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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나는 감사훈련/화평리더십

리더십 교육 자료 모음

by 법천선생 2021. 1. 30.

리더십의 근본 마음 바탕이 무엇인가? 사랑은 사람의 근본정신이기 때문이고 4대성인들은 하나같이 사랑이 사람 마음의 근원이라고 설파하였다. 사랑을 실천하고 표현하는 것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사람의 특성, ‘좋아서 가면 천리길도 십리길’, 되도록 스스로 재미있고 유익하여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실을 끄는 것처럼, 밀 수는 없지만 끌 수는 있는 것, 영물로 존중하면 메아리 같이 그도 그렇게 한다. 사람은 늘 우울한 상태에 있는 편이다. 우울감>행복감, 압통점3>쾌감점1의 구조이다. 지도자의 그릇, 도량, 아량, 관용

 

* 법연사계

1. 법을 너무 엄격하게 지키지 말라. 2. 복은 혼자서 다 받지 말 것, 3. 권력을 다 사용하지 말라, 4. 좋은 말도 다 해주지는 말아야 한다.

 

* 종업원이 한번 들어가면, 나오지 않는 식당이 있어 조사해보았더니

 

그 식당 사장이 늘 종업원에게 감사하는 마음, 손님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늘 즐겁고

명랑한 기분으로 흡사 소풍가는 기분으로 출근하여 즐겁게 손님을 맞이 한다고 하니

어찌 손님들과 종업원이 다른 곳으로 가겠는가?

 

그리고 남을 배려하고 감사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늘상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생겨나

다른 곳보다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음식을 만들어 낼 것이다.

 

* 돈없이도 베푸는 방법, 무재칠시

1. 환하게 웃어 주는 것, 2. 좋은 말로 위로하는 것, 3. 밝은 마음가짐으로, 4. 좋은 눈빛으로,5. 앉을 자리 마련해 주는 것, 6. 봉사활동을 통하여, 7. 미리 알아보고서 도와 주는 것

 

* 대장군의 지혜로 다 함께 마신 술 주천이야기

* 상사에게 잘보이는 방법

인사 잘, 2. 감사하게 생각, 3. 상사말에 집중관심갖기, 4. 멘토로 삼을 것, 5. 장점 찾아 칭찬

* 노자 실의 원리 1. 칭송받는 지도자, 2. 존경하는 지도자, 3. 있는지 없는지 잘 모르는 지도자

 

* 부하직원 관계

명령하지 말고, 인격존중, 2. 잘하면 반드시 칭찬, 3. 잘못은 조용히 지도, 4. 고충경청, 해결노력, 5. 인화단결분위기 조성

 

* 사람이 잘따르게 하는 방법

1. 중요감 갖도록 이름을 불러 준다. 2. 사소하고 작은 일에도 관심 갖기 3. 항상 낡고 미소 편안하게 대하기 4. 역지사지 5. 경청 6. 공통관심사로 화제거리 삼기7. 상대 생각, 소망에 동조하기

* 파레토의 법칙

 

20%의 시간에 80%를 달성할 수 있는 ‘파레토 법칙’도 중시한다.

여자는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을 위해 몸을 바치고, 남자는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을 이해 목숨을 바친다.

미모를 갖춘 여자에겐 지성을 칭찬하고, 지성을 갖춘 여자에겐 그녀의 미모를 칭찬하라.

성공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남보다 더 많이 노력하는 진솔한 사람이다. 그러나, 성공하는 사람은 남보다 더 노력하면서 그것을 즐기는 사람이다.

 

-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과 잘지내기

1. 상대방이 보지 않는 곳에서 칭찬을 많이 한다. 그가 없는 곳에서 하는 말이 더욱 더 그에게 잘 전해진다.
 

2. 싫다는 생각이 있어도 그 사람을 제외하지 않는다. 그 사람이 싫다고 그를 제외시키기 시작하면, 사태는 점점 더 악화될 뿐이니 선순환이 되도록 해야 한다.

 

3. 상대방이 나에게 좋지 않은 태도를 보여도 그것에 전혀 마음을 쓰지 않고 그를 대한다.

 

4. 상대가 열받게 도전을 해와도 바람이 휭하고 지나가버리듯 없는 일처럼 전혀 맞서지 않는다.


5. 그 사람에게 반대를 해야만 하거나 충고를 해야 할 때 논점을 하나 둘로 제한하여 그것만을 말한다.


6. 그 논점에 전혀 감정을 개입시키지 않고 실제 있는 내용만을 토대로 말을 이어 나가야 한다.

 

7. 상대방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긴밀하게 그가 잘되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8. 그 상대방과 절친한 사람과 먼저 친해져서 그 사람을 사이에 두고 서서히 다가 가야한다.


9. 상대방이 좋아하고 하고 싶어 하는 취미에 공부를 하여 아주 적극적인 관심을 보인다.

 

10. 싫어 하는 부하직원이 있다면 의식적으로 그에게 더욱 더 중요한 일을 맡긴다.

3류 리더는 자기의 능력을 이용하고, 2류 리더는 타인의 능력을 이용하고, 1류 리더는 타인의 지혜를 이용한다.

 

지도자가 말하는 방법

1. 확실한 주제를 말하라, 2. 상황에 충실하라 3. 쉽게 전달하라 4. 있는 그대로 전달하라
5. 긍정적으로 사고하라 6. 미래에 초점을 맞추라 7. 청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라 8. 스토리를 가진 사람이 되라

 

* 훌륭한 리더는 공통적인 특성

1. 단호함과 정직함 : 자신이 자신 생각에 대한 결정이 단호하고 확고하다. 그러나 자신의 실수나 잘못에 대해서는 정직하게 사과 할 줄 안다.

2. 사소함에 매달리지 않는 대범함, 훌륭한 리더는 사소한 일에 얽매어 큰 일을 그르치지 않는다.

3. 우선 순위에 따른 업무처리 능력, 훌륭한 리더는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우선 순위인지 알고, 우선 순위에 따른 업무 처리의 능력이 있다.

4. 용기와 대담함, 훌륭한 리더는 힘든 결정에서도 용기와 대담함으로 위기를 돌파한다.

5. 헌신적인 태도, 훌륭한 리더는 자기 희생도 마다하지 않는다. 자신을 희생해서라도 조직을 살리는 헌신적인 태도를 보인다.

6. 목표 지향성, 훌륭한 리더는 목표지향성을 갖는다. 정해진 목표는 어떤 희생을 치러더라도 기어코 달성한다.

7. 인습에 얽매이지 않는다. 훌륭한 리더는 과거의 인습에 얽매이지 않는다. 새로운 변화를 위하여 과감하게 인습을 타파한다.

8. 강한 열정, 훌륭한 리더는 강한 열정을 보인다. 그 열정이 조직의 전체를 열정의 분위기로 전염시킨다.

9. 위기 상황에서의 분별력, 훌륭한 리더는 위기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다. 차분하게 위기 상황을 극복한다.

10. 부하의 능력을 개발하려는 욕망, 훌륭한 리더는 부하의 능력을 키우는데 강한 욕망을 보인다.


* 부하의 성장이 나의 능력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리더는 재치와 유머의 감각을 지니고 명랑하고 즐거운 것이 좋다.

◦ 리더는 문제가 많은 직원이라도 미운 마음을 내려놓고 그를 끌어안아라.

◦ 리더는 회의를 자주 열어 늘 의견을 조율하고, 아집을 버리고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라.

◦ 리더가 금전적으로 깨끗하다면 직원들에게 50%는 점수를 따고 들어가는 것이다.

◦ 리더는 직원들과 신뢰를 구축하되 월 1회 경리장부와 통장을 확인하라.

◦ 리더는 높은 수준의 관점을 가지고 회사 기본 계획을 직접 짜고 훈화는 되도록 짧게 함.

◦ 지휘자는 화낼 줄도 알아야 한다. 되는 건 되고 안 되는 건 안 되는 분명한 결정을 내려라.

◦ 지나치게 과거에 연연하지 말라, "옛날에는 이러이러했다" 는 말은 하지 말라.

◦ 리더는 참모들 모아 놓고 그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판단하여 일을 결정하라.

◦ 칭찬으로 의욕을 갖게 하라. 상과 벌을 이용하라.

◦ 리더란 아랫사람이 자기의 운명(삶의 의미)을 조절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최고 관리자는 불필요한 농담 등 말을 많이 하지 말라. 관리자의 한 마디 말은 직원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준다.

◦ 인간관계가 나쁜 사람은 모든 것이 좋지 않다. 인간관계가 좋은 사람이 성공한다

◦ 영리한 머리보다 무딘 연필이 낫다. 메모를 자주 하라. 대대손손 메모해서 자식들에게 좋은 선물을 남겨라.

◦ 절대 전임자를 욕하지 말라. 오히려 앞사람이 한 것을 발전시키는 노력을 하라.

◦ 딱딱하면 부러지나 부드러운 것은 꺾이지 않는다. 한번 들어나 보자는 태도를 가져라(융화, 대화, 관계)

◦ 인간은 자기를 향한 정성에 감동하는 동물이다.

◦ 서로 갈등한다는 것은 깊은 관심의 표현이고, 힘찬 Energy이다.

◦ 회사는 사장의 관심, 열정만큼 성장한다. 사장의 얼굴이 사회를 대표한다.

◦ 위대한 사람을 롤모델로 정하여 늘 생각하라.

 

리더의 자질

1. 리더는 용기가 있어야 함 - 용기란 지식과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므로

사전 지식을 충분히 가지도록 늘 노력할 것

 

2. 기선력을 가질 것 - 기선력이란 기선을 제압한다는 뜻으로 일어날 일을 사전에 미리 많은 예상을 해보고 이에 대한 대비책을 철저히 세우도록 한다는 것

 

3. 자기통제력 - 자기에게는 엄격, 실수를 용납하지 말것이며, 남의 허물은 너그럽게 용서할 줄 알아야 함

 

4. 정의감 - 매사에 공평하며 정의감에 불타는 열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함

 

5. 단호한 결단 - 무조건 결단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객관적인 명분을 가지고

결단 내리는 훈련을 거듭하여 단호한 결단을 내리라

 

6. 계획성 - 사전에 일어날 일들을 미리 계획하여 하고자 하는 일들의 전체적 개념을 미리 알고 자세한 추진상황을 통제해야 한다.

 

7. 봉사정신 - 보수 이상의 일을 하여 직장과 부하를 위하는 봉사정신에 투철해야 한다.

 8. 명랑 쾌활- 명랑하고 쾌활한 성격으로 매사에 긍정적이라야 한다.

 

9. 풍부한 감성 - 감성이 풍부하여 부하들에게 인정이 많아야 한다.

 

10. 직무 파악의 원리- 맡은 일이라면 모든 것을 알도록 노력해야 한다.

 

11. 책임성의 원리 - 부하의 실수라도 나의 실수인양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라

 

* 지난 1세기 동안 가장 우수한 리더 1위 징기스칸 리더십

1.부르면 즉시 달려오라, 그 넓은 몽골 초원에서 칸이 부르면 아무리 먼곳에 있더라도 최고의 속도로 칸에게 돌아오도록 하는 충성 맹세를 하였음.

 

2. 공정한 인재등용 : 전투에 필요한 인재이면, 설사 죽여야 할 적이라 하더라도 과감하게 용서하고 기용하여 높은 직위를 부여함. 

 

3. 칸에게 항복하면 넓은 아량으로 용서하고,말에서 내려 농사일이라도 열심히 도와주고,

원수에게는 반드시 모든 것을 초토화시키는 무자비한 복수하는 은원분명,

 

4. 어릴때 죽을 뻔한 고통을 많이 겪은 징기스칸은 고통 속에서 얻은 깊은 체험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공평한 대우를 하여 공감을 얻게 됨.

 

5. 전쟁을 통하여 노획한 모든 전리품, 옷, 음식, 여자까지도 칸과 부하들이 모두 평등하게 분배함,

 

6. 몽고군의 식량, 흐르츠라고 하는 말고기 말린 것을 가죽배냥에 넣어 무려 2년치를 말안장에 매달고 장거리 이동이 가능하도록 다닐 수 있었음.

 

7. 좋은 말을 탔으며, 아주 간편한 갑옷에 각궁이라는 강력한 활을 사용함.

 

8. 심리전 적극 활용, 대상들을 활용하여 몽고군이 쳐들어 가기 전, 몽고군을 강하다는 소문을 먼저 퍼트려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였음.

 

* 조직풍토를 바꾸는 비결 3가지

첫번째 질문은 지금 가장 잘되고 당신이 만족하는 것은 무엇인가?

두번째로는 현재 있는 안되는 부분과 불만인 사항은 무엇인가?

세번째로는 내가 책임있는 사람으로 있다면 고칠 점은 무엇인가?

단 이 3가지 질문만 했으며 그것을 시정했는데도 조직에 놀라운 결과가 일어났다는 것이다.

 

* 부부관계 전문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부부 다툼의 원인

1. 남자와 여자에게는 본래 기질적 차이, 즉, 남자는 일 중심적이거나 목표달성 위주적임에 반하여, 여자는 관계 중심적이거나 정서충족 위주적이라는 것이다.

예컨대 쇼핑을 할 경우 남자는 사고자 마음먹은 물건만을 최단시간내에 적정한 가격으로 구매하여 돌아오는데 반하여, 여자는 살 생각이 없는 물건들까지 이것저것 구경하며 즐기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2. 사람은 누구나 기본적으로 불완전하고 미숙한 존재, 마치 고장난 인생을 음주운전하는 것처럼 가까이 있는 사람일수록 상반된 기대감들이 부딪혀 서로를 할퀴고 서로에게 상처를 입히는 접촉사고를 일으키게 된다는 것이다.

  

3. 삶의 무게에 짓눌려 있어 그 결과 갈등이 생길 수 있다. 상대방의 두려움, 힘겨워 함, 외로움을 이해하고 위로하며 서로 부축해 줄 수 있어야 한다.

 

4. 사람은 대부분 감추어진 열등감의 역기능적으로 행동, 작은 일에도 칭찬해 주고 격려해 주며, 감추어진 상처를 싸매주고 측은히 여겨 가정에서부터 내적치유가 되도록 도와야 한다.

 

5. 또한 사람들은 의사소통기술의 미숙, 감정처리기술의 미숙 등으로 작은 다툼을 큰 싸움으로 번지게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상대방의 부족한 언행에 공격적으로 반응하지 말고,

갈등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 버리도록 창조적 · 화해적 반응을 연습해야 한다.

 

6 배우자의 가족관계에 대한 무배려로, 따라서 배우자의 부모형제에게 잘 대해 주면 틀림없이 배우자가 고마워 한다는 간단한 법칙을 깨달아 실행에 옮겨보라.

 

7. 결론적으로 아무리 좋은 사람끼리도 상처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현실적인 삶의 모습을 수용하고, 가능하다면 함께 신앙생활을 함으로써 항상 깨어 절제할 수 있는 장치를 제도화하면 좋겠다.

리더가 지켜야할 7원칙

1. 다른 사람을 위한 리더가 되라. 훌륭한 리더들은 개인적인 유익을 위해 리더의 자리에 앉지 않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섬기 기 위해 리더가 된다. 로렌스 벨은 이렇게 말했다.

 "작은 일을 귀찮아하는 사람을 보여주십시오. 그러면 나는 여러분에게 그가 큰일을 맡을 수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2. 먼저 좋은 부하가 되라. 좋은 부하가 되는 것을 배우지 못한 사람은 유능한 리더가 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미 육군 사 관학교 같은 리더십 기관에서는 장교들에게 먼저 유능한 부하가 되라고 가르친다. 그래서 미 육 군 사관학교에서 하버드 경영 대학보다 더 많은 리더들이 배출된다.

 

3. 긍정적인 관계를 세우라. 리더십은 영향력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다시 말해 리더십은 본질적으로 관계적인 것이다. 요즘 세대의 리더들이 특별히 이 점에 주목하는 것은 직함이나 지위가 그들에게 별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사람들이 대인 관계가 좋은 사람과 함께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4. 탁월성을 갖고 일하라. 평범한 사람을 존경하거나 따르는 사람은 없다. 자격을 획득한 리더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친다. 그들은 자신의 기술과 재능을 사용할 뿐 아니라, 대단한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일한다. 그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한 최고의 수준으로 일한다.

 

5. 감정이 아니라 규율에 의지하라. 좋은 시절에 리더로 있는 것은 대체로 쉽다. 하지만 모든 일에 막힌 것 같을 때, 가령 당신의 에너지가 고갈되어서 자신도 리더를 그만두고 싶을 때, 바로 그때가 당신이 리더의 자리를 획득할 때 다. 인생의 계절 속에서 리더들은 추진할 것인지 포기할 것인지 선택해야 하는 중대한 시기들을 맞이한다. 그 시기를 잘 통과하려면 힘없는 감정의 모래알에 의지할 것이 아니라 든든한 규율의 반석에 의지해야 한다.

 

6. 당신의 목표에 가치를 부여하라. 평범한 삶으로 돌아간 후에도 오랫동안 존경받는 리더들을 생각해 보라. 그들은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고 잠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운 사람들이다. 이것이 리더에게 주어진 최고의 사명이며 최고의 가치다.

 

7. 당신의 힘을 나누라. 리더십의 모순 중 하나는 자신이 가진 힘을 축적함으로가 아니라 나눔으로 더 좋은 리더가 된다 는 것이다. 당신은 저수지가 아니라 강물이 되어야 한다. 다른 이들을 세우기 위해 힘을 사용한다면, 당신의 리더십은 상상할 수 없는 지경까지 확장될 것이다. 리더가 알아야할 7가지 키워드 - 존 맥스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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