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7 8

세상의 환상을 간파하라!

어떤 깨달은 스승이 제자에게 속세를 버리고 출가하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제자는 그의 아내와 가족, 형제들이 그를 너무나 사랑하기 때문에 차마 그들을 버릴 수 없다고 했지요. 또 그가 출가하면 가족들이 너무 괴로워 견딜 수 없을 것이라도 했습니다. 그러자 스승이 말했습니다. "좋다. 그럼 너의 가족들이 너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보여 주마." 그들은 함께 제자의 집으로 갔습니다. 스승은 제자에게 알약을 하나 주고, 자신은 낯선 사람처럼 가장해서 집 밖에 숨었습니다. 알약을 삼킨 제자는 바로 죽은 사람처럼 호흡과 심장이 멈추었고 몸이 뻣뻣하고 차갑게 굳었습니다. 제자의 가족들은 통곡을 하며 불보살께 그를 살려달라고 애원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지요. 그때 스승이 집안에 들어와, "난 당신들 가족을 살릴 수 있습..

명상개념 2024.03.17

거대한 사랑의 강, 뚝을 허물어라!

명상에 입문한 날로부터, 언제부터라도, 명상가는 자물쇠를 열고 자신의 사랑을 자유롭게 해줘야 합니다. 이것이야말로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유일한 길이면서도 유일한 해결책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나에게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는가고 묻는다면, 그 해답은 여러분 내면에 잠겨 있는 거대한 사랑의 강을 활짝 열어서 모든 이와 나누는 것이라고 말하겠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자신의 사랑을 여전히 잠궈 놓고 있다 해도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일단 어떤 방법으로든 사람들이 내면의 사랑을 열게 되면 그들도 자신의 사랑을 열게 될 것입니다. 세상의 어느 누구도 깨뜨릴 수 없는 딱딱한 호두같은 사람은 없습니다. 사람이라면 어느 누구도 진짜로 까다롭고 매정한 마음을 가진 사람은 없습니다. 그들은 단지 삶의 독소, ..

명상의욕자극 2024.03.17

진보는 명상만으론 안된다는 사실

여러 가지 영적인 수행을 하는 사람은 당연하게도 반드시 사랑과 자비의 마음이 있어야만 그때서야 진보할 수 있게 된다. 그대가 아무리 서울에 살면서 수많은 사람들과 만나보고 좋은 책들을 많이 보고 수 많은 정보를 안다고 해도 이러한 진실을 모른다면 결코 진보할 수 없다는 것이다. 매일 불철주야로 오랜 시간 명상을 한다고 진보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오히려 그렇게만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 사람의 수행등급이 어떤 지와 관계 없이 사람으로서의 기본이 되는 인간적인 대화법, 대인관계의 기술이나 인간 생활에 기본이 되는 서로 이해하며 함께 살아가는 소양을 기르는 방법을 반드시 알아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것을 제대로 모르고 사랑을 실천하지 않고 자기만 알면서 명상하여 해탈을 이루려고 한다면,..

염불하면서 염두에 두어야 할 마음가짐

나는 태고적부터 수천년을 살아 왔을 것이니, 수 많은 업장을 지었을 것이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깨닫지 못한 나는 언제 나의 부정적인 업장의 응보가 찾아오게 될지를 결코 알지 못한다. 그것은 항상 의도치 않은 시기에 갑자기 찾아온다. 그리고 그때는 가장 기대하지 않았던 때일 것이다. 그래서 나는 염불을 하면서도 항상 행동과 말과 생각을 항상 잘 점검하고 조심해야 하는 것이다. 그것 중 하나는 염불하며 늘 과거에 지은 업장을 참회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염불하여 나의 생각 수준을 높이기 위한 자비심을 실천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의 의식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내면의 전지전능한 힘과 연결되어 있음을 기억하면서 열심히 염불을 이어지게 계속 반복해야만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한다면 부정적 카르마가 올 때 그것..

명상개념 2024.03.17

중병에 염불하여 통증이 다 사라진 가피

병명도 잘 모르겠는 중병에 걸려 사는 것이 너무나 괴로워서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는 시도를 여러번 했던 나는 외삼촌 집에서 손을 아래로 드리우신 아미타부처님의 경건하고 거룩하신 불상을 보게 되었다. 그것은 마치 어머니가 아들의 손을 잡은 것과 같아서 너무나 감동 받았으며, 집에 온 다음에도 오랫동안 마음에 잔상이 남았다. 나중에 불심이 깊고 염불을 오래한 이모가 내게 법문을 해주고 또 많은 불서들과 정토 삼부경을 잘 읽어 보라고 하며 내게 주었다. 나는 그 책들을 반복해서 듣고 보고 나서 지난 생에 업을 지었기 때문에 금생에 이런 병고를 받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나는 염불을 잘 해서 나중에 꼭 극락세계로 가서 대자대비하신 아미타부처님을 뵙기를 발원하고 염불을 시작하게 되었던 것이다. 열불을 한 ..

명상의욕자극 2024.03.17

내가 어떻게 도를 얻었는지 압니까?

내가 어떻게 도를 얻었는지 압니까? 내가 항상 다른 사람을 위해 무엇이나 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수행은 여전히 자신을 위해 아름다운 것을 취하려고 하고, 맛있는 음식을 자기가 먹으려고 움켜쥐는 단계 에서 막혀 있습니다. 여러분은 다른 사람에게 주기를 싫어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많은 것을 갖지 못한 것입니다. 진실을 말해 주자면, 많이 줄수록 더 많이 가지게 됩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나는 많은 것을 줍니다. 그래서 나는 내가 다 먹지도 못할 만큼 먹을 게 많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자선 행위를 그만두었습니다. 내가 도를 성취한 데는 몇 가지 비법이 있습니다. 첫째로, 나는 다른 사람을 매우 사려 깊게 배려합니다. 둘째로, 나는 정말로 나의 선생님들을 존경했습니다.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많은 선생님..

명상개념 2024.03.17

스승과의 친분

스승과 개인적으로 대화를 나누고 친분을 맺겠다는 환상을 갖지 말라. 그런 건 다 쓸데없는 것이고 우리가 뜻하는 바도 아닌 것이다. 어떤 사람과 참된 우정을 만들어 가는 것이 우리 삶의 목적은 아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친구는 신이니까, 내면에 있는 진정한 스승의 힘 말이다. 그러므로 누구든 우리에게 그런 진실을 알려 줄 수 있다면 그것으로 이미 충분한 것이니, 그 사람의 육신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 내 말은 너무 환상적으로 생각해서 진실한 현실감을 잃지 말라는 것이다. 나는 다른 여성들과 다를 바 없고 아마도 조금은 더 지혜롭기를 하겠다. 나는 자신의 지혜랄까... 그런 것을 일부 혹은 전부를 되찾은 사람 중 하나니까, 그래도 여전히 다른 모든 여성과 같은 한 여성일 뿐이다. 누군가 그와 같은 것을 얻었다..

명상개념 2024.03.17

스승에 대한 환상을 갖지 말라!

거듭 말하건대 나는 정말 단순한 사람이다. 나에게 어떤 환상을 가질 필요는 없다. 나는 여러분과 꼭 같아서 나에게 있는 것은 모든 사람들에게도 같이 있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근육이 아주 우람한 사람의 근세포수와 보통 사람의 근육 세포수는 정확히 같지만 단지 그들은 중량물을 들어 올리는 운동을 많이 해 근세포의 굵기를 놀랄 정도로 우람하게 키운 것일 뿐이다. 그것처럼 단지 보통 사람은 자기 마음에 있는 불성을 완전히 발견하지 못한 것뿐이다. 그건 스승의 문제가 아니고 본인의 문제다. 그렇다고 나라는 존재를 대단하게 여기지는 않는 것이 좋은데, 정말이지 나는 다른 모든 사람들과 꼭 같고 사는 방식도 다를 게 없다. 그러니 너무 신비롭고 지나치게 환상적인 그 무엇으로 만들지 않았으면 좋겠다. 실제로 나 또한..

명상개념 2024.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