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 276

길 잃었던 딸아이 찾은 가피

유치원이 끝나자 딸아이는 자기 엄마처럼 생긴 사람을 자기 엄마로 잘못 생각을 하고 그 여자를 따라갔다. 한참을 걷다가 ‘엄마’가 자기에게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 것을 아이는 알아차렸다. 그래서 그 사람을 다시 한 번 살펴보았고 엄마가 아닌 다른 사람임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아이는 이미 번화가로 접어들었고, 유치원으로 돌아가는 길을 찾을 수가 없었다. 아이는 두려움과 공포로 가득 차게 되었다. 딸은 혼잣말로 “엄마는 염불하시는 분이니 부처님께서 분명히 나를 보살펴 주실 거야. 나는 여기저기 마구 돌아다녀서는 안된다. 여기 서서 아버지를 기다려야 되는거야, 난 울지 않을 거야. 내가 울면 사람들이 부모를 잃은 아이로 알고 나를 데려가 버릴 거야”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딸아이는 번화가 전봇대 옆에 서서 엄마가..

명상의욕자극 2024.02.29

가족 합심 염불 기도의 놀라운 결과!

긴병에 효자 없다는 말이 있듯이 형수님이 굉장히 힘들어 보였는데, 치매에 걸려 몇 년이 지나다 보니, 노모의 치매는 좋아지기는 실제로 어렵고 가족들은 점점 더 지쳐 가는 모습이었다. 그렇게 힘든 충격적인 광경을 직접 보게 되니, 그동안 자신만을 위해 염불한 것을 참회했다. 그리고, 오신건 거사는 어머니의 쾌차와 가족들의 평안을 위하여 내가 더 많이 염불해야겠다고 스스로 다짐을 하고 집으로 돌아오게 된 것이다. 집에 돌아오자마자 늘 하던 염불을 이번에는 어머니 치매의 쾌차와 형님 가족들 평안을 위해 집중적으로 하기로 결심을 하게 되었다. 형님 집에 가서 본 상황을 가족들에게 있는 대로 아내와 아들 둘에게도 그러한 사실을 절절하게 이야기하자, 온 가족이 시간을 정하여 새벽에 30분, 밤 10시에 30분씩은 ..

명상의욕자극 2024.02.29

운동 선수들의 갈등, 회복적 대화로 해결했으면....

IBK프로배구 선수였던 송** 선수는 감독의 말에 불응하고 무단으로 훈련장을 벗어닌 행동을 했었는데, 엄청난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고 본인도 연볼 등의 금전적인 손해를 많이 받았던 모양이다. 그때 회복적 대화 모임을 진행하여 문제를 해결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팀 대표자인 감독에게 사정을 명확하게 이야기하고 감독의 이야기도 제대로 듣게 되었더라면 서로의 상황을 재대로 이해하지 못한 오해는 아마 쉽게 풀렸을 것이다. 이러한 갈등을 푸는 회복적 대화 모임이라는 전문가 집단이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들이 사회 전역에서 일어나고 있으니, 회복적 대화가 사회에 좋은 영향을 주어 행복한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고 그러한 회복적 대화 전문가들이 엄연히 존재해 활동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

진여염불의 경지로 가자!

진여염불 염불하는 마음이 지극하여 이미 끝머리에 이르러 깨달음이 없이 깨닫는 경지인 것이다. 내 마음속 자성불이 깨어나 그가 스스로 자동항법장치의 가동처럼 염불하는 경지다. 스스로 마음과 의식과 잠재의식이 본디 텅 빈 것임을 알아서, 한 가지 밝은 성품이 움직이지 않는 경지을 얻은 경지인 것이다. 모자람 없는 깨달음의 큰 지혜가 밝고 뚜렷이 드러나게 됨을 진여염불이라 한다. 염불하는 사람의 이치가 이와 같으니, 팔정도를 지키면서 몸이 맑고 깨끗하고 계율의 거울이 환히 밝지 않으면 어찌 진여 염불법과 한 몸이 될 것이겠는가? 그러니 몸을 맑고 깨끗하게 한 뒤에야 진리의 온갖 보배들을 쌓고 모을 수 있으며, 계율의 거울을 환히 밝게 한 뒤에라야만 부처님께서 자비의 빛을 드리워 주실 것이다.

명상의욕자극 2024.02.29

관상염불

관상염불 저 부처님의 몸이 법계에 가득하며 묘한 광명, 눈부신 금빛이 모든 중생들 앞에 언제 어디서나 나타남을 관하는 것, 또 부처님의 맑고 밝은 자비심의 빛이 내 마음을 깨워서 자비심을 갖게 한다. 눈을 감아도 보이고, 눈을 떠도 보이는 것, 들리는 것들이 모두 부처님 자비심의 빛임을 밝게 깨우치도록 가피하소서! 뜻을 다하고 정성을 다해 한결같은 마음으로 나무아미타불을 끝까지 염하되 그 수가 끝이 없도록 한다. 그리하여 생각 생각에 끊어짐이 없어 하루 내내 다니고 머물고 앉고 누움에 늘 늘 깨어 있어서 잠깐동안도 어둡지가 않는 것, 이를 관상염불이라 하는 것이다.

명상개념 2024.02.29

내마음 속에 있는 자성불을 만나자!

자기 마음속에 있다는 자성불이 과연 마음속의 어느 곳에 있는가? 언제나 염불함을 부디 잊지 말자, 그렇게 염불 하다가 갑자기 하루 아침에 내가 염불 한다는 생각 조차 잊으면 언제나 저절로 돌아간다. 아미타불을 염불할 때 나에게 극심한 욕을 하여 내가 아주 미워 하는 사람을 분명하게 정하여 미워할 때처럼 대상을 보듯 확실하게 정하고 늘 염불할 것이다. 이것이 염불하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 공염불만 하여 시간만 허비하지 말자. 수 없이 많은 세월 동안 얼마나 많은 하고 또 하고 윤회를 계속 거듭했는가? '백천만겁난조우'라 했으니, 사람으로 태어난 것과 불법을 만난 인연이 너무나 소중한 것이니, 부디 한가하게 놀면서 단 한 번 뿐일지도 모르는 기회를 절대 놓치지 말자. 오직 염불하는 것으로 방법을 삼아 부지런..

명상의욕자극 2024.02.29

비둘기 마음이 콩밭에 가 있었던 이야기

필자가 처음 교편을 잡았던 춘천에 있는 강원고등학교에 체육교사로 근무할 때 선배 교사로부터 들었던 말이었다. 당시 제일고등학교를 다니던 '유춘희'라는 육상선수에 대하여 도무지 믿을 수 없는 경기기록을 보고 몹씨도 한탄했다고 한다. 당시 그 선수의 기록으로는 전국대회에서 1등을 하는 것은 기정사실일 정도로 그의 종전 기록이 월등하게 좋았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동안은 학교에서만 운동을 하여 모두가 모여서 기록 향상을 위해 훈련하는 합숙훈련에 돌입하여 운동을 하였다는 것, 개인 운동이 아니라, 합숙 훈련까지 했으니, 전국체전에서 1등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국체전에서 3등이라는 기록에 훨씬 못미치는 하잖은 성적을 거두어 선배 교사는 그것을 믿을 수 없었다고 한다. 그리고 다음 해가 되..

명상의욕자극 2024.02.29

명상의 목표를 분명하게 하자!

가만히 가부좌틀고 앉아있는 것만이 수행이 아닙니다. 그것보다는 모든 일을 할 때, 매 순간마다 최상의 집중을 하는 것이 한 수 위의 수행이 될 것입니다. 훈련하면 그것은 결코 어렵지만은 않습니다. 그렇다고 코를 만지기보다 더 쉽다는 말도 아닙니다. 매 순간 최선의 집중을 하여 모든 일을 한다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수업을 할 때 매 시간마다 필히 좌측 칠판 상단에다가 학습목표를 써놓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래야만 이번 시간에 배워야할 목표가 매순간 생각나 학습의 효과가 많기 때문입니다. 항상 목표가 뚜렷해야만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니 목표의식을 뚜렷하게 가지고 매순간마다 집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합니까? 똑같은 길을 같은 속도로 걷고 있는 사람도 그 사람의 생각 수준 때문에 같..

삶은 정말 재미있는 보물찾기이다

삶은 정말 재미있는 보물찾기이다 신께서 신묘하게 감추어 놓으신 귀중한 보물을 찾아 행복을 찾는 재미있고도 즐거운 놀이이다. 그러나 그 행복 찾기에는 많은 장비가 필요하다. 이미 우리에게는 그러한 완전무결한 수많은 장비들이 내면과 외면으로 완비되어 있지만 어떤 이는 생활의 여러 가지 다른 재미있는 다른 놀이에 팔려 보물찾기하고는 전혀 다른 목표를 가지고 나름대로는 재미있는 놀이를 한다. 하지만 그들도 철들면 언젠가는 제대로 된 보물찾기를 할 것이다. 그런 사실을 냄새조차 맡을 수 없도록 기기묘묘하게 숨겨 놓은 최상의 보물찾기 놀이이다. 인체는 시청각에 필요한 센서를 부착하여 미지의 동굴 속 깊숙한 곳까지 탐사하는 일정한 센서를 부착한 동굴탐험기계와 같다. 그것은 본인이 프로그램화한 것만을 찾아 필요한 정보..

명상개념 2024.02.28

명상시 스승과의 연결

스승을 찾은 것은 모두 진리 때문이고 진리를 확실하게 깨달은 스승이었기에 목숨을 다바쳐 존경과 흠모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수행 중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선배를 따라 배우는 모방학습입니다. 그러나 진리는 우리가 하는 말에만 있는 것이 아닌 진동이요, 빛이고 전기, 에너지이므로 말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흔히 비밀스럽게 전수가 됩니다. 그것이 바로 스승의 친견이라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한번 친견이 이루어지면 제자는 꼭 스승과 함께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인도의 속담에 가까이 있어도 안되고 너무 멀리 있으면 전혀 소용없는 것이 세가지가 잇다고 했습니다,. 바로 뜨거운 불과 사랑하는 정을 통하는 정부와 스승이라고 했습니다. 스승의 에너지는 언제 어디서든지 스 승의 모습을 관상하면 즉시 나타나서 나를 적극적..

명상의욕자극 2024.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