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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기스깐학습법/맘샘교육칼럼

교육에 관한 명언

by 법천선생 2011. 10. 21.



명언자

명 언

1

지스레지

고생보다 더 중요한 교육은 없다.

2

칼릴 지브란

교육은 그대의 머리 속에 씨앗을 심어주는 것이 아니라, 그대의 씨앗들이 자라나게 해 준다.

3

S.R.N. 샹포르

교육은 도덕과 지혜의 두 기반 위에 서지 않으면 안 된다. 도덕은 미덕을 받들기 위해서이고, 지혜는 남의 악덕에서 자기를 지키기 위해서이다. 도덕에만 중점을 두면 성인군자나 순교자밖에 나오지 않는다. 지혜에만 중점을 두면 타산적인 이기주의가 나오게 된다.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말고 도덕과 지혜의 두 기반 위에 교육이 서있어야 좋은 열매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4

바로

교육은 어머니의 무릎에서 시작되고, 유년기에 들은 모든 언어가 성격을 형성한다.

5

존 라보크

교육은 학교를 졸업함으로써 끝나는 것이 아니고, 일생 동안 계속해야 하는 것이다.

6

아인슈타인

교육의 목적은 인격의 형성에 있다. 교육의 목적은 기계적인 사람을 만드는 데 있지 않고, 인간적인 사람을 만드는 데 있다. 또한 교육의 비결은 상호존중의 묘미를 알게 하는데 있다. 일정한 틀에 짜여진 교육은 유익하지 못하다. 창조적인 표현과 지식에 대한 기쁨을 깨우쳐주는 것이 교육자 최고의 기술이다.

7

아리스토

텔레스

교육의 뿌리는 쓰지만 그 열매는 달다.

8

 E. 프롬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개인으로 하여금 뒷날 사회에서 이룩하게 될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소질을 부여하는 일이다. 즉, 개인의 성격을 사회적 성격에 접근시켜 그의 욕구를 그의 사회적 역할에 필요한 것과 일치시키도록 하는 일이다. 어떠한 사회의 교육제도도 모두 이와 같은 기능에 의해서 결정된다. 자기 성격과 사회적 성격을 일치시키고, 자기 욕구와 사회적 역할에 필요한 것을 일치시켜 나가는 교육! 그러한 교육을 소중히 여기도록 하자.

9

마크 

트웨인

교육이란 알지 못하는 바를 알도록 가르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은 사람들이 행동하지 않을 때, 행동하도록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10

경행록

나무를 잘 기르면 뿌리가 튼튼하고 가지와 잎이 무성해져서, 동량(棟梁)의 재목을 이룬다. 물을 잘 기르면 근원이 커지고 흐름이 길어서 관개(灌漑)의 이로움이 널리 베풀어진다. 사람을 잘 기르면 관계의 이로움이 널리 베풀어진다. 사람을 잘 기르면 뜻과 기상이 커지고 식견(識見)이 밝아져서 충의(忠義)의 선비가 배출된다. 어찌 기르지 않겠는가?

11

탈무드

다섯살 된 자식은 당신의 주인이고, 열살 된 자식은 노예이며, 열 다섯살 된 자식은 동등하게 된다. 그 후부터는 교육시키는 방법 여하에 따라 벗이 될 수도 적이 될 수도 있다.

12

탈무드

뛰어난 사람은 두 가지 교육을 받고 있다. 그 하나는 교사로부터 받는 교육이요, 다른 하나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받는 것이다.

13

문제아동이란 절대 없다. 있는 것은 문제 있는 부모뿐이다.

14

맹자

사람으로써 지켜야 할 도리가 있으니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편안히 산다고 할 지라도, 교육이 없으면 새나 짐승에 가깝다.

15

보이어

서툰 의사는 한 번에 한 사람을 해치지만, 서툰 교사는 130명을 해친다.

16

존 러스

어린이를 정직한 아이로 키우는 것이 바로 교육의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