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235

춥고 배고프면 발도심이라...

부필 거사는 세간에서 ‘일인지하 만인지상’이란 재상의 부귀공명을 누리면서도 늘 겸손한 자세로 백성을 대하고 스승을 극진하게 공경했으니, 해행(解行)이 상응(相應)한 선지식의 반열에 들 수 있었던 것이다. 『나호야록』에 기록된 아래와 같은 평가는 세간과 출세간에서 모두 존경을 받은 부필 거사의 높은 도와 덕(道德)을 잘 나타내고 있다. “아! 옛날 부처님께서 ‘부귀를 누리면서 도를 배우기는 특히 어렵다’고 하셨다. 더구나 신하로서 가장 높은 지위에 이르렀고 공명(功名)을 한 몸에 지닌 그가 도를 이루었다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다.” “포난(飽暖)에 사음욕(思淫慾)이오, 기한(飢寒)에 발도심(發道心)이라!”(명심보감) 배부르고 따뜻하면 마음속에 음란한 생각으로 가득 찰 것이고, 춥고 배고플 때 도심을 발할..

명상의욕자극 2024.03.31

테스형이 말한 영혼의 산파술처럼...

출산 과정 동안 아기는 어머니 몸에서 좁고 뼈가 많은 부분들을 비집고 나와야 합니다. 아주 고통스럽겠지요. 마치 머리로 두 개의 돌문을 비집고 들어가 쪼개고 나오는 것처럼 정말 힘이 듭니다. 그러니 보십시오. 때가 되면 자그마한 아기 조차 이렇게 돌파해 나가야 합니다. 원래는 공기도 없고 햇빛도 없으며 물질적인 접촉도 없는 어머니의 자궁 속에서 물고기처럼 살고 있었지만, 태어난 후에는 모든 것이 정반대인, 완전히 다른 세계 속에서 살아야만 합니다! 수행의 여정 중에는 어려운 순간들이 있습니다. 업장이 올 때 그것들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최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아기가 어머니 자궁에서의 안전한 느낌에 매달려 나오는 것을 거부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것이 그를 위해 좋을까요? 그 환경이 더 친숙하고..

명상의욕자극 2024.03.31

이버멕틴 사용법

mms 복용 한다고 해도 미세기생충은 처리가 힘듭니다. ​ 미세기생충은 주기적으로 이버멕틴 복용이 가장 효과적 으로 보임 ​ 꼭 주기를주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 인체에 다른 세포에 영향을 주기 때문. ​ 사진에 송신기 요법은 이버멕틴 복용시 사용 하지 마세요! ​ 최소 24 시간 이버멕틴 복용시에는 에너지장 요법은 쉬어야 합니다. 공개된 무료 음원도 이버멕틴 사용시에는 듣지 말아야 합니다. ​ 이유는 신체 세포로 에너지장을 전달 하기 때문 중추신경에 이버멕틴 정보장이 들어가면 좋지 못합니다. ​ 이점 주의점으로 꼭 명심해 주세요! ​ 주의사항 : 이버멕틴 처음부터 복용 하시는거 보다 순차적으로 시작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 메벤다졸 펜벤다졸 또는 알벤다졸 사용 후 디스토시드 복용 후 그다음이 이버..

우주적인 큰 손해는?

태어나서부터 지금까지 내 마음 뒷편에 전혀 흐르지 않았던 '사랑의 강'이 있다는 것을 전혀 알지도 못하고, 죽는다는 것은 아주 전체에서도 가장 큰 낭비인 것이다. 태어나서부터 지금까지 그 실체가 있는지 조차도 전혀 몰랐던 그 거대하고 놀라운 사랑의 강의 존재를 굳게 믿으라는 것과 그 강을 막고 있는 댐을 허물어 버리는 것, 그 댐은 몸이 죽는 것을 싫어하고, 무엇인가를 아주 무서워하는 '두려움'과 사물에 대한 욕심에 의한 '집착'이라는 것이 이 장애의 댐을 구성하고 있는 가장 큰 주재료라는 것이다. 어떻게 해야만 이 마음속의 강을 흐르게 하여 모든 것을 단번에 다 내려놓고 활짝 웃을까? 그것이 태어나서 지금까지 얻은 평생의 화두이니, 누가 신의 세계에 들어가 답을 얻어 오겠는가? 생명을 걸어도 좋을 만큼..

명상개념 2024.03.30

몸이 물속에 가라앉듯 명상하라!

인생을 살면서 하게 되는 명상은 원래 자아를 기억해 내는 것이거나, 그냥 발견하는 것일 뿐인 것이지, 무엇인가를 성취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너무나 오랫동안 커다란 목적과 목표를 무겁고 힘들게 어깨에 지고 부담을 갖고 다녔다. 마음 밖에서 맴도는 데에 익숙해져 마음 속을 들여다 볼 수 없게 되었다. 마치 포장지에 지나치게 집착하여 상자속의 대단한 선물을 있는 그대로 그 좋은 선물을 보지 못하는 셈이다. 조용히 자리에 앉아 모든 움직임을 멈춘다. 눈을 감고 그저 내면으로 들어가 본다. 내면으로 들어가기 위해 무슨 명상이나 참선 같은 노력 같은 것을 할 필요는 없다. 단지 몸과 마음에서 이완하면 그뿐이다. 마치 몸이 완전 무기력하게 물속으로 그대로 편안히 가라앉는 것처럼 말이다. 사실 참선이..

명상개념 2024.03.30

고통도 결국은 허깨비임을 알아야...

자기 자신에 대한 통찰, 그리고 살아 생전에 해탈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명상가 자신이 고통을 통과할 각오와 확실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만일 명상이나 삶의 체험에서 아무런 고난이나 고통도 거치지 않고 해탈이나 영적 성취를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 사람이면, 사기꾼이며, 진정한 스승이 아니다. 명상은 불길과도 같은 극심한 고통을 반드시 이겨내며 그것을 통과해야만 한다. 여러가지 종류의 불길을 통과해야 한다. 그 불길 속에서 에고가 떨어져 나간다. 그 고통도 결국은 허깨비에 불과하다는 것을 확실하게 볼 수 있을 때, 그 지겨운 에고가 나도 모르게 저절로 떨어져 나간다.

명상개념 2024.03.30

정법심 보살 기도 감응 이야기

불교를 독실하게 믿는 정법심 보살님이 본인의 염불기도의 감응 이야기를 하는데, 젊은 시절에 돈이 아주 많으면 정말로 편안하고 행복할 줄 알았기에 돈을 아주 많이 벌게 해달라고 불철주야로 열심히 염불하며 기도를 성심을 다하여 했더란다. 그렇게 기도에 감응을 받아서인지 돈이 많이 벌려지고 생활이 아주 풍족해지니까, 배고프면 '발도심'하고 배부르면 '사음욕', 글쎄 남편이 슬슬 바람을 피우기 시작했다. 그리고는 자식들을 고기반찬에 잘 먹여 키웠더니, 그 많고 많던 재산을 그 놈의 자식이 사업을 합네하며 다 말아 먹었다. 남편은 다른 여자와 재혼하여 살고 있고, 재산은 모두 다 거덜 나서 보살은 늙은 몸으로 자기 혼자 집도 없이 외롭고 어렵게 살아 가야 하는 고달픈 신세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고서야 이제..

명상개념 2024.03.30

술 마시고 당구 치고...

삶은 기쁨이고 즐거움이며 행복이다. 생명의 활력과 체험해야 하는 의미가 가득하고 눈 떠 보면 사랑이 충만하다. 내가 누군지를 배울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고, 배움이 가능한 조건이다. 즐거움, 영원한 행복을 위하여 아주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이해하고 깨달을 수 있는 최적의 좋은 환경이다. 이러한 좋은 기회에 시간을 낭비하고, 외롭다고 하여 이성을 찾아 다니며, 술마시고 이야기하고 당구치며 세월을 허비한다는 것은 너무나 큰 낭비인 것이다.

명상의욕자극 2024.03.30

염불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

아침에 잠에서 깨어 나면 가장 먼저 자동적으로 생각나는 것이 무엇인가? 내가 진정으로 염불을 하여 해탈을 구하고, 극락왕생을 구하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생각이 염불이라야 할 것이 분명하다. 생각하지 않아도 저절로 무의식적으로도 염불부터 떠올라야 하는 것이 맞는 것이다. 화장실을 갈때도 염불, 양치할때도 염불, 세수할때, 가족들과 이야기할때마저도 염불이 돌아가며 자비심이 가득해야 한다. 이렇게 말하니 뭔가 대단한 수행자라야만 그렇게 할 수 있는 듯 보이지만, 사실은 원리를 알고 보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 염불은 부처님을 닮아 가게 되는 목적이 염불자가 알던 모르던간에 잠재적으로 지동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중이라는 것, 염불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은 언제, 어디서든지 '어떤 ..

명상의욕자극 2024.03.30

'벽돌 갈기'와 '마차 때리기' 비유

마음공부는 그야말로 마음으로 하는 공부이기에, 일상생활을 올바르게 제대로 하면서도 맡은 바 일을 다 하면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생활선이 가장 바람직하고 좋은 수행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어떤 특정한 방법이나, 앉는 방식, 수행법, 그런 수단과 방법으로만 특별하게 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참된 이치를 제대로 바르게 이해하지 않고, 오로지 죽어라하고 앉아서 좌선만 하고 있다면, 그것은 부처를 찾는 것이 아니라, 죽이는 것이다. 그래서 깨달은 선사가 앉아서 아주 열심히 참선을 하고 있는 아주 열심인 제자에게 벽돌을 아주 열심히 가는 모습으로 거울을 만들고자 한다고 하는 비유를 보여 줌으로써 어떤 격식과 모양에만 얽매인 그러한 공부만을 하지 말고, 직접 불성을 다이렉트로 찾으라는 비유를 들어 말해 준 것이다...

명상개념 2024.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