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행복해지는 영재교육 - EGI좋은교육연구소 영재교육원 중계센터
‘창조적 영재’가 진짜 영재
높은 지능,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제집착력이 삼위일체
신학기를 맞는 학부모들의 마음은 무겁기만 하다. 어떻게 해야 내 아이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고, 능력을 계발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커져가는 시기이기 때문.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대개 단순한 지식의 습득과 반복, 또는 상호작용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내 아이가 흥미를 보이는 것은 어떤 것인가, 어떤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가? 하는 것을 잡아내기조차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월등한 분야를 찾아내고 지속적인 자극을 주어 최대한 능력을 계발하는 것이야 말로 자녀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사항이다. 그런 측면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것이 바로 ‘영재’에 대한 개념이다. ‘영재’의 개념이 이전에는 매우 포괄적이었으나 현재는 세세한 분류를 통해 어떤 분야의 영재인지를 판단할 수 있게 되었다. 객관적인 영재판별 테스트를 통해 드러나는 재능은 물론 잠재된 능력까지 파악할 수 있다는데 과연 어떤 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지 궁금했다. 만 30개월부터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영재성 판별은 물론 결과에 맞는 프로그램 구축과 개별 성취 평가까지 이루어지고 있다는 중계동 은행사거리 EGI 좋은교육연구소 영재교육원 중계센터를 찾았다.
‘창의적. 생산적 영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
지적 호기심과 탐구욕이 왕성한 영재들에게 행복한 교육의 장을 마련해준다는 취지로 설립된 EGI좋은교육연구소 영재교육원은 창의적. 생산적 영재에 초점 맞추고 있다. 미국 국립영재센터 소장 렌쥴리 박사의 이론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창조적 영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마련해 놓고 있다. ‘영재’는 어떤 지식을 변형하지 않고 그대로 풀어내는 ‘학업영재’도 있지만 지식을 변형. 응용해 새로 창출해 내는 ‘창의적. 생산적 영재’도 있다는 것으로 진정한 영재교육의 초점은 후자 쪽에 맞춰져야 한다는 주장에 따른다. 높은 지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제집착력을 고루 갖춘 창조적 영재로 자라나도록 지도하는 것이 포인트. EGI좋은교육연구소 영재교육원에서는 4~5명의 소그룹 수업이 행해지고 있었다. 강의 계획과 목표를 미리 세우지만 수업을 진행을 하다보면 커리큘럼대로 정확하게 수업이 행해지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고 한다. 아이들이 언제 어떤 질문을 할 지 모르고, 받아들이는 방식이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정해진 대로 이끌어 갈 수 없다는 것. 따라서 강사진 역시 특수교육의 한 분야인 영재교육에 대한 조회가 깊어야 함은 두 말 할 나위 없다. 수업은 일방적인 가르침과 이해로 일관된 것이 아니라 토론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논리적으로 생각을 다듬고 정교화 시키며 비판적 사고와 주장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친구들과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보도록 유도하고, 각각의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과정을 통해 경청. 분석. 비판 능력을 신장시킨다. 주어진 과제를 다각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스스로 해결방법을 모색해가는 과정을 통해 사고의 확장과 심화가 이루어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유연한 사고와 융통적인 시각을 키워나갈 수 있다고 한다.
엄마표 영재교육 이렇게...
영재교육이라고 하면 ‘내가 그걸 어떻게...’하며 고개를 젓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엄마 역시 영재교육을 위한 선생님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임현주 원장은 ‘지식에 대해 단순한 자극을 받았다거나 단순 노출된 경우 더 이상의 발전은 없다. 어떤 지식이나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사고를 자극하는 질문을 던진다거나 상호작용할 수 있는 토론으로 이끌어 가는 것이 사고의 확장과 심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전시회나 공연 등 관람을 할 때는 되도록 부모와 함께 해서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하고, 이후 공감대를 바탕으로 ‘왜’ 또는 ‘어떻게’를 활용한 질문을 던져서 자연스럽게 생각을 이끌어 내는 것이 좋다.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기존 지식과 접목시켜 연결고리를 만들고 자기화 하면 그 효과는 배가 된다.’고 한다.
(도움말 : EGI 좋은교육연구소 중계영재교육원 939-9725 / www.edugoodi.com)
'명상개념 > 명상법칙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부를 잘하게 하는 좋은 생활습관 (0) | 2009.03.26 |
---|---|
[스크랩] [번역가시험 대비]영어 공부 즐겁게 하는 8가지 비법. (0) | 2009.03.26 |
아이가 긍적적인 자아를 갖도록 하는방법 (0) | 2009.03.22 |
목마름 (0) | 2009.03.15 |
[스크랩] 만남의 교육(볼로브), 선지식 친견, 샷상 (0) | 2009.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