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천건강연구소/법천웰다잉

죽음 뒤의 삶

by 법천선생 2024. 3. 9.

나는 깜깜한 진공 속으로 달려갔는데

어느 사이엔가 내 앞에 나의 전 생애가

좍 펼쳐지는 것이었다. ....... 

 

이 회상은 일종의 영적 영상의 형태로

전개되었다.

 

그러나 실제보다 훨씬 더 생생하게

재생되었다.

 

나의 전 생애를 순식간에 모조리 훑어

본 셈이다.

 

마치 재빠르게 장면이 바뀌어 가는

영화를 보는 기분이었다.

 

그런데도 모든 장면들은 하나도

빠짐없이 충분히 볼 수 있었다.

 

...... 그러나 한 가지 분명히 해 둘 것이 있다.

그 모든 과정에서 내 곁에는 그 어떤

강렬한 사랑의 존재가 항상 붙어 다녔다

는 점이다.

 

그건 정말 흥미 있는 사실이었다.

나는 깨어난 후 그 회상을 했던 덕택으로

나의 과거에 있었던 모든 자질구레한

일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남에게 이야기해

줄 수가 있었다."

(레이먼드 무디(Raymond A. Moody), "Life After Life", 정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