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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기스깐학습법/메타인지학습

평범한 사고에서 벗어 나야 창의력 발생!

by 법천선생 2017. 1. 27.


평범한 사고의 일반적인 특징
1. 우리의 사고는 한 사고로부터 다른 사고로 이어지거나

다른 한 사고와 관계가 있다. ( = 자동 연상 회상 )
   즉, 우리의 사고에 는 구조가 있다.
[생각하는 기계]에서 보면 우리의 인식체계가 발달할 수

있었던 것이 세계의 구조가 있기 때문이에요


자연자체에 구조가 있다는 거에요
우리의 뇌가 거기에 따라감에 따라 예측 시스템이

정교해지는 거에요
구조가 있기 때문에 기억을 함부로 해서는 안되요
평범한 사고를 하는데 구조가 잘 정렬되어 있어요
기억을 단계별로 잘 인출할 수 있는 거에요

2.  평범한 사고는 과거에 의존한다.
     즉 우리의 사고는 과거와의 연속성을 나타낸다.

3.  지식과 개념이 평범한 사고를 지휘한다.
     심리학자들은 지식과 개념이 우리의 사고를 지휘하는 것을 하향처리라고 부른다.

이 책의 두 번째 주제가 뭐냐하면 Top-down(하향식)이라는 거에요
미리 학습량이 많고 그것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하는 거에요
확실히 알고 있는 명령이 들어와야 하는 거에요


 그래서 동일한 그림을 초등학생이 보는 것과 전문가가 보는 것이 다르잖아요
전문가는 위에서 내려다 보는 거에요
창의성은 초등학생용이 아니라, 전문가용 입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것이 ‘10년 법칙’입니다


 이것은 한 분야에서 10년 이상 정보를 축적하라는 거에요
그 사람은 세계 구조에 적합한 프레임에서 정보가 내려온다는 거에요
최근 연구 결과에는 브레인 스토밍이 효과없다는 게 밝혀졌어요


 이 책에서 길버트의 ‘분산적 사고’를 공략합니다
분산적 사고는 확산 후에 수렴하는 것이에요


 그런데 아인슈타인의 예를 들어보면 처음부터 사고가 결정되어 있었어요
이 책은 주제가 바로 Top-down이라는 거에요

4.  평범한 사고는 주위의 사건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즉 우리의 사고는 주위의 사건에 민감하다.
창의적인 사람은 고집이 있는 것 같지만 항상 주위의 영향을 받아요
우리 사고의 일반적인 경로를 추적할 수 있다.


창의적 사고는 지식에 의해 지휘되어야 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이 정신병자가 미쳐서 창의적인 것 같잖아요
정신병자는 창의적일 수 없어요. 그것은 발산적 사고이기 떄문이에요


미친사람이 창의적인게 아니고 미친상태에서 미쳤기 때문이에요
무의식이 창의성의 보고라고 하는데 이것은 곤고해요
옛날에 수학자 푸앙카레가 썼던 글에서부터 내려왔어요
이 책은 그 개념의 뿌리를 밝혀내요

창의성은 끊임없이 갈구하다가 나오는 거에요
오히려 맨 처음부터 가망성 있는 방향이 선택되도록,
창의성 과정은 처음부터 하향방식으로 초점의 대상이 되었다.

 
모짜르트도 10년 법칙 안에 들어가는 사람이에요
초기의 작품은 의미없는 작품이 너무 많아요


 아버지의 지도도 많고 집중적으로 수업한 시간이 10년 된다는 거에요
하향식은 먼저 엄청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지식의 지도하에 창의성이 나오는 거에요

심리학자들이 인지현상을 분석하면서, 지식이 중요한 지휘 역할을 한다는
증거를 되풀이해서 발견하는 과정은 …
지식이 중요하다는 거에요
저는 지혜라는 말 안 좋아합니다
우리 사회에서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말이 지혜라는 말이에요
그게 헷갈려요. 정량화할 수 없고 두루뭉술 해요
그래서 오해하기 쉬워요
그것으로 집을 지을 수 없어요
집을 지으려면 단단한 벽돌이 있어야 해요
그것이 바로 모듈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