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감사
*가르쳐준 것을 잊지 말고, 때때로 가르쳐준 것이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음을 감사한다.
(감사하는 마음은 상대방의 감정을 좋은 방향으로 향하게 한다.)
2)인사
*먼저 인사하라.
(인사를 먼저 받는다는 것은 누구라도 기분 나빠하지 않는다.
정중하고 예의바르게 인사한다.)
3)주의
*부탁받은 일은 성의를 가지고 임한다.
(매사에 주의와 관심을 집중하는데 드는 노력은 절대 없어지지 않는다.)
4)경청
*상사나 선배 가르침을 받을 때는 경의를 표하면서 들을 것.
5)호의
*상대방의 장점이나 뛰어난 능력을 찾아 인정해 준다.
("선배님의 문장은 참 알아보기가 쉽습니다."등
좋은 점은 솔직하게 말하고 호의를 가지고 대한다.)
새해에도 직장인들의 ‘시름’은 변함없다. 언제 잘릴지 모른다는 걱정, 일 적게 하고도 칭찬받는 동료에 대한 불만 등. 또 줄곧 앉아 있다 보니 건강은 나빠지고, 개인 시간이 없다 보니 가족․친구와의 관계도 소원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