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천건강연구소/법천웰다잉

사람이 죽을때 후회하는 세가지

by 법천선생 2016. 10. 11.



사람은 죽을 때가 되면
지내온 일생을 회고하면서

보편적으로 세가지를 후회한다고 합니다

첫째
"베풀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
가난하게 산 사람이든 부유하게 산
사람이든죽을때가 되면


"좀 더 주면서 살 수 있었는데..."
이렇게 긁어 모으고,움켜 쥐어봐도
별 것 아니었는데


좀 더 나누어 주지 못했고
베풀며 살지 못했을까?


둘째
"참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
그 때 내가 조금만 더 참았더라면
좋았을 걸,

왜 쓸데없는 말을 하고, 쓸데없이
행동했던가?하고 후회한다고 합니다.

좀 더 여유를 가지고 참았더라면
내 인생이 좀 달라졌을텐데
참지 못해서 일을 그르친 것이
후회가 된다는 것입니다

세째
"좀 더 행복하게 살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
얼마든지 기쁘고 즐겁게 살 수
있었는데....하며 복되게 살지 못한
것에 대해서 후회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