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화 큰스님
옛날 할머니나 부모님들은 항상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을 외우셨습니다.
그것이 너무 쉬워 보이기 때문에 별것 아닌 것
같지마는 명호를 부르는 것은 바로 부처님 그 자체,
진리의 당체(當體)를 부르는 것입니다.
때문에 자기도 모르는 가운데 그분들의 마음이
정화되고 또 우리 마음도 정화시키고 우주를
정화시킵니다.
우주와 내가 둘이 아니어서 내가 정화되면 우주가
정화되고 우주가 정화되면 나 스스로도 그만큼
정화를 받는 것입니다.
우리 행동 하나하나가 다 우주와 더불어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자기한테 붙은 나쁜 습관을 떼고 부처님한테로 가는
제일 쉬운 방법은 부처님 명호를 외우는 것인데,
그 나쁜 버릇이 깊기 때문에 우리 공부도 거기에
상응해서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지속적으로 공부하면 어떤 효험이 있고
어떤 공덕이 있는 것인가?
우리 불자님들, 우리 마음은 무한의 공덕장(功德藏)이라,
공덕의 창고와 같단 말입니다.
자비나 지혜나 능력이나 행복이나 이런 것들이 우리
마음 가운데에도 온전히 들어 있습니다.
석가모니가 느끼는 공덕이나 지혜, 공자가 느끼거나
갖고 있는 공덕이나 지혜가 우리에게도 흠절 없이 다
들어 있습니다. 다만 계발을 못하고 있을 뿐입니다.
실상염불 / 청화스님
관세음보살이나 나무아미타불을 외우더라도
덮어 놓고, "부처님은 저 밖에 계시다가도 우리가
염불 하면, 우리한테 오시어 도와 주시겠지"하는
것은 타력염불입니다.
보통 그렇게 많이들 하고 있지 않습니까?
우리가 애써서 "나무아미타불하고, 관세음보살하고
염불하면 부처님께서 오셔서 우리에게 가호를 주시고,
또 복을 주시겠지" 하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하나의 소박한 방편염불입니다.
염불은 염불이지만 참다운 염불이 아닙니다.
부처님께서 우리에게 꼭 권하고싶은 염불법은
실상염불입니다.
우주의 진리에 따르는 염불이 실상염불입니다.
소승법은 부처님께서 편의따라 중생의 그릇 따라
중생 근기에 맞게 하신 말씀이지요.
그렇지만, 진리는 절대 둘이 아닙니다.
소승이나 대승으로 나눈 것도 하나의 방편인 것이기
때문에 하나의 진리가 있을 뿐입니다.
우리 불자님들은 기왕에 실상염불을 하실려면 제일
고도의 경지의 마음으로 염불을 하십시오.
실상염불이란 그냥 마음으로만 소리 내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진리의 본 바탕을 그대로 생각하면서 하는
염불입니다.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온 우주전체가 부처입니다.
이 사람을 보나 저 사람을 보나, 이것을 보나 저것을 보나,
길 가다 독사를 보나 무얼 보든지 그 모든 것들이
본래가 부처입니다.
모든 것들을 부처로 보는 것이 실상으로 보는 것입니다.
불자님들, 우리의 본래 성품은 정말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염불 하실려면 그렇게 바르게 실상염불을 하십시오.
실상염불을 하셔야 비로소 참다운 공功이 있단 말입니다.
실상염불의 공功은 어디에다 비길 수가 없습니다.
그것은 어떤 것을 보나, 좋은 사람을 보나,
나쁜 사람을 보나, 복이 있는 사람을 보나,
인상이 나쁜 사람을 보나,
어떤 것이나 모두 부처님으로 생각을 하시면
그땐 서로 상통이 된단 말입니다.
[출처] 법보신문「염불수행기|작성자 솔솔부는 봄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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