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교육자
<볼노브(O. F. Bollnow)>
① 교육이론
- 실존주의의 교육적 의의를 학문적으로 체계화한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선구자 이다.
- 생명 철학적 인간관에 입각하고 있으므로,
합리적이고 기능적 과학주의에 입 각한 교육관과는 다르다.
- 잠재성을 현실화 하는 일, 외부로부터 심한 자극을 가하는 일,
돌발적으로 혼 힘을 발동 시키는 일, 고통을 수반하게 하는 일,
잠을 깨는데 그치지 않고 옛 것을 버리고 새 것을
지향하는 일 등이 교육적 의의에 속한다.
- 인간의 삶의 과정을 비연속적으로 보기 때문에
교육도 비연속적으로 되어야 한다고 본다.
- 비연속적인 교육의 개별현상으로 위기,
각성, 충고, 만남, 모험, 좌절의 6개를 들고 있다.
② 특징
- 위기 : 위기를 헤치고 나가면 판이한
자기발전의 교육효과를 볼 수 있다.
- 각성 : 원래 자신이 갖고 있었으나,
느끼지 못했다는 것을 각성을 통해 알게 된다.
- 만남 : “만남은 교육에 선행한다.” 타인에게
인격적으로 끌리게 될 때 비로소 진정한 교육의 터전이 마련된다.
- 비연속성의 교육 : 원리교육은 계속적인 것이 아니라 비연속적이다
(형식적 학교교육을 비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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