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치료 프로그램
회기 |
일 시 |
활동과제 |
목 적 |
방 법 |
준비물 |
1 |
|
▷ 젖은 종이와 마른종이 에 물감놀이 ▷ 선긋기: 직선, 곡선, 점긋기 |
․라포형성작업 ․종이와 물감에 친숙해져 가며 긴장감을 해소시킨다. |
․젖은 종이에 물감을 떨어뜨리거나 그어보게 한다. ․마른종이위에 크레파스로 직선 곡선을 긋게하고 물감으로 칠하게 한다. |
도화지 분무기 크레파스 수채물감 붓, 물통 |
2 |
|
▷ 젖은종이위에 파스텔로 그리기 |
․젖은 종이위에 그려진 파스텔의 환상적인 효과로 호기심을 자극한다. |
․젖은 종이위에 파스텔로 자유롭게 그리게 한다. 그런 후 번지는 효과를 감상하게 한다. |
도화지 분무기 파스텔 |
3 |
|
▷ 양초그림 |
․매체흥미 유발 ․호기심을 자극하고 집중력을 끌어낸다. |
․도화지위에 양초로 마음껏 그려보게 한 뒤 물감으로 칠하게 한다. |
도화지 양초,물감 붓,물통 |
4 |
|
▷ 인물화 그리기 (가족화) |
․가족관계를 인지시킨다. |
․아동이 생각하는 가족의 특징을 도화지위에 크레파스나 연필로 그리게 한다. |
도화지 크레파스 물감 붓,연필 |
5 |
|
▷ 점토를 반죽하고 두드리고 주무르고, 종이위에 바르기 |
․긴장감,억압된감정을 해소하게 한다. 소근육운동 |
․두꺼운 도화지위에서 점토를 주무르고, 반죽하게 하며, 손가락으로 점토를 펴바르게 한다. |
점토 두꺼운 도화지 |
6 |
|
▷ 누르고, 주무르고, 종이위에 단순도형 만들기 |
․찰흙의 느낌을 느끼게 한 후 단순형태를 익히게 한다. |
․찰흙을 주무르고, 느끼게 한 후 도화지위에서 세모, 네모, 동그라미의 형태를 만들어 보이게 한다. |
찰흙 두꺼운 도화지 |
7 |
|
▷ 전지위에 흙물로 그림 그리고 손도장 찍기 |
․형태를 인식시키고 집단활동을 경험하게 한다. |
․큰 전지위에 여럿이 흙물로 손도장도 찍게 하고 손가락으로 그림도 그리게 한다. |
전지 여러장 찰흙,물통 |
8 |
|
▷ 점토놀이 |
․익숙해진 점토위에 다양한 표현방법을 경험한다. |
도화지위에 점토를 바르게 펴고 그 위에 여러 모양의 재료로 찍어보기, 긁어보기등을 한다. |
두꺼운 도화지 찰흙,흙칼 여러재료 |
9 |
|
▷ 손가락 풀놀이 (핑거 페인팅) |
․손가락 끝의 감각을 느끼게 한다. |
․여러 색의 풀을 두꺼운 종이위에 바르고, 손가락으로 자유로운 표현을 한다. |
두꺼운 도화지 여러색풀 |
10 |
|
▷ 동그라미 그리 그리기 |
․어린이의 생각을 끌어낸다. ․창의성 작업 |
․도화지위에 동그라미를 그려주고 그안에 자유로운 생각을 표현하게 한다. |
도화지 크레파스 물감,붓 |
11 |
|
▷ 손가락 본뜨기 |
․손의 형태를 인식 시킨다. |
․도화지위에 손을 대고 크레파스로 새기게 한다. ․여러번 겹쳐그리게 한 후 물감으로 채색한다. |
도화지 크레파스 묵감,붓 물통 |
★ 월요일 2교시 1반, 3교시 2반
회기 |
일 시 |
활동과제 |
목 적 |
방 법 |
준비물 |
1 |
|
자유화
|
방학동안 즐거웠던일을떠올리게 하고 기억에 남는 장면을 자유럽게 표현한다. |
여러 재료로 흰 도화지 위에 그려보게 한다. |
4B연필,지우개 색연필 크레파스 |
2 |
|
모자이크 (손 모 양 ) |
신체의 일부를 인식시키고 색종이를 이용한 소 근육 활동을 유도한다. |
본인의 손을 흰 도화지 위에 그리게하고 그 모양위에 색종이로 뜯어 붙이게 한다. |
색종이 가위,풀 싸인팬,물감 |
3 |
|
이름 그리기 |
이름 놀이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의식한다. |
도화지 중심에 본인의 이름을 다양한도구로 크게 쓰개 한 뒤 이름주위를 재미있게 표현하게 한다. |
4B연필,색연필, 싸인팬,크레파스 |
4 |
|
신문에 그려 보기 |
흰 종이의 부담을 줄이고 신문위에 자유롭게 표현을 유도한다. |
신문 2/1쪽 위에 크레파스로 그리고 싶은 것을 마음껏 그리게 한다. |
신문 2/1쪽, 크레파스 |
5 |
|
찰흙 놀이 |
자연물을 느끼며, 소 근육활동 |
찰흙을 적당히 펴놓고, 여러 모양의 자연물을 누르고 붙이게 한다. |
찰흙 ,나뭇잎 다양한 자연물 |
6 |
|
화선지 그림 (1) |
(인지미술) 먹의 효과로 흥미를 유발시키다. |
화선지 위에 먹으로 여러 모양의 도형을 그리게 한다. |
화선지 여러장, 먹물, 붓 |
7 |
|
화선지 그림 (2) |
(인지미술) 크레파스와 먹의 부조화 속에서 흥미유발 |
먼저 화선지위에 크레파스로 그림을 그리게하고 먹을 떨어뜨리거나 칠하게 한다. |
화선지, 크레파스, 먹물, 붓 |
8 |
|
신체 본 뜨기 |
우리 몸의 형태를 인지 시키고 집단 활동을 경험하게 한다. |
전지 2장을 붙이고 한명의 친구를 종이 위에 눕혀 몸의 형태를 그리게 한 뒤 다 같이 꾸며 본다. |
색종이, 가위, 풀, 크레파스,전지2장, 신문지 |
9 |
|
종이 판화 |
손 근육활동 |
두꺼운도화지로 만든 여러 모양을 다른두꺼운 도화지에 붙이게 한뒤 새겨본다. |
두꺼운 도화지 2장,가위, 풀, 얇은종이 |
10 |
|
스크레치 |
형태를 인식하게하고,흥미를 유발한다. |
동전이나 나뭇잎등 여러 재료들을 책상위에 놓고 새겨보게 한다. |
여러모양의 재료들 (선생님 준비) |
11 |
|
자유화 |
(창착) 자유러운 표현을 이끌어 낸다. |
본인이 그리고 싶은 것을 마음껏 그려보게한다. |
4B연필,크레파스, 싸인팬,물감 |
12 |
|
협동화(전지): 가을 |
집단활동을 경험하고, 계절을 표현하여 인식 하게한다. |
전지1장에 가을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다 같이 표현하게 한다. |
전지1장, 4B연필,크레파스, 싸인팬, 물감 |
13 |
|
양초 그림 |
매체 흥미유발,호기심자극 |
도화지 위에 마음껏 그리게 하고, 물감으로 칠하게 한다. |
양초, 물감
|
14 |
|
고깔 모자 만들기 (색 종이로 꾸미기) |
작품 완성으로 인한 성취 감을 갖도록 한다. |
두꺼운도화지로 고깔을 만들고 그위에 색종이로 꾸며 완성한다. |
두꺼운 도화지(선생님준비)색종이, 가위, 풀 |
15 |
|
겨울을 표현 (눈사람 그리기) |
매체 흥미유발, 계절을 인지 시킨다. |
흰 도화지 위에 흰색 크레파스로 눈사람을 그리게 하고 물감으로 칠하게 한다. |
도화지,물감 |
'명상개념 > 명상법칙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르치는 사람의 중요성 (0) | 2008.07.22 |
---|---|
교육명상은 인간임을 아는 방법을 말한다. (0) | 2008.07.16 |
교육명상 개념도 (0) | 2008.07.03 |
교육명상 흐름도 (0) | 2008.07.02 |
다중지능이론 (0) | 2008.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