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감사훈련/공감대화법

제가 틀릴 수도 있지요. 다시 한번 생각해 봅시다.

by 법천선생 2023. 3. 4.

다음과 같은 말이 있다.
사람을 가르칠 때는 가르치지 않은 듯이

가르치고, 상대방이 모르는것은 마치

잊었던 것을 상기시키듯 알게 하라.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에서 제자들에게

반복해서 말했다.

내가 알고 있는것은 단 한가지이다.
그것은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이다.

내가 소크라테스보다 현명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이 틀렸다고

말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이 내가 틀렸다고 말해도 "제가

틀릴수도 있지요.다시 한번 생각해 봅시다.

이말에는 거부할수 없는 힘이 있다.

 

이 세상의 어느 누구도,상대의 생각이

틀릴 수도 있다는 말에 반대하고 나설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 전부 틀릴수도 있다.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이 중요하다.

 

그들을 비난하지 말고 이해하도록 하자.
오직 현명하고 포용심이 있는 사람만이

그렇게 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그 이유를 찾아내자.

그 사람의 행동을 바꿀수 있는 열쇠를 얻을수 있다.
진실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자.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원칙] 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