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상의욕자극

다른 사람은 체험이 좋은데 나는 왜 없을까?

by 법천선생 2024. 3. 24.

어느 날 밤 집에서 명상하면서 혼자 생각에 잠겼다.

“다른 많은 사람들은 내면의 스승을 보기도 하고

좋은 체험도 한다는데 나는 왜 체험이 없을까?

나의 간절한 마음도 결코 그들 못지않은데” 생각했다.

 

나는 어느 정도 불평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후에 반성하게 되었을 때 나는 나의 생활이 여러 가지

많은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예를 들면 어떤 사저들은 자기 남편과 함께 수행하고

있고 가족 전체가 채식주의자인 데 반해, 나는 혼자만

수행하고 있으며 다른 가족들은 아직도 고기를 먹고 있었다.

 

또 다른 사저들은 나보다 더 많이 명상하고 더 부지런했다.

그래서 나는 나의 수행을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가 없었으며

상당한 열등감을 느끼고 있었다.

물론 나는 내가 다른 사람들처럼 수행을 잘하려면 체험을

바랄 것이 아니라 더욱더 부지런히 명상해야 하고, 수행하는

시간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스승님께서는 우리가 반대편으로 발을 내딛지만 않는다면

분명 진보할 것이라고 가르치셨다.

그 순간 나의 마음은 환해지는 것 같았고, 내면의 스승을

보지 못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게 되었다.

 

나는 “내가 내면의 스승을 보든 보지 못하든 간에 스승님께서

내 곁에 계시면서 돌봐주시는 것을 알고 있다”라고 생각했다.

나는 이것을 확실히 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