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생각하는 영재교육체제의 내적일관성
필자가 생각하는 영재성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는 모든 학생들에게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하며 특수한 분야에서 높은 성취를
이루는 자가 지능이 높거나 낮거나 상관없이 영재이다.
둘째 영재는 창의성과 독창성을 가지고
끊임없이 특정분야에서 과업을 성취해 내려는 사람이다.
셋째 영재는 다양한 분야에서 지극히 높은
성취를 이루는 사람이다. 예를 들면
수학영재, 과학영재, 영어영재, 언어영재, 운동영재 등이다.
넷째 영재는 좋은 영재프로그램을 가지고
영재교육으로 훈련된 교육자의 지도를 잘 받고
영재성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지
혼자서 스스로 완성된 영재가 될 수 없다.
또한 각 영역별 영재성 정의와 조화되는
판별 절차를 채택하여 내적 일관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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