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02/297

길 잃었던 딸아이 찾은 가피 유치원이 끝나자 딸아이는 자기 엄마처럼 생긴 사람을 자기 엄마로 잘못 생각을 하고 그 여자를 따라갔다. 한참을 걷다가 ‘엄마’가 자기에게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 것을 아이는 알아차렸다. 그래서 그 사람을 다시 한 번 살펴보았고 엄마가 아닌 다른 사람임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아이는 이미 번화가로 접어들었고, 유치원으로 돌아가는 길을 찾을 수가 없었다. 아이는 두려움과 공포로 가득 차게 되었다. 딸은 혼잣말로 “엄마는 염불하시는 분이니 부처님께서 분명히 나를 보살펴 주실 거야. 나는 여기저기 마구 돌아다녀서는 안된다. 여기 서서 아버지를 기다려야 되는거야, 난 울지 않을 거야. 내가 울면 사람들이 부모를 잃은 아이로 알고 나를 데려가 버릴 거야”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딸아이는 번화가 전봇대 옆에 서서 엄마가.. 2024. 2. 29.
가족 합심 염불 기도의 놀라운 결과! 긴병에 효자 없다는 말이 있듯이 형수님이 굉장히 힘들어 보였는데, 치매에 걸려 몇 년이 지나다 보니, 노모의 치매는 좋아지기는 실제로 어렵고 가족들은 점점 더 지쳐 가는 모습이었다. 그렇게 힘든 충격적인 광경을 직접 보게 되니, 그동안 자신만을 위해 염불한 것을 참회했다. 그리고, 오신건 거사는 어머니의 쾌차와 가족들의 평안을 위하여 내가 더 많이 염불해야겠다고 스스로 다짐을 하고 집으로 돌아오게 된 것이다. 집에 돌아오자마자 늘 하던 염불을 이번에는 어머니 치매의 쾌차와 형님 가족들 평안을 위해 집중적으로 하기로 결심을 하게 되었다. 형님 집에 가서 본 상황을 가족들에게 있는 대로 아내와 아들 둘에게도 그러한 사실을 절절하게 이야기하자, 온 가족이 시간을 정하여 새벽에 30분, 밤 10시에 30분씩은 .. 2024. 2. 29.
운동 선수들의 갈등, 회복적 대화로 해결했으면.... IBK프로배구 선수였던 송** 선수는 감독의 말에 불응하고 무단으로 훈련장을 벗어닌 행동을 했었는데, 엄청난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고 본인도 연볼 등의 금전적인 손해를 많이 받았던 모양이다. 그때 회복적 대화 모임을 진행하여 문제를 해결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팀 대표자인 감독에게 사정을 명확하게 이야기하고 감독의 이야기도 제대로 듣게 되었더라면 서로의 상황을 재대로 이해하지 못한 오해는 아마 쉽게 풀렸을 것이다. 이러한 갈등을 푸는 회복적 대화 모임이라는 전문가 집단이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들이 사회 전역에서 일어나고 있으니, 회복적 대화가 사회에 좋은 영향을 주어 행복한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고 그러한 회복적 대화 전문가들이 엄연히 존재해 활동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 2024. 2. 29.
진여염불의 경지로 가자! 진여염불 염불하는 마음이 지극하여 이미 끝머리에 이르러 깨달음이 없이 깨닫는 경지인 것이다. 내 마음속 자성불이 깨어나 그가 스스로 자동항법장치의 가동처럼 염불하는 경지다. 스스로 마음과 의식과 잠재의식이 본디 텅 빈 것임을 알아서, 한 가지 밝은 성품이 움직이지 않는 경지을 얻은 경지인 것이다. 모자람 없는 깨달음의 큰 지혜가 밝고 뚜렷이 드러나게 됨을 진여염불이라 한다. 염불하는 사람의 이치가 이와 같으니, 팔정도를 지키면서 몸이 맑고 깨끗하고 계율의 거울이 환히 밝지 않으면 어찌 진여 염불법과 한 몸이 될 것이겠는가? 그러니 몸을 맑고 깨끗하게 한 뒤에야 진리의 온갖 보배들을 쌓고 모을 수 있으며, 계율의 거울을 환히 밝게 한 뒤에라야만 부처님께서 자비의 빛을 드리워 주실 것이다. 2024. 2.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