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상개념

문제에 대처하는 염불 방법

by 법천선생 2024. 3. 29.

나는 느끼는 즉시 나쁜 습관과 세속적

여러가지 욕망을 내가 처리하려고 애썼다.


내가 아무리 애쓰고 그러한 문제의 장애물을

치우려고 내 자신을 아무리 몰아부쳐도
나의 습관과 능력은 거의 좋아지지 않았다.


나는 이런 저런 나쁜 습관을 하지 않기로

약속하고 또 약속했지만, 곧 다시 나쁜

습관을 계속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

 
내가 다니는 절의 스님과의 질문과 대답을

통해 난 내가 정말 잘못된 길로 나아가고

있다는 걸 여러가지 예화를 들어 설명해

주시는 스님의 조언을 통해 알게 되었다.


비탄과 좌절을 일으키는 습관에 안주하는

것보다는 염불 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그러면 문제는 점차 저절로 사라지게 되고,

화내고, 집착하며, 거짓말하고, 무자비하며,

 

이외에 많은 감정적 습관들이 과거부터

살면서 내가 쌓아온 나쁜 습관들인 것이다.


세제가 접시를 깨끗하게 닦듯이 염불은

나를 씻어내고 업장을 부드럽게 닦아낸다.


염불은 놀라운 불력을 가진 부처님을 모셔와

함께 공부하는 것이므로 그 힘이 강력하다.


내가 극락왕생을 바라거나, 살아서도 극락과

깉은 환경을 만들려고 애쓸 때나 혹은 문제와

삶에서 만나게 되는 장애를 극복하려 할 때,


자신을 다치게 할 필요도 없고 충격요법을

쓸 필요도 없도록 미리 염불하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