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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기스깐학습법/메타인지학습

명상가를 위한 메타인지력

by 법천선생 2019. 3. 4.


메타인지력은 선천능력보다는 습관에 좌우된다.

때문에 주로 주변 환경, 즉, 가족이나 자기에게

영향을 주는 동료들의 태도에 영향을 받기 쉽다.


환경적인 요인에 의한 선천적요소라 할 수 있다.

명상해야 하는 것을 알면서 실천안하는 것이 아닌,


처음에는 어렵고 힘들겠지만 습관이 되도록 하여

악착같이 실천해내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명상진보를 위하여 메타인지력을 이용한 진보비법

스승의 강연을 들은 뒤 노트 왼쪽에는 모르는 것을,

오른쪽에는 아는 것을 구분해서 요약정리해 놓고

이해하고 숙지해야 할 것을 대폭 줄이는 것이 핵심,


포스트잇으로 완벽히 이해하여 아는 것은 파란색,

헷갈리는 것은 빨간색, 모르는 것은 노란색으로,

궁금한 것들은 초록색으로 구분해서 적어놓는다.


- 메타인지력을 높이기 위한 습관

1. 왜 이해하지 못할까? 이유를 묻는 것이 앎과

모름의 착각의 비율을 대폭 줄이는 방법이다.


2. 앎이란 보고 나 혼자만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내 것으로 만들어서 다른 사람에게 분명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내가 확실히 아는 것이다.


3. 강연시청후, 토론이나 대화로 요약하는 습관필요

4. 자기와 약속 노트를 만든다. 자신에 대한 모범약속

메타인지력의 향상은 실천 능력과 연결돼 있다.


종이에 나가 내에게 지켜야 하는 약속들을

각서처럼 적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