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꿈(夢)을 가져야 합니다.
o Leader의 特權은 바로 꿈입니다. 다시 말해 꿈꾸지 않는 사람은 Leader가 아닙니다.
o 꿈은 우리의 삶에 무한한 可能性과 푸른 希望을 줍니다. 삶에 있어 엔돌핀을 팍팍 提供해 줍니다. 우리는 꿈을 통해 삶의 보람을 느끼며 보다 力動的으로 살 수 있는 것입니다.
o 성공한 인물들은 모두 자신만의 꿈을 가지고 그것을 실현한 者입니다.
"I have a Dream"을 외친 마틴 루터 킹, 달을 정복하는 꿈을 꾼 케네디, 마음의 눈을 뜨기를 소원한 헬렌 켈러 이 모두가 꿈을 소유한 사람이었습니다.
□ 끼(氣)가 있어야 합니다.
o Leader는 특유의 끼가 있어야 합니다.
o 끼는 재치와 유머, 그리고 삶의 Vitality를 意味합니다. 끼는 많은 것을 創造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原動力이 됩니다.
o 우리 모두는 자신의 재능(Talent)을 開發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는, 神이 각자에 주신 膳物(The Gift)을 발견하고 힘써 開發해야 합니다.
o 또한 나만의 個性(Personality)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를 다른 사람과 다르게 하는, 그것이 무엇인가를 發見하고 자신의 색깔과 자신의 향기를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 깡(剛)이 있어야 합니다
o 깡이란 무엇입니까? 깡은 어감처럼 무모한 行動이나 과도한 만용이 아닙니다. 깡은 불량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위험한 行爲와도 다릅니다.
o 깡은 바로 Leader만의 패기와 용기 그리고 배짱입니다. 泰山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든든한 마음, 그러한 넉넉한 마음에서 깡이 나옵니다.
o 자신이 맡은 일을 끝까지 밀어붙이는 힘, 그리고 커다란 일을 감당할 만한 勇氣를 말합니다.
o 깡이 없는 Leader는 디지털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없습니다.
□ 꾀(策)가 있어야 합니다.
o 21C는 頭腦와 創意力의 시대임은 재삼 말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남보다 깊게, 많은 것을 생각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o 꾀는 한마디로 問題를 해결하는 지혜와 전략을 말합니다.
체계적인 企劃能力(Planning Power)이며, 결코 단순히 잔머리를 사용하는 水準의 것이 아닙니다.
o 디지털 시대에 우리 모두는 생각하는 Leader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위대한 사상가 함석헌씨도 한국인 모두가 생각하는 민족이 되자고 强調한 바 있습니다.
o 좋은 생각과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서는 평소 책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對話를 많이 해야 합니다. 또한 글을 많이 써야 합니다. 꾀라는 것도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o 꾀는 항상 고민하는 습관, 궁구하는 자세를 필요로 합니다.
꾀만 있으면 호랑이에게 물려 가도 살 수 있는 方策이 있는 것입니다.
□ 끈(網)이 있어야 합니다.
o 이제 개미의 시대가 가고 거미의 시대가 온다고 합니다. 거미의 特徵이 무엇입니까? 거미는 Network(거미망)을 통해 삶을 영위하고 競爭力을 갖습니다. 거미가 끈끈한 거미줄을 통해 벌레를 잡아먹듯이 Leader들도 자신의 거미줄이 있어야 합니다.
o 디지털 시대의 가장 두드러진 特徵은 바로 네트워크化인 것입니다. Leader가 갖추어야 할 네트워크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情報 네트워크이고 또 다른 하나는 人的 네트워크 입니다.
o Leader들은 Internet을 통해 이루어지는 情報 交流의 중요성과 아울러 이보다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는 Human Network 구축에 힘을 쏟아야 합니다.
□ 꾼(君)이 되어야 합니다.
o 우리말에 꾼이 들어가는 말이 많이 있습니다. 장사꾼, 나무꾼 등...
o 꾼은 바로 專門性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시대를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專門性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최소한 한 분야의 꾼이 되어야 합니다.적어도 세계를 制覇할 수 있는 꾼 말입니다.
o 꾼은 다른 말로 Professinal하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Leader는 프로가 되어야 합니다.
o 프로에게 자신의 분야의 많은 經驗을 통한 전문성이 가장 중요한 德目이라 한다면 결국 꾼이 되는 것이야 말로 요즘같은 격동의 21C를 헤쳐 나가는 조타수가 될 것입니다.
□ 꼴(貌)도 좋아야 합니다.
o 옛말에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는 內實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外貌입니다.잘 가꾸어진 외모는 사람에 대한 신뢰감을 높여 줍니다.
o 21C가 디자인의 시대라는 것은 무엇을 意味합니까. 오늘날은 자신을 파는 시대 라고 합니다. 나만의 個性을 지닌 자기 商品化가 필요합니다.
o 포장만 화려한 썩은 사과보다는 건강한 빛깔의 신선한 사과가 좋습니다. 외모는 내면의 바른 姿勢를 필요로 합니다. 걸음걸이 하나, 말 한마디 한 마디가 모두 자신의 꼴을 決定합니다.
o 물건의 꼴이 바르지 못하면 제품의 하자요 불량인 것처럼 사람도 불량이 있음을 알아야 하고 그 불량은 外貌에서 시작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 입니다.
□ 끝(別)과 맺음이 분명해야 합니다.
o 무릇 사람은 뒷모습이 좋아야 합니다. 뒷모습이 좋다는 것이 무엇을 意味합니까? 자신의 뒷자락이 깨끗해야 한다는 말이죠.
o 마무리의 重要性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끝이 좋으면 다 좋다는 말도 있듯이 모든 것에 대한 마무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o 日本이 강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마무리를 잘하는 단도리 정신입니다.제품의 마무리, 손님접대의 마무리가 어느 나라보다도 깔끔합니다.
o 일의 끝마무리도 중요합니다. 커다란 일을 마친 후 소홀히 하기 쉬운 뒷정리를 멋지게 정리하는 能力이 필요합니다.
o 사람과의 관계의 끝도 중요합니다. 만남과 헤어짐이 모두 중요하되 만남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헤어짐입니다.
o 끝이 끝이 아니요 끝은 곧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디지털 시대를 이끌어갈 Leader는 끝과 맺음이 깔끔해야 합니다.
□ 껨(競)을 잘해야 합니다.
o 삶은 競爭입니다. 싸움의 연속이죠. 싸움이 항상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우리는 競爭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합니다.
o 인생은 Game에 비유해 본다면 무슨 게임과 비교될까요? 전반전과 후반전이 있는 격렬한 경기인 蹴球, 게임의 흐름을 타는 排球, 항상 두뇌를 써야하는 과학적인 기록경기 野球, 자신과 싸우는 골프, 또는 바둑이나 장기???
o 우리는 승리를 통해 자신감을 얻습니다. 게임이 없이 승리가 없겠죠. Leader는 게임에서 이기는 훈련을 계속해야 합니다.
o 진정한 게임은 스타 크레프트나 디아블로에 있질 않고 인생이라는 껨에서 승리하는 것입니다. 인생이라는 껨에서의 진정한 勝利는 다른 사람을 밟고 일어서는 것이 아닌, 자기자신과의 싸움에서 勝利를 거두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나는 감사훈련 > 화평리더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상사 감동 노하우 (0) | 2007.06.15 |
---|---|
직장상사에게 인정 받는 법 (0) | 2007.06.15 |
성공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습관화 해야 할 4가지 훈련법 (0) | 2007.05.16 |
사람을 움직이는 비결 (0) | 2007.05.16 |
***** 훌륭한 리더의 10가지 특성 ***** (0) | 2007.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