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자필멸(生者必滅)
生 날 생, 者 놈 자, 必 반드시 필, 滅 멸할 멸
세상의 만사만물은 제향무상(諸行無常이므로
모든 생명이 있는 자는 반드시 죽음이 오게 되고
(生者必滅),
만나는 자는 반드시 헤어진다(會者定離)는 것이
인생시간의 근본적 성격이며 속성이니
깨우치라는 것이다.
죽음을 항상 생각하며 대비하며 사는 것이
가장 인간답게 사는 것인지도 모른다.
죽음에 아주 가까이 가게 되면,
그 무엇이 소중하고 집착을 하겠는가 말이다.
그러니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찾도록
최선을 다하여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찾은 가장 큰 행복은 바로 내가 내 자신의
존재를 찾아나서는 즐거움이며 그 존재를
즐기는 것이 가장 큰 복락이라고 생각한다.
'명상의욕자극'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수행자의 영적체험기 (0) | 2015.09.26 |
|---|---|
| 만트라(mantra), 곧 주문(呪文)이란 무엇인가? (0) | 2015.09.26 |
| 선자옥질(仙姿玉質)이 되소서! (0) | 2015.09.25 |
| 영적진보체험기 '법천록' (0) | 2015.09.24 |
| 영적 진보에 비밀이 필요없어요. (0) | 2015.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