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1 12

헌거사의 자성염불

한사* 거사의 염불 체험에 대한 이야기이다. 한 거사는 토요일에 스님과 여러 사람들이 함께 한 염불 법회에 참가하여 밤샘 염불을 하고 집으로 돌아온 일요일에도 계속 이어지게 쉬지 않고 꾸준히 염불을 하다가 잠이 들었다. 그리고 월요일 아침에 다시 염불을 하면서 새벽에 잠에서 깼는데 잠속에서도 염불 했다. 그러면서 한 거사는 꿈속에서도 여러 사람들이 모여 염불을 하는 장엄한 모습을 본 적이 있다. 한 거사는 자신이 행주좌와 어묵동정 중에 즉 일을 하거나 말을 할 때도 자신이 굳이 의식하지 않아도 자성 염불이 저절로 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 기쁨은 참 대단했다. 자성 염불은 감사하며 염불을 할 때 높아졌고, 극락세계의 자비로운 감성이 더욱 깊어졌다. 한 거사는 자신이 진정성 있게 염불을 할 때 부처님께..

명상의욕자극 2024.03.01

염불함으로 얻어지는 행복은 나비다.

염불함으로 얻어지는 행복은 나비다. 내가 그토록 쫓아다니면 늘 잡을 수 없는 곳에 있지만, 조용히 앉아 있으면 나에게 부지불식간에 내려앉을 수 있다. 삶의 의미는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그것을 발전시켜서 성장하는 것이다. 삶의 목적은 얻은 것을 나눠주는 것이다. 마음에 드는 이성을 쫓아다닌다든지, 친구들과 술을 마시러 다니는 등 잘못된 것들을 쫓아다니는 걸 그만두고 염불 하면 옳은 일을 따라잡을 기회가 생기게 된다. 노는 입에 염불 하라고 했듯, 무슨 아주 큰 기적을 바라지 말고, 그저 고요한 마음으로 꾸준하게 계속 이어지게 염불을 하다 보면, 마치 처음 운전하는 사람이 운전대를 너무 꽉 붙잡고 힘을 주는 것처럼 힘들어하다가도 숙달되면 아무런 힘도 들이지 않고 부드럽게 운전하는 것처럼 운전의 즐거움을 느..

명상개념 2024.03.01

우정이 감동을 불러오는 순간

몇년 전 이맘때쯤 절친했던 지인의 딸 결혼식에 참석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지인은 안타깝게도 몇년 전에 세상을 떠나신 분이었습니다. 늦게 얻게 된 외동딸을 소중히 키우며 행복한 삶을 살아온 딸 바보였던 지인은 그만 암에 걸려 몇 년간을 투병생활을 하다 딸의 결혼식도 못보고 돌아가셨기 때문에 혼자서 하객을 맞이하고 있는 신부의 어머니를 보게되자 웬지 마음이 짠하고 아팠습니다. 그런데 예식장을 들어간 저는 깜짝 놀랐습니다. 예식장이 고인의 고등학교 친구들로 가득 차 있었기 때문입니다. 주례자도 친구였고 사회자도 친구였습니다. 짧은 주례사가 끝나자 곧바로 축하송 순서가 있었는데 신부 아버지 친구들이 모두 앞으로 나와 "라나에로스포" 가 부른 옛날 노래인 "사랑해" 라는 노래를 불렀습니다. 한 쌍의 예비 부부를..

흑단과 백단 이야기

사람들은 누구나 몸속에 단을 만드는 수련법이 있다는 것을 어렴프시라도 안다. 그래서 좋은 생각을 하고 좋은 말을 하며 좋은 행동을 하면 나타나게 되는 황금색의 호르몬과도 연관 있는 단의 존재도 잘 알아야 하는 것이다. 사람 몸에는 흑단과 백단이라고도 할 수 있는 단이 형성되는데, 좋은 생각, 바람직한 생각을 많이 오래 하게 되면 황금빛의 단이 생기게 되고, 반대로 양심에 걸리는 좋지 않은 생각을 많이 하게 되면 검은색의 단인 암이 형성되는 것이다. 수행자가 도를 깨닫기 위해서는 명상 못지않게 자기에게 검은색 호르몬인 스트레스를 만든 ‘마음의 병’을 치유하는 일이 더욱더 중요하다. 이러한 사실을 안다면, 생각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알게 되니, 일체가 유심조인 것이다. 검은색 호르몬이 분비될 만한 좋지 ..

명상개념 2024.03.01

부처님의 자비의 광명이 내게 비치다!

나는 염불을 하기 전에 부처님께 무언가를 기구하면 안 된다는 생각이 불현듯 솟아났다. 모든 것을 다 아시는 무소 부재하신 분께서 내가 원하는 것과 나도 모르는 나의 일을 나 자신보다도 더 잘 아시고 잘 해결해 주실 것이라는 감사함 때문에 염불 하는 시간 내내 감사하다는 마음만이 내 마음속에 가득했다. 염불 하면서 부처님께 감사하며 내가 말로만 자비심을 표현하지 않고 늘 다른 모든 사람들, 삼계의 모든 중생들이 다 잘되도록 기도한다. 또한 인내심 있는 사람, 좀 더 지혜로운 사람이 되어 살아생전에 꼭 해탈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라고 간절하게 감사하며 기도했다. 나는 24시간 동안 전혀 끊기지 않고 염불을 하고자 한다면,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즉 몸을 움직이며, 끊임없이 염불 하며 나를 격려했다. 점심..

명상의욕자극 2024.03.01

자성염불이 저절로 돌아가는 사람 이야기

김성* 거사가 생각하는 염불 행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24시간 동안 쉬지 않고 끊임없이 염불을 이어지게 하는 것이란다. 바둑 고수가 되는 사람은 결코 오래 바둑을 둔 사람만이 아니고, 미친 듯이 열정적으로 단시간 내에 실력을 올린 사람이다. 골프도 마찬가지인데, 전 세계 수많은 골퍼들 중 단 2%만이 싱글이 된다고 한다. 그런데 골프를 아주 잘 치는 싱글이 된 사람들 거의 다가 오래 골프를 쳐서 그렇게 된 것만이 아니라, 한동안 완전히 골프에 미쳤던 사람이었다 는 것의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김 거사는 말했다. 염불도 그러하기에 오랜 기간 동안 염불 하여 극락왕생이나 성불을 하겠다는 불타는 각오로 염불을 해야만 한다는 내심의 요구가 강렬하게 되도록 자신을 일깨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단다. 그런 염불 ..

명상의욕자극 2024.03.01

하얀 옷의 관세음보살님이 나타나시다!

아픈 몸을 이끌고 염불기도를 하면서 부처님을 향하여 참회의 눈물을 흘리며, 일체가 다 내 자신이 지은 업장 때문임을 참회하고 성불의 인연 짓기를 발원했다. 시간이 얼마나 지났는 지 기도 중에 하얀 소복을 입은 부인이 나를 찾아왔다. 분명히 안면은 있는 사람이었는데 그가 구체적으로 누구인지는 떠오르지 않았다. 요사채로 인도하니, “요즈음 스님께서 많이 편찮으시다더니 어떻습니까?”하고 안부를 물어보며 자비롭게 미소지으셨다. “아직 많이 아픕니다”고 하니 하얀 옷을 입은 부인이 "제가 아픈 곳을 한번 볼 수 있겠습니까?”해서 아픈 곳을 보여주었더니, 부인은 손으로 환부를 만지며 흰봉투의 약봉지를 꺼내고서는 먹기를 권했다. 꼭꼭 씹어서 먹었더니, 부인은 “스님, 다음에 또 들리겠습니다”는 말을 남기고 돌아갔다...

명상의욕자극 2024.03.01

사람이 직접 염불해야....

충청도 산골 지방에 사는 어떤 사람이 귀신에 들려서 헛소리를 하며 늘 괴로워 하자, 불교를 믿는 불자들이 함께 모여 염불소리를 녹음한 녹음기를 놓고 귀신을 내쫓으려 하였다. 처음에 그냥 녹음기를 틀어 놓기만 하다가 많은 사람들이 녹음기를 따라 함께 염불하자, 귀신은 황금색 빛이 뿜어져 나오는 불상을 보더니, 급하게 자취를 감추었던 것이다. 그러자 그토록 괴로워 하고 있던 귀신 들린 사람은 몸과 정신이 정상으로 회복되었다. 그런데 나중에 시간이 길어져 염불행자들이 잇따라 집에 돌아가기 위하여 떠나게 되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염불하는 소리의 녹음기를 틀어놓고 염불하고 있었지만, 귀신이 원래와 같이 다시 몸속으로 돌아와서 방해하였다. 이로써 녹음기의 소리로 염불하는 것보다 사람이 직접 염불하는 것이 최고임..

명상의욕자극 2024.03.01

꿈속에서도 염불한 체험 이야기

2년 전에 있었던 참으로 신기한 꿈이었다. 잠을 자는데 시커먼 복장으로 흔히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저승사자 같은 분 세남자가 옆구리 칼까지 차고는 나타났다. 누워 있는 나를 보더니, '어서 일어나라'며 큰소리로 족치면서 양쪽 손목을 잡으며 잡아 당기는 것이었다. 깜짝 놀라며 가위에 눌린 듯이 생각되어 아무 소리도 지를 수 없게 되어 공포스러웠다. 극도로 무서운 생각이 들어서 저 역시 갑자기 의지하고 싶은 분은 오직 평상시 늘 부르던 관세음보살님 생각이 문득 났다. 그래서 즉시 소리를 아주 크게 그것도 빠르게 연속하여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을 아주 다급하게 불렀던 것이다. 그랬더니, 두 번째 관세음보살을 부를 때 한 순간에 그 무서운 존재들이 확 날아가 버렸다. 꿈속에서도 참으로 희한한 일..

명상의욕자극 2024.03.01

스승과의 만남

나는 예전에 매우 이상한 꿈을 꾼 적이 있었는데, 사실 그것은 스승님과의 만남을 예언한 것이었다. 꿈에서 사방이 뱀으로 가득 찼는데, 나는 뱀을 매우 무서워했기 때문에 내게는 악몽이었다. 나는 이 기어다니는 동물들이 내게 가까이 오지 못하도록 칼을 휘둘렀고 뱀들은 피를 흘렸다. 그런데 갑자기 뱀이 모두 사라지더니 세상이 밝고 맑아졌다. 그때 어떤 사람들이 온 세상을 인도하실 스승님을 보러간다고 말하는 소리가 들렸다. 이상하게도 그들의 모습은 보이지 않고 목소리만 들렸다. 그들에게 그 스승이 어디에 계시냐고 물었지만 그들은 자신들이 스승을 뵈러간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나는 그 스승을 몹시 뵙고 싶었으며, 결국에는 그 스승이 있는 곳을 찾아냈다. 그곳은 매우 초라한 토방이었다. 집안으로 들어갔지만 앞에 사람..

명상의욕자극 2024.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