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실천채식

'육식하지 않음은 곧 방생하는 것과 같다'고?

by 법천선생 2024. 2. 19.

"육식을 하지않는 것은

곧 날마다 방생하는 것과 같다." -

- "마하마티야

 

나는 살아있는 존재들이 육도

윤회 속에서 생사를 함께 하며

서로 낳고 기르며 서로 부모가

되고 형제 자매가 되는

순환을 하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다른 길에서도

(천상,아수라,다른인간,축생,지옥,아귀)

 태어날 수도 있으며 고결하든

사악하든 빈번히 서로 친척이 된다.

 

이러한 관계들 때문에 나는

살아있는 존재들이 먹는 모든 고기가

그들 자신의 친척임을 보았다.

 

내 제자들 중(사부대중,비구,비구니,

우바새,우바이) 누구든 이를

고려하지 않고 여전히 고기를

먹는다면 그는 살인자의

계열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는 내 제자도 나는 그의 스승도

아니다

 

그러므로 마하마티야 누구든

 내 인척이 되고 싶다면

고기를 먹어서는 안 된다."

~능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