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칭기스깐학습법/메타인지학습

창의적인 사람들의 18가지 다른 행동

by 법천선생 2017. 1. 27.


2015년 2월 10일 by 레이창

원문: Carolyn Gregoire의 18 Things Highly Creative People Do Differently
번역: vingle.net/rachelykim + rayspace.tistory.com

허핑턴포스트에 올라온 이 글에서 빠진 부분을 보강하고 일부를 재번역했습니다.

1) 그들은 꿈을 꾼다 (They daydream)
   학창 시절때 수업시간에 공부는 안하고 멍 때리면서 딴 생각을 하는 학생들이 있죠. 남들이 봤을땐 그건 매우 시간 아까운 쓸떼없는 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전혀 쓸떼 없는 일은 아니라고 하네요. 원래 좋은 아이디어들이 갑자기 멍때리다 뜬금없이 나올수 있기 때문이죠.

2) 그들은 모든것을 관찰한다 (They observe everything)
   창의적인 사람들은 세상을 아주 넓게 바라볼 줄 압니다. 사소한거 하나하나까지 다 관찰을 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머리속에 다 입력을 하죠. 빈 공책/노트북을 들고 다녀보세요. 창의적인 사람들은 그들이 관찰한 모든것을 다 끄적끄적 써내려갑니다. 내가 어딜 갔는지, 어떤 사람들을 만났는지,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지….

3) 그들은 아이디어가 샘솟는 시간을 안다 (They work the hours that work for them)
   많은 위대한 예술가들은 이른 아침이나 늦은 밤에 작업했습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몇시에 아이디어가 샘솟는지를 알고 있습니다. 그 시간에 맞춰 하루 스케줄을 짭니다.

4) 그들은 고독을 즐긴다 (They take time for solitude)
  창의적인 발상을 할라면 자신만의 공간에서 자신만의 시간을 보낼줄 알아야 합니다. 혼자 있을때 그 외로움을 극복을 할줄 알아야 합니다. 아티스트나 창의적인 발상을 하는 사람들은 항상 늘 혼자이다 라는 그런 스테리오타입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이건 사실이 아니지만, 그래도 원래 혼자 있을때 좋은 아이디어들이 떠오른다고 하네요.

5) 그들은 인생의 장애물들을 예술로 승화시킨다 (They turn life’s obstacles around)
   아주 인기 있는 책들이나 노래들은 과거에 겪었던 아픔들을 예술로 승화시킨 것들이 많습니다. 외상 후 성장 (post traumatic growth)를 통해서 자신의 트라우마를 예술로 승화 시키는 이들이 많다고 합니다. 트라우마는 사람들이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소가 될수 있다고 하네요.

6) 그들은 새로운 경험을 찾아나선다 (They seek out new experiences)
   새로운 경험을 한다는것은 창의적인 발상을 키우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을 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무궁무진하게 생긴다고 하네요.

7) 그들은 실패한다 (They “Fail up”)
  창의적인 일을 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실패가 찾아옵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실패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실패를 여러 번 하게 되면 언젠가는 자신에게 딱 맞는 무언가를 발견하게 될 겁니다.

8) 그들은 큰 질문들을 한다 (They ask the big questions)
  창의적인 사람들은 궁금증이 많습니다.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을 둘러보며 왜, 그리고 어떻게 라는 질문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9) 그들은 사람을 관찰한다 (They people-watch)
  제일 재미있는 것은 사람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생활 패턴들을 관찰할 때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떠오른다고 하네요.

10) 그들은 위험을 감수한다 (They take risks)
  절대로 두려워하지 않고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위험을 감수하면서 경험을 합니다.

11) 그들은 인생을 자기 표현을 하기에 매우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They view all of life as an opportunity for self-expression)
   니체는 인간의 삶이 예술작품이라고 했습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니체에 동의하고 매일의 삶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표현할 방법을 찾습니다.

12) 그들은 진정한 열망을 따른다 (They follow their true passions)
  보상이나 인정 같은 외적인 요인이 아니라 내적인 욕망이 행동의 동기가 됩니다.

13) 그들은 박스를 벗어나는 생각을 한다 (They get out of their own heads)
   기존의 틀을 깨기 위해 그들은 박스를 벗어난다고 합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제한된 시야에서 벗어나 넓게 바라볼 줄 안다는거죠.


14) 그들은 시간 개념을 잃는다 (They lose track of the time)
창의적인 생각을 하고 있을땐 시간 개념을 잃고 오로지 하고 있는 일에만 집중을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일을 할때 더 집중을 할수 있다고 합니다.

15) 그들은 아름다움에 둘러싸인다 (They surround themselves with beauty)
창의적인 사람들은 취향부터 남달라서 아름다움으로 주변을 꾸밀 줄 압니다.

16) 그들은 연결한다 (They connect the dots)
스티브 잡스는 “창의성은 물건들을 연결하는 것”이라고 말했죠. 그들은 남들보다 먼저 가능성을 봅니다. 남들이 연결될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 않은 것들도 연결합니다.

17) 그들은 자주 판을 갈아 엎는다 (They constantly shake things up)
영화감독 찰리 카우프먼은 “다양한 경험이 창의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습니다. 습관이야 말로 다양한 경험의 적입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습관을 만들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판을 자주 갈아 엎습니다. 다시 새로운 경험을 시도해보고, 재미없거나 지루한 일상을 절대 살려고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18) 그들은 명상의 시간을 갖는다 (They make time for mindfulness)
창의적인 사람들은 명료하고 집중하는 시간의 중요성을 이해합니다. 데이빗 린치 감독은 명상을 통해 창의적인 이야기를 구상한다고 합니다. 명상이 뇌의 성능을 향상시켜준다는 과학자들의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O 창의성 : 은유와 고정관념 버리기

- 삶의 중요 영역들에 관한 많은 범부 구분들이 사실은 상당 부분 허구적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런 임의적인 것들에 의해서 우리가 제한을 받아서는 안된다.
=> 기존 정보에 얽매여 다른 쪽을 생각하지 못할 때 다른 가능성은 차단된다.

- "자신에 대한 가치평가를 하지 않는다면 스스로 즐기며 뭐든 할 수 있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내버려 두면 된다. 그렇게 되면 스스로를 즐길 수 있게 된다. 자신을 풀어준다는 것은 성공을 위한 모든 절대적인 규칙들이 사실은 특정한 시대의 사람들이 정해놓은 것일 뿐이라는 점을 깨닫는 일입니다." - 샤피로 박사

-  "외웠는가? 그렇다면 따라할 수 있을 것이다. 외우지 않았는가? 그렇다면 창조할 수 있을 것이다" - 아인슈타인


- 창의성을 키우는 방법 중 시를 읽는 것이 좋다. 전혀 관계 없는 것을 은유로 묶은 것이 시인데 이것을 통해 새로운 연상이 일어난다.

- 기억(=고정관념)을 버리면 새로운 세계가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