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상개념

불평하지 않는 습관을 갖자!

by 법천선생 2024. 3. 16.

모든 사람들이 성공적인 축제를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 나는 불평 외에는

한 것이 없지 않는가.

 

나는 다른 이가 나를 위해 목욕탕과 화장실을

청소해 주길 바라며 불평을 늘어놓는 대신

스스로 청소를 했어야 했다.

 

그래서 나는 되돌아갔다. 그러나 그 근처

에는 사용할 만한 청소도구가 없었다.

 

약간 실망을 하며 나는 텐트로 돌아가 휴식을

취했다.

 

다음 날 새벽 화장실에 갔을 때, 나는 한 도반이

단지 샤워기로 물을 뿌리고 빗자루로 쓸어내며

목욕탕 바닥을 청소하는 걸 보았다.

 

나는 그 도반의 행동에서 어떤 영감을 얻었다.

청소도구가 주어지기만을 기다리지 않고 나는

직접 몇 가지 도구들을 모으기 시작했다.

 

대걸레를 찾지 못했지만 대신에 '반쪽이' 대걸레로

사용할 만한 헝겊을 발견했다. 그러나 자루가 없었다.

 

그래서 그 다음엔 이 자루 없는 '반쪽이' 대걸레를

이리저리 움직일 수 있도록 막대기를 구해 달았다.

 

마지막으로 서점에서 양동이를 빌려왔다.

모든 도구가 완비되었으므로 나는 욕실 앞과

화장실 바닥을 청소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교훈을 통해서 나는 이상적이지 못한

상황에 처했을 때 불평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다.

 

불평하는 대신 자신이 처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해야만 한다.

 

스승님이 전에 신통은 우리의 두 손에서 나온다고

말씀하신 것이 기억난다.

자신의 손으로 쓰레기장을 낙원으로 변모시킬 수 있다. 

'명상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승과의 친분  (0) 2024.03.17
스승에 대한 환상을 갖지 말라!  (0) 2024.03.17
수기안인(修己安人)  (0) 2024.03.16
1억짜리 과외선생?  (1) 2024.03.16
늘 성령충만하면, 건강을 얻는다!  (0) 2024.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