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2 6

스님 법문 듣고 새 사람 돼

내가 열세 살이 되던 해에 갑작스런 동생의 죽음, 아버지의 사업실패, 어머니의 병환 등 집안에 우환이 끊이지 않았다. 가족 간에 갈등이 심해지면서 어린 나에게 세상은 저주의 대상이 되었다. 오직 강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약육강식의 논리가 그 당시 내 맘을 사로잡았다. 그러다 군에 입대하였는데 거기서도 마찬가지였다. 그곳에서 나는 상관과 동료들에게 기피와 감시 대상이었다. 제대 후 택시운전, 덤프트럭 운전 등 열심히 살아보려 노력하였는데 식구는 많고 직장도 안정되지 않아 다시 방황하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친구의 중매로 결혼해 단칸 월세방에서 생활하던 어느 날 신문광고에 불교기초교리과정 수강생 모집란을 보게 되었다. 큰마음을 먹고 등록해 3개월간 교육을 받았다. 법주 스님이신 무진장 큰스님의 법문과 사..

명상의욕자극 2024.03.02

종교는 관념이 아니라 삶이어야한다.

지금은 나의 일상이 된 염불과 절. 어릴 적 아무것도 모른 채 어머니 손에 이끌려 도선사에 발을 디딘 게 불교와의 첫 인연이었다. 그리고 그것이 지금 내가 죽은 이들을 염해주는 독특한 직업을 갖게 된 원인이 됐는지도 모른다. 세상의 모든 어머니가 그러하겠지만 고단한 어머니 삶에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은 구원의 빛이었다. 이렇게 평생을 불심으로 살아오신 어머니 덕에 나는 자연스레 불자가 되었고 보림청년회 활동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불교를 알기에 이르렀다. 그 동안 ‘나’라는 생각에 빠져 ‘타인’ 이라는 상대를 세우고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 왔던가. 나는 경전의 단 한 문구에서 느껴지는 희열감으로 들떠 있었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책은 책대로 나는 나대로. 머리만 가지고 하는 불교공부는 한계가 있었..

명상의욕자극 2024.03.02

근무 중에도 늘 염불하다!

어느 날 지방에서 올라온 친구가 함께 가자고 하여 그의 손에 이끌려 얼떨결에 찾았던 절에 간 것이 인연이 되어 매월 첫 일요일과 세 번째 토요일에 그 절을 찾아가 수행하는 염불행자가 된 것이다. 염불행자는 첫째로 불·법·승 삼보를 믿고 둘째로는 마음속 자성불을 굳게 믿으며, 셋째로 인과의 법칙을 철저히 믿는 것이며, 넷째, 아미타불과 극락의 존재를 믿는다는 반드시 굳게 믿어야 하는 네 가지 믿음이다. 스스로의 의지로 절에 다니게 되면서 염불행자의 신행법을 지키고, 오악(살생, 도둑질, 사음, 거짓말, 음주)을 행하지 않으려 가능한 방법을 나름대로 지키려고 생각하고 생활에서 실천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1·2년이 흐르는 동안 아내는 그것이 얼마나 갈것인 지 반신반의했지만, 주위 사람들은 내가 얼굴색이 달라졌..

명상의욕자극 2024.03.02

이제 축복 받는 것을 그만 두세요!

축복 음식이나 축복의 힘, 그러한 것들이 자신에게 이롭다는 생각, 그런 생각은 모두 내다버려야 한다. 그냥 아무런 조건 없이 행해야 한다. 언제 어디서나 항상 그래야 하는 법, 그게 명상가가 살아야 할 유일한 지혜로운 삶의 방식이라는 것이다. 그게 자기 자신을 영적으로 고양시켜 줄 수 있는 오직 유일한 방법인 것이다. 전능한 신께서 여기 내려와 이 사람에게 뭔가를 준다 해도 그렇게 가로채면 안된다. 그들이 뭔가를 주길 바라지 말라는 것, 아무것도 바라지 말고, 자신이 가진 것에 그냥 스스로 만족하고 스스로 헤쳐나간다. 임사체험을 하는 사람들 대다수가 다시 돌아와서 사심 없이 인류에 봉사해야 함을 직접 체험을 통하여 스스로 알게 된다. 임사체험의 여러 다양한 체험의 메시지는 늘 그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이해..

명상의욕자극 2024.03.02

박티 요가란?

인도에는 여러 종류의 수행이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박티 요가이다. 한마디로 헌신의 수행이란 의미다. 박티는 헌신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 즉 신에게 헌신하는 수행을 말한다. 하지만 참다운 뜻의 박티 요가라는 것은 진실로 깊이 헌신하여 주위의 다른 모든 걸 잊게 되는 걸 말한다. ​비록 신을 보거나나 깨닫지는 못해도 평생 자신의 신구의를 신에게 바친다. 모든 것을 다 버리고 출가한 남녀 출가승들처럼 말이다. 그것도 박티 요가라 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진정한 박티 요가는 숭배하는 대상에 대해 정말 완전히 집중해야 하는 겁니다. 그러면 그런 수행자는 삼매에 들 것이다.

명상개념 2024.03.02

심상화 훈련의 기적

수행하는 사람들끼리도 무슨 전생의 원수처럼 지내는 경우도 많은 것 같다. 그래서 그와 사이가 아주 좋지 않은 다른 도반과의 관계가 서로 좋게 풀어져 어깨동무를 하며 행복해 하는 모습을 아주 생생하게 그리며 심상화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두 사람이 서로 편안해지는 걸 진심으로 원하면서 그렇게 심상화했다. 그러한 마음가짐에는 반드시 나와 관련된 사람들까지도 그렇게 하기 마련이라서 그렇게 심상화 하면서 기도를 한 순간부터 벌써 며칠째 아주큰 기쁨과 행복함이 단 순간도 사람짐 없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감사는 감사해야할 일들을 불러 온다더니 정말로 그말이 맞는 것 같아 행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