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천건강연구소

정신적 질병 치료에 좋은 미술치료

by 법천선생 2021. 10. 22.

미술 치료 프로그램

회기 일 시 활동과제 목   적 방  법 준비물
1
▷ 젖은 종이와 마른종이     에 물감놀이
▷ 선긋기: 직선, 곡선,
          점긋기
․라포형성작업
․종이와 물감에 친숙해져    가며 긴장감을 해소시킨다.
․젖은 종이에 물감을 떨어뜨리거나 그어보게 한다.
․마른종이위에 크레파스로 직선 곡선을 긋게하고 물감으로 칠하게 한다.
도화지
분무기
크레파스
수채물감
붓, 물통
2
▷ 젖은종이위에 파스텔로 
  그리기
․젖은 종이위에 그려진 파스텔의 환상적인 효과로 호기심을 자극한다. ․젖은 종이위에 파스텔로 자유롭게 그리게 한다. 그런 후 번지는 효과를 감상하게 한다. 도화지
분무기
파스텔
3
▷ 양초그림 ․매체흥미 유발
․호기심을 자극하고 집중력을 끌어낸다.
․도화지위에 양초로 마음껏 그려보게 한 뒤 물감으로 칠하게 한다. 도화지
양초,물감
붓,물통
4
▷ 인물화 그리기
   (가족화)
․가족관계를 인지시킨다. ․아동이 생각하는 가족의 특징을 도화지위에 크레파스나 연필로 그리게 한다. 도화지
크레파스
물감
붓,연필
5
▷ 점토를 반죽하고 두드리고 주무르고, 종이위에 바르기 ․긴장감,억압된감정을 해소하게 한다. 소근육운동 ․두꺼운 도화지위에서 점토를 주무르고, 반죽하게 하며, 손가락으로 점토를 펴바르게 한다. 점토
두꺼운
도화지
6
▷ 누르고, 주무르고, 종이위에 단순도형 만들기 ․찰흙의 느낌을 느끼게 한 후 단순형태를 익히게 한다. ․찰흙을 주무르고, 느끼게 한 후 도화지위에서 세모, 네모, 동그라미의 형태를 만들어 보이게 한다. 찰흙
두꺼운
도화지
7
▷ 전지위에 흙물로 그림
  그리고 손도장 찍기
․형태를 인식시키고 집단활동을 경험하게 한다. ․큰 전지위에 여럿이 흙물로 손도장도 찍게 하고 손가락으로 그림도 그리게 한다. 전지
여러장
찰흙,물통
8
▷ 점토놀이 ․익숙해진 점토위에 다양한 표현방법을 경험한다. 도화지위에 점토를 바르게 펴고 그 위에 여러 모양의 재료로 찍어보기, 긁어보기등을 한다. 두꺼운
도화지
찰흙,흙칼
여러재료
9
▷ 손가락 풀놀이
  (핑거 페인팅)
․손가락 끝의 감각을 느끼게 한다. ․여러 색의 풀을 두꺼운 종이위에 바르고, 손가락으로 자유로운 표현을 한다. 두꺼운
도화지
여러색풀
10
▷ 동그라미 그리 그리기 ․어린이의 생각을 끌어낸다.
․창의성 작업
․도화지위에 동그라미를 그려주고 그안에 자유로운 생각을 표현하게 한다. 도화지
크레파스
물감,붓
11
▷ 손가락 본뜨기 ․손의 형태를 인식 시킨다. ․도화지위에 손을 대고 크레파스로 새기게 한다.
․여러번 겹쳐그리게 한 후 물감으로 채색한다.
도화지
크레파스
묵감,붓
물통

 

 

 

 

★ 월요일 2교시 1반, 3교시 2반

회기 일  시     활동과제       목    적      방    법  준비물
1


 자유화

방학동안 즐거웠던일을떠올리게 하고 기억에 남는 장면을 자유럽게 표현한다. 여러 재료로 흰 도화지 위에 그려보게 한다. 4B연필,지우개 
색연필
크레파스
2
 모자이크
 (손 모 양 )
신체의 일부를 인식시키고 색종이를 이용한 소 근육 활동을 유도한다. 본인의 손을 흰 도화지 위에 그리게하고 그 모양위에 색종이로 뜯어 붙이게 한다. 색종이
가위,풀 
싸인팬,물감
3
  이름 그리기   이름 놀이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의식한다. 도화지 중심에 본인의 이름을 다양한도구로 크게 쓰개 한 뒤 이름주위를 재미있게 표현하게 한다. 4B연필,색연필, 싸인팬,크레파스
4
 신문에 그려 보기 흰 종이의 부담을 줄이고 신문위에 자유롭게 표현을 유도한다. 신문 2/1쪽 위에 크레파스로 그리고 싶은 것을 마음껏 그리게 한다. 신문 2/1쪽, 크레파스
5
 찰흙 놀이 자연물을 느끼며, 소 근육활동 찰흙을 적당히 펴놓고, 여러 모양의 자연물을 누르고 붙이게 한다. 찰흙 ,나뭇잎 다양한 자연물  
6
 화선지 그림 (1) (인지미술)
먹의 효과로 흥미를 유발시키다.
화선지 위에 먹으로 여러 모양의 도형을 그리게 한다. 화선지 여러장, 먹물, 붓
7
 화선지 그림 (2) (인지미술)
크레파스와 먹의 부조화 속에서 흥미유발
먼저 화선지위에 크레파스로 그림을 그리게하고 먹을 떨어뜨리거나 칠하게 한다. 화선지, 크레파스, 먹물, 붓
8
 신체 본 뜨기 우리 몸의 형태를 인지 시키고 집단 활동을 경험하게 한다. 전지 2장을 붙이고 한명의 친구를 종이 위에 눕혀 몸의 형태를 그리게 한 뒤 다 같이 꾸며 본다. 색종이, 가위, 풀, 크레파스,전지2장, 신문지
9
 종이 판화 손 근육활동 두꺼운도화지로 만든 여러 모양을 다른두꺼운 도화지에 붙이게 한뒤 새겨본다. 두꺼운 도화지 2장,가위, 풀, 얇은종이
10
 스크레치 형태를 인식하게하고,흥미를 유발한다. 동전이나 나뭇잎등 여러 재료들을 책상위에 놓고 새겨보게 한다. 여러모양의 재료들 (선생님 준비)
11
 자유화 (창착) 자유러운 표현을 이끌어 낸다. 본인이 그리고 싶은 것을 마음껏 그려보게한다. 4B연필,크레파스, 싸인팬,물감
12
협동화(전지):
  가을
집단활동을 경험하고, 계절을 표현하여 인식 하게한다. 전지1장에 가을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다 같이 표현하게 한다. 전지1장, 4B연필,크레파스, 싸인팬, 물감
13
양초 그림 매체 흥미유발,호기심자극 도화지 위에 마음껏 그리게 하고, 물감으로 칠하게 한다. 양초, 물감

14
고깔 모자 만들기
(색 종이로 꾸미기)
작품 완성으로 인한 성취 감을 갖도록 한다. 두꺼운도화지로 고깔을 만들고 그위에 색종이로 꾸며 완성한다. 두꺼운 도화지(선생님준비)색종이, 가위, 풀
15
겨울을 표현
(눈사람 그리기)
매체 흥미유발, 계절을 인지 시킨다. 흰 도화지 위에 흰색 크레파스로 눈사람을 그리게 하고 물감으로 칠하게 한다. 도화지,물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