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명상'의 효과
1. 학생들의 마음을 안정시킴 |
단지 눈만 감아도 외부에서 유입되는 시각정보를 통제, 뇌파가 베타파에서 알파파로 변한다. |
2. 뇌파가 알파파로 변하면 조금만 더 즐거운 기억과 감사한 마음을 되새기도록 도와주면 두뇌 속 뇌하수체에서 3가지 학습에 대단히 유용한 행복과 관련된 호르몬이 분비된다. |
그것은 엠돌핀, 세라토닌, 도파민 등이다. |
3. 피부가 어린아이처럼 부드러워지는 기적 |
4. 조그마한 일에도 감사하고 감동하는 감성이 풍부하여 열정적 지도를 하시는 고마운 우리 선생님 |
5. 뇌파가 변하면 저절로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게 된다. |
예-예수, 석가, 성인들의 후광 |
6. 스트레스호르몬이 분비되는 상황에서 공부가 잘 되지 않음은 너무나 당연하다.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적절한 공부를 하자. 6년 일하면 필히 연수를 통한 충전이 필요하다고 함. 본인도 자긍심을 갖지 못함. |
7. 불면, 두통, 우울, 노이로제, 금연 금주, 타인감정의 공감적 이해, 대인관계, 감정조절, 조화로운 리더십이 발달함. |
그러나 이러한 호르몬에 대한 조사는 현대의 진보된 과학도 불과 10%에 불과하다. |
눈감고 가만히 있으면 잡념만 떠올라요, |
그것은 누구나 너무나 당연, |
그러니 잡념 중에서 유용한 생각을 잡아낸다. |
☐ ‘교육명상’하는 방법
1. 어릴 때 즐거웠던 기억 |
즉, 어릴 때 가장 즐거웠던 추억 3가지를 생각하는 것 |
되도록 생생하게 당시의 눈으로 보았던 풍경, |
귀로 들었던 바람소리, 새소리, 사람소리 등 |
냄새, 맛, 촉감 등을 되도록 생생하게 기억하세요. |
신 김치를 생각하면 입안에서 침이 나오는 것처럼 |
감동적인 상황을 만나면 저절로 눈물이 나는 것처럼 |
머릿속 뇌하수체에서도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
이러한 상황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바로 '행복호르몬' |
이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으면 |
ADHD와 같은 주의가 산만한 학생, 우울증을 앓는 문제 학생이 되는 것이다. |
2. 웃음명상 |
우리가 웃을 때, 기뻐서 웃든, 슬퍼서 웃든 두뇌는 그 사실을 모른다. |
단지 몸의 상태를 웃는 것에 맞도록 세포까지도 따라서 웃으며 무조건 상태를 조절 |
3. 거울 명상 |
거울을 보고 이 세상에서 |
가장 행복해하는 당신의 얼굴이 되도록 훈련, |
남을 아주 미워하면서 거울을 보십시오. |
당신 자신마저도 도저히 보아주지 못할 정도로 |
보기 싫은 표정일 것입니다. |
남을 사랑하고 미워하는 사람들의 목록을 작성하고 |
그들에게 모든 죄를 사하여준다는 사면장을 주고 |
그들이 오히려 잘 되도록 간절히 전력으로 염원하도록 |
4. 화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훈련 - 명상으로 애써서 모은 에너지를 잃어버리는 가장 큰 요인 바로 화를 내는 것, |
그러니 빈 배가 되도록 하라. |
바다 위에서 사람이 탄 배가 다가와 부딪치면 |
심하게 화를 내지만 빈 배가 와서 부딪치면 화를 낼 수 없다. |
5. 봉사활동의 효과 |
아무것도 가진 게 없고 몸이 부자유한 사람이 주는 정신적 사랑의 힘이 가장 큰 것임을 깨닫게 하는 것, |
부모가 교사를 욕하고, 윗사람을 욕하면 필히 본인이 그렇게 당함 |
6. 속시법-단순히 책을 빨리 보는 것만이 아니라 우뇌를 활성화시키는 일 단순간에 대량의 정보 취득이 가능함 |
7. 속청법-처음에는 1.5배정도에서 최고4배가지 빠른 속도로 영어테잎을 들으면 듣는 능력이 탁월하여 어학에 소질을 가지게 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