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8 16

명상가가 자기 마음을 다루는 법

명상가는 자기의 마음을 다루는 방법을 아는 것이 지극히 중요하다. 명상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같은 실수를 범한다. 명상하기 위해 앉을 때, 그들은 참나에 초점을 마추지 않는다. 그 대신에 마음을 좇으며 마음이 무엇을 하는지를 굳이 알고자 한다. 마음이 하고 싶은 대로 하도록 그대로 내버려 두라는 것이다. 억제하려고 하지 말고 일어나고 사라지는 여러 생각을 그냥 무심하게 목격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비록 생각과 이미지가 마음속에서 일어나더라도, 그것들은 구체물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그것들은 오직 의식 안에서 오가는 허깨비 즉 환영에 불과한 것일 뿐이다. 생각이나 이미지가 명상 중에 일어날 때, 그 모든 대상들은 참나의 다른 모습에 불과하다는 이해를 갖고서 평등한 자각을 유지하라. 가장 나..

명상개념 2024.03.08

오늘은 짐을 내려 놓은 날

무려 5년 이상 심부름꾼 노릇을 했다. 내 스스로의 총평은 잘하지 못했다 이다. 특히 어려웠던 점은 도반들이 명상하러 많이 나오지 않는 것이 가장 나를 힘들게 했다. 그래서 나는 도반들이 많이 나오게 좀 해달라고 스승님께 가장 많이 기도했다. 그것은 정말로 간절한 나의 기도였었는데, 어떤 때에는 충주 사람들이 맛있는 음식까지 한보따리 싸가지고 많은 인원들이 오기도 했다. 그럴때 정말로 기도의 응답을 받은 것 같아서 정말로 내 마음이 기뻤던 기억이 솔솔 난다. 그리고 센터에 불이 났었던 이어 없는 일로 정말로 마음고생을 많이 했던 아픈 기억도 모두 다 급박했던 일들이 지나고 나니까 그일로 하여 또한 많은 깨우침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었다. 그 이후로 센터 없이 4년 여의 시간 동안을 지내오다가 다시 센터를 ..

그러면, 마음은 스스로 정지할 것이다.

잠 속으로 쉽게 빠져드는 것처럼 명상 속으로 쉽게 들어갈 수 있어야 한다. 평화스럽게 앉아라. 스스로와 더불어 있어라. 마음을 내면의 의식, 내면의 아는 자에게 집중하라. 자연스럽게 호흡이 일어나도록 하면서 그것을 관찰하라. 아무것도 강제하지 말라. 내면의 참나 안으로 몰입하라. 마음과 감각을 내면으로 향하게 하라. 자신을 순수한 '나' 속으로 몰입시켜라. 생각이 일어나면 스스로 오가게 내버려두라. 생각의 근원을 목격하라. 자신이 마음의 목격자라는 자각을 갖고서 명상하라. 진정한 명상은 마음 작용으로부터 자유롭게 되는 것이다. 생각이 정지되는 순간, 참나의 빛이 안으로부터 밝아 올 것이다. 마음이 생각으로부터 즉각 자유롭게 되지 않는다고 해서 강제로 생각을 없애려 하지 말라. 마음 안에 오가는 것은 무엇..

명상개념 2024.03.08

불성을 직격하여 그것을 명상하여야 한다.

명상 하면서 집중하는 대상으로 가장 좋은 것은 자기 내면에 있는 불성이다. 불성을 찾는 것이 명상의 목표라고 하면, 왜 다른 불필요한 대상을 선택 하는가? 불성을 찾아 깨닫기를 정말 원한다면, 불성을 직격하여 그것을 명상하여야 한다. 신을 알기를 원한다고 한다면, 당연하게도 신을 직접 집중적으로 명상하여야 한다. 일체가 다 유심조이므로 항상 여자에 대해 생각하면 마음이 여자의 모습이 된다. 항상 화를 자주 많이 내는 마음의 모습은 활활 타오르는 분노하는 불꽃과 같이 된다. 최고의 존재인 신에게 늘 의지하는 마음은 결국에는 지고의 신과 똑같은 존재가 된다. 이러한 일체유심조의 확실한 법칙에 의해 자기의 최고의 존재인 불성을 명상의 분명한 대상으로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음 속 불성에 대하여 명상할 때 ..

명상개념 2024.03.08

그대 안에 또 다른 그대를 발견하라!

고요하게 앉으라. 조용하게 앉으라. 그리고 그 안에서 누가 너의 생각을 관찰하고 있는지 찾아보아라. "네 안에서 또 하나의 너를 발견하게 되리라. 그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해 하려 노력한다면 너 자신을 분명 알게 되리라. 그렇게 안을 들여다보라. 네 안의 또 하나의 너를 찾으리라. 그러면 완성이 가까우리라. -스와미 묵타난다-

명상개념 2024.03.08

'혹시, 나도 사자가 아닌가?' 하고 의심하자!

어느 날 세탁부가 당나귀에게 풀을 뜯어 먹이러 풀들이 아주 많은 숲속으로 갔다. 그곳에서 우연히 작은 새끼 사자를 만났다. 그는 이것이 사자 새끼인지를 미처 몰랐다. 그 어린 사자 새끼를 집으로 데리고 왔다. 그 어린 새끼 사자는 당나귀와 함께 자랐다. 그 새끼 사자는 당나귀와 함께 같이 살면서 당나귀의 목소리인 “히힝, 히힝”이라는 나귀 소리를 반복했다. 그들과 더불어 먹으면서 더러운 빨랫감을 지고 강을 따라 오르내리기 시작하였다. 사자는 자라면서 자신을 온전히 당나귀라 생각하고 당나귀의 습관과 방식을 따랐다. 어느 날, 당나귀와 더불어 강둑에서 풀을 뜯고 있을 때, 다른 사자가 물을 먹으러 강가에 왔다. 이 사자는 물을 먹고 있다가 당나귀 사이에 있는 젊은 사자를 우연히 보았다. 나이든 사자는 그와 ..

명상개념 2024.03.08

신기한 영적인 현상, '방광' 이야기

바가바드 기타의 제11장에는 왕자 아르쥬나의 깨달은 체험이 참으로 아름답게 묘사되어 있다. 그는 지상의 실상을 상징하는 크리슈나 신의 실체인 빛나는 장관의 환상을 보고 압도되었다. 아르쥬나는 신을 "사방으로 불타오르며.... 덩어리 전체가 햇빛처럼 밝게 빛나는 발광체" 로서 경험했다 인도의 고피 크리슈나는 이 현상을 이렇게 묘사했다. "내가 정신적인 눈을 나 자신에게 돌릴 때마다 내 머리의 안팎에서 정하게 진동하는 상태로 밝게 빛나는 자성불 상태를 항상 지각했다. 이것은 극도로 묘하고 반짝반짝 빛나는 물질이 등뼈를 통해 솟아 올라 고속으로 분출되어 두개골에 퍼지면서 형언할 수 없는 빛으로 두개골을 가득 채우고 둘러싸는 것 같다." 스와미 묵타난다도 비슷한 현상을 묘사했다. "나는 주위를 모두 둘러보았다...

명상의욕자극 2024.03.08

스와미 묵타난다, 젊은 수행자에게

고뇌하는 너의 가슴속에만 진리가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 모든 마당과 모든 숲 모든 집 속에서 그리고 모든 사람들 속에서 진리를 볼 수 있어야 한다. ​ 목적지에서 모든 여행길에서 모든 순례길에서 진리를 볼 수 있어야 한다. ​ 모든 길에서 모든 철학에서 모든 단체에서 진리를 볼 수 있어야 한다. ​ 모든 행동에서 모든 동기에서 모든 생각과 감정에서 그리고 모든 말들 속에서 진리를 볼 수 있어야 한다. ​ 마음속의 광명뿐 아니라 세상의 빛줄기 속에서도 진리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 온갖 색깔과 어둠조차 궁극적으로 아무런 차이가 없다. ​ 진정으로 진리를 본다면 진정으로 사랑하기 원한다면 그리고 행복하기를 원한다면 광활한 우주의 어느 구석에서도 진리를 만날 수 있어야 한다. ​ ~ 스와미 묵타난다​

명상개념 2024.03.08

좋은 교사가 되고자 하는 염불기도

매일 열심히 염불하며 부처님 가피를 믿는 지혜를 구하는 염불을 하는 선한 사람들에게 기도하며 자비하신 부처님 께서 상황에 맞는 지혜를 갖게 하셨다. 나는 방학이 끝난 첫날 첫 시간에 학생들 만나는 시간 전에 간절하 염불하며 그들을 위한 지혜를 구하는 염불 기도를 했다. 그들에게 정말로 꼭 필요한 것은 평생을 살면서 행복하게 사는 방법이라는 것을 제대로 가르쳐 주는 좋은 교사가 되겠다고 염불하면서 지혜의 가피를 내려주십사 하고 염불을 하면서 기도했다는 것이다. 내 수업은 되도록 진도를 잘 나가면서도 학생들이 행복하게 사는 방법에 대한을 질문을 많이 하고 답을 하는 아이들에게 부처님 지혜를 전해 주는 방식으로 했다. 또한 사람의 지식보다는 우뇌의 능력에서 생성될 수 있는 지혜를 얻는 방법에 대해 많은 자료들..

명상의욕자극 2024.03.08

염불 가피로 수능 1등급을 받은 사연

온 가족이 염불하게 된 계기를 만들었던 아들이 준비했던 수능 시험 보는 날이었다. 아들이 수학시험을 보는데 30문제 중에서 26개는 정확히 풀었는데, 4문제는 아리송, 그래서 남은 시간은 5분 정도 되었는데, 염불 하던 가족 구성원 답게 눈을 감고 짧은 시간이라도 염불기도를 했다고 한다. 그랬더니 선배가 한 이야기가 떠올랐다는 것인데, 시험 출제자는 문항별로 정답을 고르게 배분하는데, 온전히 알고 쓴 답을 맞추어보니 답이 적었던 문항의 란에 표기를 했다는 것이다. 결국 기다리고 기다리던 수능 점수 발표가 나오는 날이되었고 결과는 부처님의 가피였다. 수학에서 1개 밖에 틀리지 않아서 97점으로 당당하게 내신 점수 1등급을 받은 것이었다. 물론 다른 과목도 잘 보았고, 만점을 받는 과목도 1개나 있었는데 주..

명상의욕자극 2024.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