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3

아주 큰 간절함이 저절로 명상에 들게 한다!

첫사랑의 이성을 생각할 때처럼 열렬하게 잠시 한 순간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처럼, 그렇게 명상하는 것을 간절하고 애절하게 한다면, 어찌 삼매에 들지 못할 것이며 자세도 태도에 아무런 상관없이도 거룩한 명상삼매에 확실하게 들 것이다. 필자는 두번의 그러한 상태를 경험하게 되었던 적이 있다. 한 번은 고승법어집을 보고 너무나 큰 초발심을 느껴서 밥을 먹어도 모래를 씹는 것 같았고, 잠을 자도 자는 것 같지도 않았으며, 너무나 설레고 흥분이 되고 기분이 좋아서 남아갈 것 같은 기쁨을 맛보아 잠을 못이루었다. 두번째로는 부친이 뇌졸증으로 쓰러지셔서 아주 오랫동안 간병을 아주 지극 정성으로 돌보는 아내의 헌신을 보고 정작 아들이라고 하는 나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던 아쉬움에서 중국 기공을 배워 부친을 기공으..

명상의욕자극 2024.03.25

스펄전 목사의 감사 십계명

1. 생각이 곧 감사다. 생각(think)과 감사(thank)는 어원이 같다. 깊은 생각이 감사를 불러일으킨다. 2. 작은 것부터 감사하라. 바다도 작은 물방울로부터 시작되었다. 아주 사소하고 작아 보이는 것에 감사하면 큰 감사 거리를 만나게 된다. 3. 자신에게 감사하라. 성 어거스틴은 이런 말을 남겼다. “인간은 높은 산과 태양과 별들을 보고 감탄하면서 정작 자신에 대해서는 감탄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감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4. 일상생활에 대해 감사하라. 숨을 쉬거나 맑은 하늘을 바라보는 것처럼 관심을 가져야만 할 수 있는 감사가 일상에 대한 감사이다. 5. 문제에 대해 감사하라. 문제에는 항상 해결책도 있게 마련이다. 6. 더불어 감사하라. 장작은 함께 쌓여 있을 때 더 잘 타는 법이다. ..

채식하면 매일 방생하는 것과 같다고?

단지 육식을 하지 않고 채식을 하는 것은 곧 날마다 방생하는 것과 같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나는 살아 있는 존재들이 태어나서 살다가 죽고 나면 생전의 행한 것에 따라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으로 나뉘는 곳으로 다시 태어난다는 것을 안다. 윤회 속에서 생사고락을 함께 하며 서로 낳아서 기르며 서로 부모가 되고 형제 자매가 되는 순환을 하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다른 길인 천상, 아수라, 다른 인간, 축생, 지옥, 아귀 등으로도 태어날 수도 있으며 고결하든 사악하든 빈번히 서로 친척이 된다. 이러한 여러 복잡한 관계들 때문에 나는 살아있는 존재들이 먹는 모든 고기가 그들 자신의 절친한 친척임을 보았다. 내 제자들 중 많은 재가 신자들, 출가승, 비구니 등 누구든 이러한 점을 고려하지 ..

사랑실천채식 2024.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