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천건강연구소/법천웰다잉

사랑이 유일한 해결책이다.

by 법천선생 2024. 1. 27.

나의 영혼이 몸에서 빠져나가서 흰빛이

나타났는데 그가 바로 신인 것 같았다.

 

"빛의 존재가 나에게 첫 번째로 물은 것은

내가 살아생전에 한 일 가운데 자기에게

특별히 내세워 보일 만한 것이 무엇이냐

는 것이었다.

 

그러더니 이내 그 회상이 시작되었다.

순간 나는 깜짝 놀라고 어리둥절해졌다.

 

내가 갑자기 고스란히 어린 시절의 상태로

되돌아가 있었기 때문이다.

 

아주 나이 어린 시절로부터 오늘에 이르기

까지의 일생을 하나하나 그대로 밟아나가기

시작한 것이다.

 

그는 이미 나에 관해 모든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 자신의 필요에 따라 나의 과거를

되살리는 것은 전혀 아니었던 것이다.

 

그보다는 오히려 나로 하여금 어떤 반성을

할 수 있게끔 그런 장면들을 일부러 선택해서

나에게 보여 주었다는 편이 더 옳을 것이다.

 

이 모든 과정에서 바로 그 신이 특별하게

강조한 것은 사랑의 실천에 대한 중요성이었다.

 

나의 경우 그 점이 가장 두드러지게 강조된

경우는 바로 나의 언니와의 관계에서였다.

 

신은 또한 공부에 대해 깊은 관심을 표명했다.

배움과 관련한 부분에 이르러서는 항상 나의

주의를 새롭게 이해하도록 환기시키곤 했다.

 

그리고는 나더러 공부를 더 해야 한다고 말하며

자기가 다시 올 때에도 그러한 배움의 길만은

계속 닦아가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 주었다.

 

그 신의 말에 의한다면 배움이란 죽거나 살거나

하는 문제가 아닌 영속적인 과정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죽고 난 다음에도 그 공부라는 것이

계속될 것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알 수 있었다"

'법천건강연구소 > 법천웰다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구의 마지막 모습에서....  (0) 2024.04.14
죽음 뒤의 삶  (0) 2024.03.09
좋은 죽음을 위한 준비사항  (0) 2023.12.27
웰다잉을 위한 준비사항  (0) 2023.12.24
천국 가는 사람의 행동  (0) 2023.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