치기,
숲에서 꽃그림을 그리고 글을 썼다.
ㆍ이야기 형식으로 역사, 문화, 등을
가르치고 요점을 정리하도록 유도하였다.
ㆍ안녕 이라는 인사말을 13개 국어로
가르치곤 했다.
ㆍ집중시간 15분 이상 넘지않도록 주의
ㆍ진짜 돈을 가지고 놀이하기
ㆍ집안일로 절대 아이를 방치해서는 안된다
어린아이의 즐거움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처럼
절대로 먹고 마시는 데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ㆍ놀이를 통해 정신적,육체적,도덕적으로
능력을 발달시키기 때문에 에너지를
아무렇게나 낭비하게 해서는 안된다.
ㆍ아이는 본능적으로 능력을 발달 시키는
놀이를 즐긴다
출처 : http://minijoymom.tistory.com/2
https://www.youtube.com/watch?v=MvvsxcrwOzQ&t=38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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