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 147

마음에 잠재한 업장을 풀어야 행복해진다.

참으로 이상한 것은 나는 이 세상에 태어나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나쁜 짓이라고는한 가지도 하지 않은 것 같고, 나름대로는 늘 양심을 지키며 살려고 열심히 노력하는데 왜 나에게는 불행이 끊이지 않는 것인가?. 왜 예상치 못한 고통이 계속되고 항상 마음 편히 살지를 못하도록 여러가지 일이 생기나? 이러한 모든 인연은 모두가 내가 전생에 맺어놓은 응어리와 전생의 빚덩이 때문인 것이다. 마치 내가 하늘로 던진 돌맹이에 시차를 달리하여 떨어져서 다시 내가 맞는 격인 것인 것이다. 불자들 중에도 무당에게 가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그런데 무당들이 위대 조상이 저지른 업장이거나젊어서 자살하여 죽은 친척이 잘못되어 집안의 모든 일들이 잘 안풀린다고 하며 굿을 하라고 한다.하지만 그런..

꿈에 나타난 마구니의 장난

일전에 절에 갔다가 스님께 들은 이야기..어떤 보살님이 절에 오셔서 하는 말씀이'저는 부처가 되려고 합니다..'열흘 동안 밤낮으로 열심히 기도하시더니,하루는 꿈에 금빛 부처님이 나타나셨다고하더랍니다.그러면서 부처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너는 이제 부처가 될 것이다. 그런데 부처는 용감해야 하니까, 내일 날이 밝거든 일주문에서부터 광명당까지 윗도리를 벗고 왔다 갔다하거라~'그 보살님은 꿈속의 그 말을 철석 같이 믿고 그대로 실행했다고 합니다.물론 스님들께서 말렸죠. '보살님 이러시면 안 됩니다..'그러나 보살님 눈엔 스님들도 다 마구니로 보여.. 성불을 막으려는 마구니.. ㅎㅎ그런데 그날 밤에 그 금빛 부처님이 또 나타나셨답니다.'참 잘했다. 내일은 아래까지 다 벗고 왔다..

무당의 한 마디 때문에 죽은 슈퍼스타

한 젊은이가 사주팔자를 보았는데올해는 물을 조심하라고 했습니다.일류회사의 사원이었는데 해외 출장나가게 되었는데 바다를 건너가기때문에 그는 물을 조심하라고 해서안건너 갔습니다.그래서 잘못 보여서 승진도 못했습니다.그런데 자기 애인이 여름 휴가때수영을 가자고 했습니다.그런데 물을 조심하라고 했다고 해서수영 안가고 거부했다가 애인에게 버림을당하고 장가도 못 들게 되었습니다.그 다음에 너무 마음이 답답하고 우울하고공포증이 생겨서 애가 죽어 버리겠다고물 속에 뛰어 들어갔다가 구사일생으로살아서 병원에 입원해 있는데 그 어머니가와서 하는 말이 "야 이놈아! 올해는 물을조심하라고 했는데 왜 물에 뛰어 들어갔느냐?"라고 했습니다.아이 사주 팔자만 안봤으면 잘 지냈을텐데그놈의 물을 조심..

간절한 염불 후 부처님 품에 안겨...

내가 병이 너무나 극심해지자, 나는 마치 배가 몹시 고프고, 불타는 듯한 사막에서목마를 때 애타게 물을 구하는 사람처럼,  모든 정성을 다하여 나무아미타불 명호의진실한 대자대비의 공덕을 온마음과 성심을다해 고스란히 받아들이면서 정성껏 불렀다. 내가 가진 모든 것을 아미타부처님께 완전하게 맡기고 지극히 감사한 마음으로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하고 불렀다.  나는 염불을 하는 중에 몹시 놀라고도 기뻐했다.일상생활을 하면서는 물론이고 언제 어디서나 또 꿈속에서도 한결같이 염불을 하니까, 마음속에서부처님의 세상의 언어가 아닌 알 수 없는 뜻이나에게 신묘하게 이심전심으로 전해진 것이었다. 놀라운 빛 속의 부처님이 '나는 그대를 가장 많이 사랑하니, 아무런..

쇠파리도 천리마 꼬리에 붙으면천리를 간다

"쇠파리도 천리마 꼬리에 붙으면 천리를 간다" 라는 말이 있다!이 말은 한평생을 살아 가면서 어떤 환경에서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가 그 사람의 운명과 삶 전체를 바뀔 수 있다고 하는 아주 좋은 말인 것이다.이말은 그 유명한 역사서 2천여년 전 사마천의 사기 백이전에 나오는 글이다.사람을 만나든지, 좋은 책을 만나든지,항상 긍정적인 자세로 좋은 인생을 꿈꾼다면 당연히 좋은 스승과 동료와친구들을 만나게 되고 성공하게 된다.

명상의욕자극 2024.04.26

어리석게 사는 인생의 안타까움

백제국의  정길중이라는 사람이 황해 바다를건너 중국으로 장거리 항해를 하게 되었다. 그런데 그에게는 식사 시간이 되면 승객들 모두가식당으로 가서 음식을 먹었지만 그는 가진 돈이없는 것이 한이 없어 한 가지 걱정거리가 생겼다. 그래서 그는 혼자 슬그머니 갑판으로 나와서싸가지고 온 말린 누룽지와 된장 덩어리를 먹곤 했다. 이렇게 며칠이 지났는데, 이제는 그런 것들로는더 이상 견딜 수 없을 정도로 허기진 상태가 되었다.어느 날 선장은 식사시간만 되면 혼자 갑판 위에앉아 있는 그에게 `왜 당신은 식사시간만 되면여기서 누룽지만 잡수십니까?`라고 친절히 물었다. 그는 `선장님, 저에겐 식당에 가서 음식을 사 먹을돈이 없기 때문에 그렇습니다.`라고 힘없이 대답하였다.그 때에 선장이 ..

명상개념 2024.04.26

소식 장수, 운명도 좋게 바뀐다!

사람으로 태어났다면, 당연히 세상 만물의원리와 법칙을 아는 것은 삶의 근본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알기만 한다고 되는 것은아무것도 없고 오로지 행동에 옮겨야 한다. 우리가 알아채기 쉽지는 않지만, 내 운명의진행과정은 내가 먹는 식사량에 좌우된다는놀랍고도 확실한 사실을 바로 알아야 한다. 식사량을 절제하면, 우리 눈에는 직접적으로보이지 않지만, 내장들이 편안해지게 된다. 무리한 일을 하지 않으므로 그 잔여 에너지는당연히 좋은 방면으로 쓰여 지게 되어 있다. 또한 쉽사리 마음이 크게 동요하지 않으며,마음이 동요하지 않으면, 세상의 법칙을알아채게 되어 깨달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먹고 싶다고하여 무조건 먹어대는 무절제한사람의 인생은 마치 등불 없이 칠흑 같은밤길을 ..

22년 동안 산을 뚫은 사람의 감동 이야기

인도의 실화인데 '망지'라는 남자가아내가 높은 산이 가로 막힌 동네에 살면서 시장에 다녀오다가 산이 너무 가파라서 산을 넘다가 굴러 떨어져 죽었다. 그는 산이 너무 높아 죽은 아내 때문에 분함을 참지 못하고 자기 혼자서 삽과 곡괭이를 둘러메고 산위로 올라가 무려 22년 동안 산을 파헤쳐서 산을 뚫었던 것이다. 결국 무려 22년의 기나긴 세월이 지나고서야 지름길을 만드는데 성공을 했다는 것이다. 감동의 야이기인 것이다.

고통이 변환되어 오히려 환희심으로...

내 마음은 나에게 있는 몰려 들어오는 두려움에 대해 계속해서 끊임없이 시끄럽게 떠들어대고 있는 나의 모습을 스스로 찬찬히 바라보고 있었다. 고통으로부터 그냥 멀리 멀리 달아나려고애쓰는 대신, 나 자신의 마음을 열어 제치고오히려 고통 속으로 들어가기로 결심한 것이다. 결코 끝날 것 같지 않은 고통의 순간들이 그대로 격렬하게 지나간 후, 언제부턴가 나는 고통이 환희심으로 변환되는 신기한 순간을 경이롭게 맞이 하게 되었다. 계속 그렇게 두려움에 맞서자, 두려움이 그냥 냉정하게 바라다 보이는 환상, 허상과도 같은 두려움일 뿐이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새벽 무렵이 되어 두려움은 철저하게 지진처럼파괴되는 순간이 나에게서도 오고야 말았다. 갑자기 나는 어떻게 설명하기 어려운 마음..

명상개념 2024.04.26

내가 죽을 날에 대한 사주팔자

내가 잘 아는 후배 중에 사주팔자를배워서 나름대로 잘 보는 사람이 있다. 그에게서 전화가 와서 식당에 나가보니,처음 본 잘생긴 후배 한 사람과 나와 있었다. 이런저런 이야기꽃을 피우다가, 사주 팔자이야기를 하게 되었고, 내가 언제 죽을지알고 싶으냐고 묻기에 한번 보라고 하니,구체적으로 몇 살에 죽는다고 해서 내가 불과 얼마 살지 못하고 죽을 팔자라는 것이다.   솔직하게 말해서 기분이 별로 좋지 않았고,얼마 남지 않은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한참 동안을 고민하고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나와 잘 아는 도반 스님께 전화하여제가 이런 사주를 받았데, 스님께서는 그러한사주팔자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어보았다. 스님께서는 웃으시면서, 내가 잘 아는 돈많은거사님이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