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상의욕자극

공부나 명상은 반드시 혼자서 해야 하는 것

by 법천선생 2014. 7. 23.

 

공부란 아무리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스승에게서

잘 배운다고 해도 필히 그 배운 것을 혼자서

고생스럽게 이해하고 시행착오를 거쳐

스스로 외우고 익히지 않으면,

절대로 공부를 잘하는 사람이 될 수 없다 .

 

사람과 정이 들어 헤어질 때가 되면

괴로움을 겪게 마련이다.

 

지금 당장 혼자서 눈을 감고 내면의 스승에게

집중하는 명상을 할것이다.

 

세상에는 그것보다 더좋은 해탈하는 방법이

더 이상 없음을 알아야 한다.

 

죽음을 각오한 사람이 천둥번개가 친다해도 개의치 않듯,

아무리 잘 틀러 막아도 틈새를 파고 드는 찬바람처럼,

아무리 버러운 곳에 처해 있다해도 고결한 연꽃처럼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