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수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 목표. 생각할 수 있는 멈춤의 기회 제공
한 학기 행복 수업으로 학생들이 바로 행복해지는 것을 목표를 하지 않습니다. 학생들의 자신에 대해, 자신의 삶에 대해 질문을 던져볼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는 환경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행복 수업은 학생들이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한 학기 행복 수업을 통해 행복감이 급격하게 향상되지 않더라도 학생 그리고 학교 전체의 문화로 진정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면 그것만으로도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목표. 행복에 대한 인식(관점)의 변화 측정
행복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있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학생들의 행복감의 변화를 측정해보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학생들이 생각하는 행복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자체를 측정해보는 것입니다. 흔히 하는 행복에 대한 오해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노력해도 행복해지지 않는다는 생각
2) 유전적으로 행복은 결정되어 있다는 생각
3) 행복은 국가의 몫이기 때문에 개인의 노력은 무의미하다는 생각
이런 오해가 우리의 삶을 행복으로부터 멀어지가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행복 자체가 얼마나 향상되었는지도 중요하지만 행복에 대한 생각이 얼마나 긍정적으로 변화했는지도 행복 수업의 효과를 측정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신나는 감사훈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사실천 훈련, 좋은 방법 일백기 훈련법 (0) | 2023.02.25 |
---|---|
기타 반주, '소풍같은 인생' (0) | 2023.02.24 |
행복 수업은 교사의 행복에서 출발합니다 (0) | 2023.02.24 |
사람의 가장 높은 덕목 (0) | 2023.02.24 |
감사편지를 쓰는 것 (0) | 2023.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