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칭기스깐학습법/메타인지학습

메타인지력 학습법(Metacognition)

by 법천선생 2021. 2. 7.

1. 목표의 구체화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동기를 분명하고

명확하게 구체적으로 그리며 이미지화를 한다.

 

내가 공부를 해야하는 목표를 글로 써서

벽면에 부착을 하고 자주 많이 보도록 한다.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지기 때문이다.

 

목표를 이루기 위한 행위가 바로 공부라고

생각하고 마음을 굳게 다지고 공부에 들어

가도록 한다.

 

2. 공부환경조성

공부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도록 책상 정리정돈과

책장과 침대의 위치를 조정한다.

 

3. 코넬식요약노트법

공부한 내용을 요약한 요약노트를 잘 만들도록 한다.

특히 학습량을 최대한 줄이기 위하여 오답노트를

만들어 잘 모르겠는 문제만 골라서 정리를 한다.

 

기호나 그림, 글자로 요약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도록 요약한다.

 

4. 지우개 학습법

실제로 집에 돌아와서는 연필로 쓴 요약 부분을 지우고

남에게 설명을 하보면서 다시 노트를 기록해 본다.

 

5. 고기학습법

고민해서 기억한다는 뜻으로 얼른 본 내용들을 다시

고민하면서 기억해 내려고 노력하는 동안 두뇌가

커지면서 메타인지력과 학력도 높아진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6. 용어개념학습법

교과서를 보다가 조금이라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즉시 사전을 찾아서 반드시 그 말뜻을

분명하게 알고 다음으로 넘어 갈 것, 그렇게 하면

진도가 늦은 것 같지만, 개념이 정확하면 문제를

풀기가 훨씬 더 수월해 진다.

 

7. 벽면 부착법

되도록 한눈에 모두 다 볼 수 있게 하려면 벽면

착법을 사용하여 집 전체 벽면에 가득하게

요약노트를 부착하고 집 저체를 돌아 다니면서

1회독을 하도록 한다.

 

자주 많이 반복해서 보도록 하여 단기기억이

장기기억으로 들어 가도록 노력한다.

 

8. 6차례 분산학습법

단기기억을 장기기억 속으로 들어가게 하도록

최소 6차례에 걸친 반복분산학습을 한다.

 

1차 예습은 제목과 내용을 번갈아 가면서 보도록

하여 사진을 찍듯 구조와 내용을 대충 파악하도록 한다.

선행학습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2차 학습은 본시 수업이니, 예습을 통하여 대충

알아낸 내용이 본시 수업에서는 어떤 것일까 하는

궁금증을 해결하며 통찰의 기쁨을 얻는다.

 

3차 복습은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서 단 5분

후에 50% 정도나 되는 분량의 배운 것들이 

망각된다고 하니, 수업이 끝난 후 2분 정도만

요약한 내용을 다시 상기해 보고 휴식을 취한다.

 

4차 복습은 2시간 후에 망각이 일어난다고 하니,

집에 돌아와서 한번 더 본다.

 

5차 복습은 2일 후에 망각이 일어난다고 하니, 

2일 후에 다시 한번 더 본다.

 

6차 복습은 일주일 후에 다시 망각이 일어난다고

하니 한번 더 보게 되면 단기기억이 장기기억

속으로 들어가 잊어 버리지 않게 되는 것이다.

 

9. 자기조절법

반드시 악착 같이 실행해야 내 실력이 된다.

반드시 악착 같이 실행해야 내 실력이 된다.

 

 

10. 상기학습법

등교하는 길에서 오늘 내워야 하는 것, 이미 배운 것

중에서 잘 모르겠는 문제를 미리 선정하고 걸어 가면서

문제를 풀어 보는 것, 외울 것은 외우고 이해할 것이나

설명해 볼 것은 머리 속에서 미리 실행해 본다.

 

11. 출제자의 의도 파악법

출제자의 의도는 반드시 문제 속에 있게 마련이니

문제를 꼼꼼히 보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 낸다.

 

출제자는 반드시 성적순위를 매기기 위한 오답 유도

지문을 만들 것이므로 정답을 찾는 습관을 갖도록 노력한다.

 

12. 모의고사

모의고사를 자주 보아 실전에 철저하게 대비하도록 한다.

 

13. 과제집착력을 키우라.

잘 모르겠는 문제가 있으면 안달이 날 정도로 철저하게

학습하는 버릇을 들이도록 한다.

 

14. 예상문제

문제지에 자가 아는 문제만 나오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어떻에 하나하고 걱정을 하도록 한다.

 

15. 자신에 대한 평가

진정한 실력자는 자신의 실력을 절대로 과대평가하지

않고 낮게 평가하기 마련이다.

 

16. 기선력을 가지라.

일어날 일을 미리 예상해보고 대비하는 것을 말한다.

시뮬레이션으로 시험 문제지를 받았을 때의 느낌과 생각과

냄새와 소리 등을 예상해 보면서 출제하는 사람의 입장과

시험보는 사람의 입장을 교차해 가면서 생각해 본다.

 

17. 시험이 끝난 다음 오답 풀이를 반드시 할 것

시험 끝난 후 오답이 생긴 이유를 분명하게 알아 내는 것이 

착각하는 비율을 줄이도록 노력하는 것이 메타인지력을

높이는 비결이다.

 

18. 감사하는 마음갖기

부모나 선생님 등 감사하는 마음을 마음속에 가득하게 갖도록

하여 장기억을 관장하는 해마가 잘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