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4 18

반려견 '데이지' 이야기

데이지는 갑작스럽게 제 인생에 찾아왔지만 서로를 본 순간 마음이 통했습니다. 호기심에 애니멀 커뮤니케이터와 데이지에 대한 면담을 했는데 데이지가 보낸 메세지의 그 깊이와 영성에 놀랐습니다. 데이지는 『우리는 영적으로 연결 되어 있고 서로를 선택했어요. 우린 같은 길을 걷고 있어요. 난 당신을 응원하러 왔어요. 당신의 빛을 더 밝게 빛나게 하고 있어요』 (그녀가 빛의 구슬을 보여줌) 『당신 마음에 무언가를 해 깨끗하게 해요.』 라고 해서 어떻게 했냐고 묻자 저의 마음과 지혜의 눈이 더 밝게 빛나도록 제 마음의 먼지를 청소하게 돕는다고 합니다. 데이지는 『나는 기쁨의 주파수를 가지고 있어요. 마치 피아노 음표의 소리가 나오듯이 나도 내가 내는 특별한 울림이 있어요. 내 사명은 기쁨을 전파하는 것이에요.』라고..

화난 민원인이 와서 난동을 부릴 때..

먼저 그를 격리시켜라 즉, 별도의 장소로 그를 안내하라는 것이다. 그래야만 다른 사람들 눈치 안보고 남의 말을 들을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주위에 사람들이 많으면 먼저 화내고 난동부린 것 때문에도 계속 화를 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해야할 말은 '저희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신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말씀에 귀 기울여 잘 듣겠습니다.' '잘못은 당장 시정하겠습니다.'

메모하는 버릇을 갖자!

"메모는 내 물질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진보하는 나의 확실한 발자취인 것이다. 또한 허망하게 잊혀져 가는 내 전 생애의 살림살이 전체의 공부를 글로 쓴 것이다. 여기엔 기록되지 않는 어구의 종류가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광범위한 것이니, 말하자면 내 메모는 나를 위주로 한 보잘것없는 인생 생활의 축도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쇠퇴해 가는 기억력을 보좌하기 위하여, 나는 뇌수의 분실을 내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그는 메모하는 버릇이 심해져 기억력까지 의심할 만큼 뇌수의 일부를 메모지로 가득 찬 포켓으로 만든 듯한 느낌이 든다고 했다. 메모는 한마디로 자신의 인생 설계도이며 축도이다. 기록은 기억보다 강하다. 기록을 계속하면, 즉 메모를 계속하면 기억력이 좋아진다. 이 책은 쉽고 가볍게만 생각했던..

진보와 성공 2024.03.04

상황을 바꾸려면 자신부터 변화하라

비위를 맞추기 어려운 상사와 함께 일하고 있어, 너무나 괴로워 직장을 그만두고 싶다면, 물론 생각하기조차도 싫고 매우 어렵겠지만 그 일에 대하여 세밀하게 관찰하면서 숙고해 보십시오. 밖에서 냉정하게 두 사람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들여다보고 자세히 관찰해 보면 당신도 그 사람과 비슷한 생각으로 ‘저 인간은 도저히 안돼’라는 잘못된 (? 자기가 볼 때에는 절대로 아니겠지만) 믿음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또한 당신을 저버린 믿지 못할 친구가 있다면, 전에 남을 저버린 일이 있었는지 자신 자신을 돌아보며 알아보아야 합니다. 자신을 매우 화나게 하는 자식이 있다면 그 버릇은 자기 버릇임이 분명하다고 합니다. 매우 어렵지만 내가 생각을 과감하게 바꾸면 그것이 바로 영웅이고 훌륭한 사람이며 주위가 바뀌고 남..

제대로 된 테니스 연습 방법

매일 새벽에 테니스장에 나와서 테니스를 연습하는 여자분께서 공박스를 들고 나와서 상대 코트로 포핸드 연습도 하고 백핸드로 자신이 튀진 공을 치는 훈련을 계속 염습한다. 괜스레 남 훈련하는데 방해가 될까 하여 말을 아끼다가 그렇게 치는 것보다는 백보드 연습을 하여 포핸드와 백핸드 스트로크를 연습하는 것이 더 좋지 않느냐 하고 백보드 연습을 권했다. 그러나 그 분은 한 번 옳다고 생각한 자기 방식을 전혀 바꾸시려고 하지 않고 계속 같은 방식으로 연습하고자 하는 눈치였는데, 내 실력이 조금 더 잘하는 사람으로 조금은 아쉬운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렇게 연습해 보아야 연습량은 적고 효과는 백보드 연습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적은데도 오직 자신의 방법으로만 연습하는 그분이 안타까웠다. 그 장면을 보면서 나도 명상을 ..

명상의욕자극 2024.03.04

암세포가 모두 사라졌다!

연정심 보살은 남편이 하는 사업인 부동산 중개업을 돕는 일을 열심히 하다가 젊은 나이에 말기암이라는 판정을 받고 아주 큰 슬픔에 빠졌다. 보살은 말도 전혀 하지 않고 미음조차도 입에 대지 않고 혼자 울고 고민하며 아주 큰 괴로움에 빠져 슬픔을 느꼈다. 한창 팔팔한 젊은 나이에 이 지경이 된 것은남편이 하는 사업을 지나치게 열심히 거든 탓이라고 생각이 들면서 별아 별 생각이 스치듯 주마등처럼 한없이 자꾸만 스쳐 가는 것이었다. 다시 말해서, 남편 때문이라는 생각이 자꾸만 들었고 자연히 남편과 그렇게 열심히 염불을 했건만 이 지경이 되니, 스님과 부처님에 대한 원망만이 크게 싹터 울면서 마음이 심히 괴로웠다. 그러던 어느 날 보살의 남편은 스님을 만나서 이 급박한 사정 이야기를 했다. 지금까지 있어 온 아내..

명상의욕자극 2024.03.04

차크라에 꽃이 피다!

염불을 부처님께 깊이 감사하며 경배하고 아주 신실하게 염불 한다면 당연하게도 그대 내면의 차크라에 꽃이 피게 될 것이다. 차크라에 꽃이 핀 사람은 늘 염불을 하면 몸과 마음으로 동시에 크나큰 행복감을 만족스럽게 느끼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 내면의 자성불은 사랑과 자비이니, 연결되면 당연히 행복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불력으로 인한 행복감은 주변에 퍼져나가서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전염시키게 되는 부드러운 행복의 파장을 일으킨다. ​ 그래서 사람들은 염불을 충분히 하게 되면 행복감이 생기게 된다고 믿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본말이 전도된 생각인 것이니, 염불해서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행복할 때 진정한 염불이 되는 것이다.

명상의욕자극 2024.03.04

눈을 뜨자마자 부처님께 감사하는 것,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부처님께 감사하는 것, 사람을 처음 만나게 될 때 첫인상이 중요하고, 일에서는 처음처럼 생각하는 게 대단히 중요하다. 가장 좋은 감사거리는 자성불에 대한 감사이다. 등하불명이라고 내 마음속에 교묘히 있으므로 나와 가장 가까이에 있는 가장 뛰어난 내면의 전지전능하고 지혜로운 스승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비단 인간적인 말을 하는 스승은 아니라서 어떤 형상이나 모양으로 볼 수는 없는 것일 뿐이다. 만질 수도 없으며 그림으로 그려낼 수도 없는 것이다. 그것은 신의식 또는 우주 의식이 압축 파일로 압축된 우리 속에 있는 천만 기가 이상의 전지전능하다고 하는 거대한 압축 파일이라는 상상을 넘어선 것이다. 평상시 마음 상태로는 그 파일을 열 수가 없다. 역사적으로 그 파일을 열려고 수많은 사람들이..

명상개념 2024.03.04

죽을 때도 가지고 가는 유일한 것

죽을 때는 돈도 재산도 명예도 가족도 친구도 아무 것도 가지고 갈 수 없지만 단 한 가지는 반드시 가지고 가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내 마음이라는 것이다. 그러니 살아 있을 때의 늘 하던 그 생각의 습관을 절대로 버리지 못하기 때문에 그 버릇대로 탯속에 끌려 들어간다고 한다. 정말로 생각하는 습관과 말하는 습관 등 선하게 행동하는 습관을 좋게 하여 곧바로 천국으로 가는 영혼이 되었으면 좋겠다.

염불의 놀라운 지혜 생성 기제

염불하기 전 나의 삶에서 지금까지 우뇌는 좌뇌의 간섭을 받아 충분히 작동을 정상으로 할 수가 없었다. 염불은 좌뇌의 간섭으로 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작동되는 전뇌활동인 것이다. 그래서 여불을 하여 우뇌의 기능을 제대로 쓸 수 있게 되면, 대뇌의 작동 기제가 크게 바뀌어, 상상하는 이상의 놀라운 새로운 지혜가 솟아나게 된다. 나는 계속 이어지게 하는 염불을 통해 사람의 마음과 뇌, 몸의 역학관계를 배워, 우주와 일체가 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야말로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다. 염불을 하게 되면 살아날 수 있는 우뇌 기억은 완전기억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한번 보고 들은 것을 완전히 기억하여 재현할 수 있는 것으로 사명당이 일본에 가서 단 한 번 보고 실행했던 기억이다. 또 시간이 경과해도 자유롭게 다시 책을 ..