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02/036

조기교육의 필요성 학교에 들어가기 전인 유년기의 교육은 평생을 좌우할 정도로 아주 중요하다. 그래서 우리나라 속담 중에서 '세 살 버릇 여든 간다'는 세계에서도 가장 좋은 육아 교육법이 있는 것이다. 실제로도 뇌과학자들의 연구 결과 발표에 따르면 3살 무렵에 두뇌가 95% 정도가 발달한다는 것이 과학계의 정설인 것이다. 어떤 세계적으로 저명한 영적인 큰스승은 할머니와 아버지가 자신의 아주 훌륭한 선생님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하였다. 왜냐하면 할머니는 연세가 많아 시력이 퇴화되어 글을 읽을 수 없었기 때문에 항상 본인에게 책을 읽어달라고 하셨기 때문이다 라는 것, 그때 어린 나이에 할머니에게 어른들이 읽는 수준 높은 성경, 도덕경, 여러 불경 등과 여러 철학서적들을 읽어드리곤 했다고 한다. 할머니는 불심이 깊어 그러한 책들에.. 2024. 2. 3.
진화심 보살의 가정 화목 기도법 집안에는 나의 마음을 가만히 지켜보게 하는 감사한 거울이 여러 개 있는 것이다. 나와의 질긴 인연으로 묶여진 부모 인연, 부부 인연, 자식 인연 이렇게 생각해보면, 이 지지고 볶는 힘든 살의 일상이 부처님의 교육의 장, 참된 실제적 경전인 것이리라. 절에서 스님께서 법문하실 때 나를 가장 힘들게 하는 사람을 생각하며 이름을 부르며, "제가 전생과 이생에 지은 잘못을 참회합니다! 용서해주세요"하고 하면서 그가 있는 방향으로 진심으로 참화하면서 절을 하라고 말씀하셨다.. 그래서 집에 돌아와서 그토록 서로 의견이 맞지 않아서 종종 싸우는 잠을 자고 있는 미운 남편과 사춘기라서 말썽 잦은 아이에게도 그쪽 방을 보면서 내방에서 참회합니다를 외우면서 염불하고 기도를 정성껏 실천 했다. 그렇게 25분 동안 108배 .. 2024. 2. 3.
신나는 감사를 훈련하면? 감사가 가득한 마음 트레이닝을 하게 되면 어떠한 마음의 유익함을 얻게 된다는 것일까? 공부법, 학습법 중에서도 가장 효과가 놀라운 것이 바로 신나는 감사하는 마음 훈련법이다. 이유는 좌뇌는 단기기억을 관장하고, 우뇌는 장기기억을 관장하니, 배운 내용들에 대해서 그것들을 기억을 잘해내야만 성적이 오른다. 1. 창의력, 지혜 감사훈련의 목적은 늘 기쁨을 느끼고 행복한 가운데 우뇌발달이 촉진되어 장기기억을 돕기에 공부를 잘하게 된다. 2. 감사한 마음이 가득하게 훈련하면, 창의력을 크게 증진하는 비밀이 있다. 3. 스스로 행복한 생각을 얻게 되어 삶의 모든 고난을 공부로 알아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4. 대인관계 개선 부모와 선생님, 친구들, 이웃 사람들에게 감사하고 친절하게 대하므로 표정,.. 2024. 2. 3.
나무 분재의 비유 낙락장송과도 같은 소나무 고목이 분재로 자라는 것을 보면 신기하게 느껴지고 아름답다. 나무를 분재로 키우려면 아주 어렸을 때부터 그들을 구부려 위로 잘 자라지 못하게 해야 한다. 그런 나무는 자랄 때부터 구부려 모양을 만들게 된다. 철사로 묶어 원하는 모습으로 자라게 하는 법이다. 이미 다 자란나무라면 절대로 그리 되지 못한다. 그 나무는 이미 너무 자라서 단단해져 구부리거나 자유롭게 멋진 모양을 내도록 휠 수 없게 된다. 오직, 아직 어리고 부드러울 땐 분재처럼 모양을 만들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원래의 방식과 속도대로 자라서 통제할 수 없게 된다. 사람도 이러한 과정을 겪게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우리나라 속담에 세 살 버릇 여든간다는 말은 교육적으로 보았을 때 세계에서도 가장 뛰어난 교육방.. 2024.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