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이와 사랑으로 소통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언어 습관은 적절한가,
2. 아이와의 유대를 위한 스킨십,
또는 레스링이나 간지럼태우기 등
터치케어를 배워서 제대로 실행하는가,
3. 아이에게 쏟는 정성을 다한 주의집중력,
몸짓, 태도 등 사랑의 표현은 적절한가,
4. 부모가 서로 화목하여 친근한
이미지를 주며 늘 협력하는가,
5. 아이의 눈높이에서 함께 바라보고
아이의 입장에서 늘 배려하는가,
6. 부모가 늘 여러 면에서 좋은 모범을 보이는가,
아니면 부모가 원하는 일을 못한 아이를
늘 다구치지는 않는가,
7. 가족이 규칙을 정하여 일관성있는
교육이 되고 있는가,
8. 부모 중 한쪽이 가족이 정한 규칙을
무시하는 한편과 아이가 결탁하지는 않는가,
9. 아이가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일,
즉 책가방 챙기기 등을 부모가
대신해주지는 않는가,
10. 언제든지 책을 꺼내 공부 할 수 있게
잘 정돈된 책꽂이가 여러 군데 있는 등
교육환경은 좋은가.
등을 체크하면서 아이와 맘샘의
신뢰도를 늘 점검하여야 한다.
원으로 된 표그리기로 판단
1. 언어습관
2. 스킨십
3. 사랑의 표현
4. 부모 화목도
5. 눈높이 고려
6. 부모모범
7. 가족규칙제정
8. 부모 일관성
9. 아이 스스로
10. 도서관화
'칭기스깐학습법 > 육아 체험 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칭기스깐 교육법중에서 '아이의 특성을 이해하자' (0) | 2011.03.01 |
---|---|
독서의 재미를 가르치자('칭기스깐교육법' 중에서) (0) | 2011.03.01 |
떼쓰는 아이 달래는 방법(칭기스깐 교육법) (0) | 2011.02.28 |
영재, 책읽는 기술이 결정한다. (0) | 2011.02.26 |
어머니는 아이 인생의 첫 번째 선생님 (0) | 2011.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